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보관물류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보관물류의 의의
1) 보관물류의 개념
2) 보관물류의 기능
2. 보관의 원칙
3. 보관물류시설
1) 창고
2) 물류센터
3) 복합화물터미널
4) 내륙컨테이너 기지(ICD)
5) 컨테이너 터미널(Container Terminal)
6) 보세구역(Bonded Area)
7) 보세운송
4. 보관물류시스템
1) 물류센터 및 창고의 시스템화
2) 보관물류의 자동화
3) 분류시스템
5. 창고 관련 기술
1) 창고기술의 변화
2) 초고층 컨테이너 자동물류 창고시스템 (UCW)
3) 향후 보관기술의 전망
6. 재고관리
1) 재고관리의 개념
2) 재고의 기능
- 본문내용
-
4. 보관물류시스템
1) 물류센터 및 창고의 시스템화
(1) 입하시스템
입하된 물품이 임시보관이나 검품 및 보관상의 위치관리 등 입하에 따르는 서류작업과 정보처리 등의 사무처리의 효율화도 기하여야 하는데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각종 서류를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작업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2)오더피킹 시스템
물류창고의 기능은 크게 두가지로 구별한다. 창고 본래의 기능인 저장(Storage)을 하나의 영역으로 본다면, 두번째의 기능은 오더피킹(Order Picking)으로 볼 수 있다.
현대의 물류창고의 기능이 점차 저장보다는 Distribution Center (배송센타)의 개념으로 이동하면서 더욱더 이러한 오더피킹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실제로 발생하는 창고내의 물류비용중 점차로 오더피킹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3) 검품시스템
피킹이 틀리지 않고 제대로 실시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므로 피킹결과를 검토하는 것보다도 피킹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반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4) 포장․출하시스템
물품을 한데 모아서 출하에 적합하도록 포장하는 작업도 능률화가 어려운 작업 중의 하나이다.
2) 보관물류의 자동화
자동화는 물류센터나 창고의 입체 자동창고화를 의미한다. 이 물류센터나 창고의 입체자동창고화는 화물을 보관하는 랙을 고층화하여 공간활용을 극대화하고, 보관기능을 자동제어기술에 결합하여 인텔리전트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분류시스템
특정의 목적지에 운반하여야 할 물품을 식별하고 유도하며 분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5. 창고 관련 기술
1) 창고기술의 변화
창고는 재화의 보관을 위해 존재한다. 재화의 보관이란 재화를 저장하고 관리 함으로써 유통의 시간적인 조직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수송이 재화의 장소적 이전에 의해 재화 의가치를 증대 하는 것에 대해, 보관은 생산과 소비를 시간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재화의
- 참고문헌
-
서현진ㆍ노전표ㆍ현병언ㆍ김창은, 「물류관리」,율곡출판사, 1999
장융남, 「전략적 물류관리론」, 도서출판두남, 2002
≪출처≫
http://www.ezindu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