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의 경쟁우위 자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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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백화점의 역사
1-2롯데 백화점 소개
1-3신세계 백화점 소개

Ⅱ. 본론

1-1 롯데백화점의 강점
1-2 롯데백화점의 경쟁 우위 전략
1-3 롯데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1-4 신세계 백화점의 강점
1-5 신세계 백화점의 경쟁 우위전략
1-6 신세계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1 롯데백화점 향후 발전전략제시
1-2 신세계백화점 향후 발전전략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1-1 백화점 역사

경제는 생산과 유통․소비의 사이클이다. 그중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고리이며, 유통이란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최종고객에게까지 전달하는 활동이고, 유통경로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최종고객에게 이전되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개인 및 회사 구성체이다.
또한 유통경로에 관련되어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개인 및 회사를 유통기관이라고 한다. 이러한 유통기관의 하나인 백화점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각계각층의 많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며, 부문별 조직에 의해 경영되는 집중적인 대규모 소매점’이라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ㆍ소매업 진흥법에서 규정하기를 ‘부문별로 상품구성을 해놓고 있으며, 매장면적은 1천 평(지방은 7백 평)을 초과하고 직영비율이 50%이상’이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준은 최소한의 수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이 기준을 상회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의 백화점은 취급상품의 종합성, 각종 서비스의 제공, 부문별 조직형태의 채택, 문화 및 여하기능의 제공이라는 특성을 가진 업태라고 말할 수 있다.
대도시, 교통․통신․광고, 주식회사 제도․은행자본, 대량생산체제의 발달 등은 대량판매기구로서의 백화점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세계 최초의 백화점은 1852년 파리에 개설된 봉마르셰이다. 미국에는 1858년에 개설된 메이시가 있고, 영국에는 1863년에 개설된 휘틀리, 독일에는 1870년에 개설된 베르트하임이 최초의 백화점이다. 일본 최초의 백화점은 1904년에 설립된 미쓰코시이다.
한국에 백화점이 나타난 것은 일본의 미쓰코시가 1906년 서울에 지점을 설립하면서부터이다. 미쓰코시 지점은 처음 충무로 1가, 현재 사보이호텔 건너편에 있다가 1927년 현재의 신세계 백화점 자리에 현대식 건물을 착공, 1934년 10월에 이전하였다. 한국인이 설립한 최초의 백화점은 1916년 김윤배가 종로 2가에 설립한 김윤백화점이었다. 백화점이라고는 하였으나 도자기․철물류를 판매하는 잡화점에 불과하였다.
그 밖에 한국인이 백화점을 지향해 설립한 것으로는 1916년의 최남의 덕원상회 등 여러 것이 있었으나 최초의 현대식 백화점은 박흥식이 1929년 9월 종로 2가에 설립한 화신상회였다. 1934년 화신상회가 화재로 전소하자 다음해 신축, 이름도 화신으로 변경하고 일본인 백화점과 경쟁하였다.
현재 롯데, 현대, 갤러리아, 신세계, 뉴코아, 그랜드, 경방필 등의 대기업계열의 대형백화점이 성업중이다.
참고문헌
롯데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신세계백화점http://department.shinsegae.com
한겨례 경제 김진철 기자 2009.02.20
매일경제 http://www.mk.co.kr
<롯데백화점 숍매니저 고객관리 비법 10계명> 부산일보 김아영 기자
경향신문 경제
헤럴드 생생뉴스 경제 윤정현 기자 2008.07.28
서울신문 경제 이운규 롯데백화점 판촉기획담당 사원 2004.07.19
<매경이코노미>매거진 2004.06.03
http://cafe.daum.net/hns2007
머니투데이 2007.03.01
한국경제 2010.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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