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성공사례] 삼성 애니콜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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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Ⅲ. 환경 분석
- Opportunity & Threat
Ⅳ. 기업의 내부능력 분석
- Strength & Weakness
Ⅴ. STP 전략 분석
Ⅵ. Marketing Mix 분석
Ⅶ. 성공 요인 분석
Ⅷ. 개선사항
Ⅸ. 결론
Ⅹ.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 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콜"이다. 삼성애니콜은 국제통화기금 체제에서도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정보통신 시장, 그 중에서도 특히 이동통신시장에서 마케팅 리더로서의 자리를 확실히 구축하고 있다.
삼성애니콜은 내수시장뿐 아니라 세계6개국 이상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할 만큼 확실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혁명시대에 확실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삼성 애니콜은 휴대폰 없이 하루를 지내기에도 불편한 우리에게 있어 조사를 시작하기 이전부터 충분히 우리의 흥미를 자극하고 있었다. 현재, 애니콜의 현재 브랜드 자산가치가 고려대와 미국 스탠포드대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4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니 이미 애니콜은 우리의 사용가치만을 넘어서 연구의 충분한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익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향해 질주하고 있는 애니콜은 우리 국민들의 자부심이자 가장 주목받는 독보적 브랜드이다. 2조 380억의 브랜드 자산 가치를 자랑하며, 국내시장에서는 시장점유율 52.7% 독보적 리더로서 2위인 LG사의 21.8%를 배 이상으로 따돌리고 있다. 또한 애니콜 신화는 모토롤라나 노키아 등 세계적 유명브랜드의 국내시장 잠식을 완전 저지한 특별한 사례이다.
이러한 애니콜 브랜드의 성공전략은 신화라고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특히 휴대폰이 우리나라에 처음 상륙한 84년부터 10년 이상 국내시장에서 아성을 구축했던 세계적 기업 모토로라를 제치고 95년부터는 마켓 리더로서의 독주를 계속하고 있다. 애니콜은 판매율뿐만 아니라 확고한 인지도를 달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 삼성 전자 홈페이지(http://www.sec.co.kr)
⇒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 전자신문 홈페이지 (ww.etimesi.com)
⇒ 전국 경제인 연합회 (www.fki.or.kr)
⇒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 한국 경영자 총협회 (www.kef.or.kr)
⇒ 국민일보 홈페이지 (www.kukminilbo.co.kr)
⇒ 한국 산업 인력 공단 (www.hrdkorea.or.kr)
⇒『삼성으로 간 고위공직자들』 일요신문 -(05.07.06일자 15:40)
⇒『권력 시녀에서 삼성 시녀로 검사들. 자존심도 없나?』
데일리서프라이즈 -(05.08.20일자 12:48)
⇒『검찰은 지뢰밭을 피해 가는 수사를 했다(삼성노조)』
이태준 기자 ltj@digitalmal.com 기사 본문 내용 중- (05.05.18일자)
⇒ 『언론, 삼성에 굴종하는 태도까지 보여" 』프레시안 - 이영환/기자 기사 발췌
⇒ 『삼성전자, '백화현상'으로 두 번 놀랬다 』
[K모바일] - 2005년 10월 20일일자 오후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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