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마케팅 전략 관점에서의 노키아 한국 시장 진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Synopsis
1. 세계 시장 속의 노키아
1.1 시장 선두기업으로서의 노키아
1.2 노키아의 핵심역량
2. 한국 시장에서의 노키아
2.1 한국 시장 진입과 실패
2.2 통계 분석
2.3 노키아의 국내시장 마케팅 전략
2.4 한국 시장 실패와 원인 분석
3. 노키아의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
3.1 SWOT 분석
3.2 마케팅 전략 제안
4. 결론
- 본문내용
-
1.2 노키아의 핵심 역량
현재의 노키아가 선두로서 위상을 자리 잡게 된 그 원동력이 과연 무엇일지 분석 하여 보았다. 노키아의 핵심역량은 크게 개방적 조직 구조(Open-Organization)와 우수한 기술력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Brand Value)라고 할 수 있다. 본 제출지에서는 노키아가 모바일 시장에 진출 하고 난 이후에 대하여 상한을 두었기 때문에 기업의 출범부터 현재 시점 까지의 역량들은 사업을 과감히 포기하고 집중한 ‘선택과 집중’ 등 또한 역량이 될 수 있으나 언급을 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이 세 가지의 핵심 역량들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다.
① 브랜드 파워
세계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1위 이며 독보적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었던 핵심역량이다. 이미 노키아는 세계에서 인정한 기업이며 2009년에는 세계 전체 브랜드 인지도 5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인구의 40%가 자신의 폰으로 노키아를 선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많은 휴대폰 생산량과 가장 많은 휴대폰 판매량으로 원가대비 이익률이 낮다고 할 지라도 큰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기업보다 월등한 생산량에 의하여 규모의 경제효과를 이룩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들에 의해서 타 기업에 비하여 원가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었다. 생산 Process에서 브랜드 파워에 의하여 이러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면, 판매에서도 브랜드 파워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촉매제가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휴대폰은 그 성능과 질이 철저하게 분석 되고 단점도 널리 알려지게 된다. 하지만 그 반면에 노키아라는 기업은 대중적 기업으로서 인지도가 상당히 커지며, 굳이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휴대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지속적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② 우수한 기술력
노키아가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로 성공한 기업이라고 생각 한다면 큰 오류가 있다. 한국의 삼성전자는 기술력 면에서는 세계시장에서 최우수한 기업이지만 이 말이 곧 노키아의 기술력은 하등하다는 말이 될 수 없다. 노키아는 6만 여 명의 종업원들 중 약 30%를 R&D 관련 업무에 배치를 해두고 있다. 특히나 휴대폰 시장과 같이 최첨단의 기기를 제조하는 기업으로서는 신기술의 확보가 대단히 큰 열쇠라는 것을 잘 알 고 있을 것이다. 각 14개 국에 해당하는 국가에 R&D 센터를 운영 하도록 하고 있으며 매출액 대비 10% 가량을 신기술을 개발 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