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컨테이너 터미널(Container Term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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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컨테이너 터미널의 정의 및 구비요건

(1) 컨테이너 터미널의 정의
(2) 컨테이너 터미널의 구비요건
(3) 컨테이너 터미널의 시설
(4) 컨테이너 터미널의 기기

2.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ACTS)

(1)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ACT)의 개념
(2)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ACT)의 필요성
(3)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ACT)의 특징
(4)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ACT)의 종류
(5)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ACT)의 장점

3. 기존 컨테이너 터미널과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비교

4.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 (국외, 국내)

(1) 국외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현황
(2) 국내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개발 및 운영현황

5. 우리나라 컨테이너 터미널 발전 방안

(1) AHP 적용절차
(2)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계층화
(3) 우리나라 ACT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분석
(4)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일반 터미널과 자동화 터미널 용어>

*안벽장비(TROLLEY) : 선박으로 운송되어온 화물을 육상으로 하역하거나 반대로 육상의 화물을 선박에 선적하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다.

*Y/T(YARD TRACTOR) :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서 야드 샤시를 견인하여 부두(안벽)와 컨테이너 야드 간에 컨테이너를 적재 운송하는 장비이다.

*AGV(AUTOMATIC GUIDED VEHICLE) : 무인운반차, 차체에 수동 또는 자동으로 화물을 적재하고 지시된 장소까지 자동 주행하여 수동 또는 자동으로 이재 또는 적재하는 무궤도 차량이다. 이로 인해 노동비용의 절감, 인간적인 결함방지, 24시간 연속운행 생산성을 달성한다.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 : 기존의 컨테이너 야드에 설치되어, 운반되어진 컨테이너를 적재 또는 반출하는데 사용되는 장비로 타이어식 갠트리 크레인이다. 타이어 마모에 따른 유지비용 증대에 따른 단점과 소음공해의 단점이 있어 RMGC를 더 선호하는 추세가 되었다.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 RTGC와 같은 기능을 하나 레일식 갠트리 크레인이다. 부두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서 움직이며 컨테이너를 이동시킨다. 장비수명이 20~25년으로 길다. 야드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준다. 2대의 RMGC를 설치하여 야드 장의 장치율 및 처리율을 높이고 고장 시에 대비한다.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 근거리 전용 통신. 도로변에 위치한 소형 기지국과 차량 내 탑재된 차량 탑재 장치간의 단거리 전용 통신을 의미한다.

*Gantry Crane : 받침장치의 양 끝에 다리가 달려 있어서 지상의 레일 위를 달리는 크레인이며 실외, 특히 컨테이너 터미널 에서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컨테이너를 양하 하거나 적하하는데 사용되는 기중기로서 35톤 정도의 능력이 있다.





참고문헌
1. 우리나라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발전을 위한 핵심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2008)
2.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3.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4. 대한통운부산컨테이너터미널 http://www.shinsundae.co.kr
5.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http://www.kca.or.kr
6. ECT (Europe Container Terminal) http://www.ect.nl/
7. HHLA (Container Terminal Altenwerder) http://www.hhla-cta.com
8. 이철영, 「항만물류시스템」
9. 박남규, 「현대사화와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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