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레인콤 아이리버 국제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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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MP3 플레이어 시장
1. MP3플레이어 시장 크기
2. Five Forces Model에 의한 분석
1) Entry Barrier
2)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3) Bargaining power of buyers
4)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5) Intensity of rivalry
3. MP3플레이어 시장 동향
1) Convergence product로의 변화
2) Contents 문제
3) 대기업 경쟁 구도로의 변화

II. 아이리버 성공요인
1. 독특한 디자인
2.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형성
3. 기업문화
4. Costly-to-imitate Capabilities
1) Historical context
2) Causal ambiguity
3) Social complexity

III. 레인콤 (Iriver)의 현재 상황과 위기
1. 경쟁구도의 변화
2. 매출 및 단기 순이익의 하락
3. 애플사의 저가 정책
4. 마케팅 비용 증가

IV. 레인콤의 가능한 대응 방안
1. 현재 국제시장의 상황
2. 애플사와의 경쟁
1) 저가격 고용량 제품
2) 브랜드 이미지
3) iTunes
3. 레인콤의 현재 진출 상황
1) 미국, 유럽 등 메이저 시장으로의 진출
2) 신흥시장개척
4. 동남아, 중남미 시장에 대한 전략 방안
1) 동남아시아
(1) 드라마 콘텐츠 판매 전략
① 한류의 의미
② 한류 확산의 단계
③ 한국 드라마 콘텐츠 판매 전략
④ 드라마 콘텐츠 판매가 성공하기 위한 선결 조건
* Ipod의 itune같은 온라인 뮤직 스토어의 구축.
* 아이리버존의 구축
* 콘텐츠 제공업체(CP)와의 관계 구축
* 높은 용량의 동영상 재생 가능 제품
⑤ 아이리버에서의 드라마 콘텐츠 판매로 인한 소비자 효용
(2) IRiver Zone 구축 전략
① 국가별 인프라 현황
* 태국
* 말레이시아
* 필리핀
* 인도네시아
* 베트남
② IRiver Zone
2) 중남미
① 문화적 접근에의 중요성
② 중남미에서의 한국 문화 확산
③ 펌프의 인기와 그와 연계한 아이리버의 가능 전략
④ 남미의 문화, 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시장 공략법
* 상품 교체 주기의 시간차를 이용하는 방법
* 국가별 정보화 속도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 - Iriver Zone, Link to Iriver
본문내용
2. Five Forces Model에 의한 분석

1) Entry Barrier
MP3 Player시장의 낮은 진입장벽은 제품 고유영역의 전문성이 낮기 때문이다. MP3 생산이 대부분 조립 공정이다. 핵심 부품인 플래시 메모리는 대부분의 MP3 생산 업체들이 직접 부품을 생산하기보다 외부에서 조달하여 조립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산업 진입 시 생산 설비의 비용이 크지 않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다. 또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제품 군에서 MP3 Player 제품 군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 점차 MP3 Player 기능을 장착한 휴대폰과 같이 MP3 Player를 대신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MP3 전문 업체들은 카메라폰이 인기를 누리는 가운데 디지털 카메라 시장도 더 큰 성장을 보이며 시장확대를 해나가고 있다는 것, 그리고 휴대폰에서 게임을 하면서도 사람들은 여전히 전문 게임기인 ‘Play Station’ 이나 ‘X-box’를 통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게임을 즐긴다는 것을 강조하며 MP3 전문 제품으로서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저렴하면서도 높은 MP3 용량을 가진 휴대폰이 등장하고, 휴대용 네비게이션이 기본적으로 MP3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지금, 소비자들은 MP3 Player에 대해 디자인이나 브랜드 정도 이외에 차별성을 점차 잃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타 제품 군에서의 MP3 시장 진입은 근본적으로 플래시 메모리 기술이 더 이상 고급 기술이 아니라는 것’에 기인한다. MP3 Player의 핵심 기술인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시장 진입이 용이해지고 있다. 다음 표에서 볼 수 있듯 메모리 가격 하락의 폭이 둔화되긴 했지만 하락세는 어느 정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의 낮아진 메모리 가격은 진입 장벽을 극도로 낮추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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