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마케팅 전략 관점에서의 노키아 한국 시장 진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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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Synopsis

1. 세계 시장 속의 노키아

1.1 시장 선두기업으로서의 노키아

1.2 노키아의 핵심역량


2. 한국 시장에서의 노키아

2.1 한국 시장 진입과 실패

2.2 통계 분석

2.3 노키아의 국내시장 마케팅 전략

2.4 한국 시장 실패와 원인 분석


3. 노키아의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

3.1 SWOT 분석

3.2 마케팅 전략 제안


4. 결론

본문내용
1.2 노키아의 핵심 역량

현재의 노키아가 선두로서 위상을 자리 잡게 된 그 원동력이 과연 무엇일지 분석 하여 보았다. 노키아의 핵심역량은 크게 개방적 조직 구조(Open-Organization)와 우수한 기술력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Brand Value)라고 할 수 있다. 본 제출지에서는 노키아가 모바일 시장에 진출 하고 난 이후에 대하여 상한을 두었기 때문에 기업의 출범부터 현재 시점 까지의 역량들은 사업을 과감히 포기하고 집중한 ‘선택과 집중’ 등 또한 역량이 될 수 있으나 언급을 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이 세 가지의 핵심 역량들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다.

① 브랜드 파워

세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1위 이며 독보적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핵심역량이다. 이미 노키아는 세계에서 인정한 기업이며 2009년에는 세계 전체 브랜드 인지도 5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인구의 40%가 자신의 폰으로 노키아를 선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많은 휴대폰 생산량과 가장 많은 휴대폰 판매량으로 원가대비 이익률이 낮다고 할 지라도 큰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기업보다 월등한 생산량에 의하여 규모의 경제효과를 이룩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들에 의해서 타 기업에 비하여 원가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었다. 생산 Process에서 브랜드 파워에 의하여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면, 판매에서도 브랜드 파워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촉매제가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휴대폰은 그 성능과 질이 철저하게 분석 되고 단점도 널리 알려지게 된다. 하지만 그 반면에 노키아라는 기업은 대중적 기업으로서 인지도가 상당히 커지며, 굳이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휴대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속적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② 우수한 기술력

노키아가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로 성공한 기업이라고 생각 한다면 큰 오류가 있다. 한국의 삼성전자는 기술력 면에서는 세계시장에서 최우수한 기업이지만 이 말이 곧 노키아의 기술력은 하등하다는 말이 될 수 없다. 노키아는 6만 여 명의 종업원들 중 약 30%를 R&D 관련 업무에 배치를 해두고 있다. 특히나 휴대폰 시장과 같이 최첨단의 기기를 제조하는 기업으로서는 신기술의 확보가 대단히 큰 열쇠라는 것을 잘 알 고 있을 것이다. 각 14개 국에 해당하는 국가에 R&D 센터를 운영 하도록 하고 있으며 매출액 대비 10% 가량을 신기술을 개발 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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