[브랜드마케팅] 삼성전자 `하우젠`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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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우젠]을 선택한 동기 .......p.2

2. 환경 분석 .......p.2

(1) 현재 경기 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심리
- 불황기에 많이 이용되는 마케팅 방법

(2) 가전시장의 현황

3. 자사분석 .......p.7

(1) 하우젠의 의미

(2) 하우젠의 특징 및 지향목표

(3) 하우젠의 기술력

(4) 하우젠의 제품소개

(5) 마케팅전략

(6) SPT분석

(7) 4P 분석

4. 경쟁사 분석 .......p.16

5. SWOT 분석 ........p.22

6. 문제점 및 해결방안 .......p.25
본문내용
1. [하우젠]을 선택한 동기

마케팅관리 과제로 우리조는 2003년도 10대 히트상품 중에 하나였던 신가전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다. 신가전의 대표적인 예에는 어떤 제품이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하다 요즘 많은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는 [하우젠]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다.
요즘 TV와 같은 여러 매체들의 가전제품 광고를 보면 대부분 제품의 본래 기능뿐만 아니라 색상, 디자인 등의 광고 비중이 높다. 또한 가전제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 부가적으로 여러 새로운 기능들을 첨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바뀌게 되면서 가전제품 자체의 기능뿐만이 아니라 외관, 즉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제품의 고급화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제 흐름에서 다연 앞서가는 것은 삼성전자가 출시한 [하우젠]이다. [하우젠]은 고품격 인테리어 이미지를 강화하고 컨버전스, 빌트인, 네트워크 등 3대 가전시장의 흐름에 맞춘 신제품 브랜드로, 생활 가전시장에서 통합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이다. EK라서 [하우젠]은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통합브랜드로써 그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하우젠]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을 분석하면서 그에 따르는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면서 [하우젠]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2. 환경 분석
(1) 현재 경기 현황과 그에 따른 소비심리

요즘 경기침체가 지난 IMF 때보다도 더 심각한 수준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곳곳에서 들려온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경기 환경 및 내수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영업 및 마케팅 부문의 어려움은 어느 때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이러한 경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은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있다.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서민경제는 많이 침체되어 있는 상태이다. 자금줄이 메말라서 고생하는 기업처럼 소비자들도 구매력을 크게 상실하였다. 경제가 나빠졌으니 전반적으로 소득 및 소비 수준이 인하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또한 서민경제의 실질 소득 수준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절대적인 소비 수준의 감소로 소비자들은 심각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동안 누려왔던 소비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적인 불안감도 동시에 느끼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은 고급품에 대한 소비를 쉽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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