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도가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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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의 방법 및 한계

Ⅱ. 조사 설계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3. 조작적 정의


Ⅲ. 실증분석 결과

1. 표본의 특성

1) 연령

2)용돈

3)학년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 중요도 요인분석

2) 만족도 요인 분석

3) 충성도 요인분석

3. 빈도분석 및 T-test

1) 적합성 검정(빈도분석)

2) T-test

3) T-test

4. 가설 검증 및 해석

1) 회기분석 - 제품품질

2) 회기분석 - 물리적 환경

3) 회기분석 - 종업원 서비스

4) 회기분석 - 가격만족도

5) 회기분석 - 전문점 이미지

6) 회기분석 - 전체 만족도

7) 전체모형

Ⅳ.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커피전문점의 종류와 수도 많아지고 있다. 경북대학교 역시 상권이 발달한 북문을 중심으로 체인점 형태의 전문점과 개인 소매점 형태의 커피전문점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식후 디저트로 커피전문점을 찾는 대학생들이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스터디 모임, 정기적인 모임 등 각종 모임의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커퍼전문점에 커피의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점을 찾아보기 힘들고 그들의 이미지 또한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과연 경북대학생들이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속성이 무엇인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경북대학생들의 커피점문점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도가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북문의 커피전문점들이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전략을 시행해야할지 마케팅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선행연구 검토

이태원(2004)년 연구는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커피전문점의 만족 요인 중 유형성, 쾌적성, 신뢰성, 친절성, 신용성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는 커피품질과 커피외 음료, 사이드 디쉬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가 없었으며 신뢰성, 신용성 등 고객들의 심리적인 만족도와 유형성, 쾌적성 등 커피전문점의 외형적인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커피의 품질과 가격에 대한 설문 문항을 많이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대학생이라는 특성이 반영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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