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터미널] 컨테이너터미널의 역할과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시스템 및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주요내용,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현황,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전망과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컨테이너터미널의 역할

Ⅲ.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시스템

Ⅳ.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주요내용

Ⅴ.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현황
1. On-Dock 시스템 도입 배경 및 현황
1) On-Dock 시스템 도입 배경
2) On-Dock 시스템 도입 현황
2. On-Dock 서비스 내용 및 요율 현황
1) On-Dock 서비스 내용
2) On-Dock 시스템 요율 현황

Ⅵ.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전망

Ⅶ. ON-DOCK Terminal(온도크터미널)의 기대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부산항에서 채택하고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방식은 복합형 컨테이너 터미널(Intermodal Container Terminal)로서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며, 장비할당과 장비유동성 등이 고려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이어야 한다. 따라서 개발되는 시뮬레이터는 부산항의 여러 컨테이너 터미널에 적용이 가능하여야 하므로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해서 범용성 있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최근의 연구추세가 범용성을 갖춘 시뮬레이터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사용성, 보수/유지성이 용이하도록 객체지향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하도록 하였다. 또한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능하면 객체지향 개념 적용이 가능한 범용언어에 기초하여야 한다. 그리고 타운영관리 시스템과의 연계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부분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공유기능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객체지향시뮬레이션이 우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시뮬레이터는 새로운 컨테이너 터미널의 건설 시에 대안 평가를 위하여 사용될 수 있으며, 개발된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전에 설계된 터미널의 성능을 점검해 볼 수 있어 시행착오로 인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개발된 기술은 기존의 터미널의 운영 분석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시 또는 실험 시에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 정책 반영을 돕기 위해 가능한 다양한 입력 항목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 입력화면을 설계하여야 한다.

Ⅱ. 컨테이너터미널의 역할
세계경제환경의 글로벌화는 항만물류분야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다품종소량생산에 따른 혼재화물운송의 증가, 신속하고 정확한 화물이송 및 컨테이너 터미널 반출입 시간의 유연성, 하역비용 절감 등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출화물의 최종 집적지인 컨테이너 터미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백인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실무, 단행본
윤영철·문성혁(1995), 컨테이너 터미널 사용자 비용을 최소로 하는 선석과 크레인의 장성용·박진우(1988),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컨테이너 터미날의 운영시스템 결정, 산업공학, 제1권
최적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제9권
해운산업연구원(1991), 내륙컨테이너기지 조성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1998), 한국에서의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개발 필요성, 항만정책 공청회 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에 정말로 고맙습니다 .
  • ss***
    (2009.05.21 01:00:51)
회원 추천자료
  • 국제항만과 물류
  • 의 정의 : 항만이 수행하는 물류, 생산, 생활 및 정보의 집적기능과 국제교류 등의 기능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이러한 점에서, ① 항만을 해운과 내륙운송을 연결하는 공통접속영역,② 물류, 생산, 생활, 정보생산 및 국제교역기능과 배후지의 경제발전을 위한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공간으로 정의됨2. 항만의 운영과 개선방안***항만의 주요 기능 및 환경변화2. 항만의 운영과 개선방안▶ 승객 및 무역량 운송을 위한 해상, 육상연결

  • [재무관리] 현대상선의 재무정보분석
  • 의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상품의 운송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음. 전체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기업현황(1)2008년 하반기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로 중국의 수출 물동량이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으며, 성수기에도 세계경기침체 가속화에 따라 성수기물량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일반적인 전망. 하지만, 세계 각국의 경기 부양책으로 2009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세계 경기는 점진

  • [전략경영] 한진해운 경영전략
  • 주요노선에서만 집중되었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여 피더 노선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의 노선 서비스를 공동으로 구성하고, 아시아/미주/구주 지역에서 터미널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세계인이 신뢰하는 종합물류기업을 목표로 지속적인 선대 확충과 합리적인 선대 운영, 전용 터미널 확대 등 컨테이너 및 벌크 사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3자 물류사업 확대 및 조기 안정화, 수리조선소 설립 운영,

  • [물류관리] 우리나라 항만현황및 항만산업의 중요성과 발전방안
  • 의 배후단지를 통한 유통, 가공, 조립, 라벨링을 거쳐 재수출을 통해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다.그 예로 로테르담의 경우 2000년에 배후단지 부가가치 창출액이 29조원이라는 엄청난 양의 부가가치를 창출하였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2007년의 1년 예산인 237조에 10%에 해당하는 돈이다. 부가가치 환적 이외에도 다국적 기업 및 물류기업의 유통기지 구축을 통한 효과로 높은 산업연관 효과, 고용증대로 국제물류

  • 부산신항과 양산항
  • 터미널관리운영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 담당하고 SHSICT가 하역 및 물류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로 운영 - 외자도입 없이 상해 항만당국 독자적으로 운영◯양산항2단계 터미널은 HPH사, APM Terminal, 상해국제항무집단, COSCO Pacific사, China Shipping사가 각자 보유한 지분으로 운영.부산신항의 SWOT 분석강점(Strength)약점(Weakness)기간항로 중심에 위치하여 지정학적 우위충분한 안벽전면수심(17m)과 초대형 22열 안벽크레인 트윈 리프트 시스템의 장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