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J홈쇼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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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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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CJ 홈쇼핑 소개
• 기업일반정보
• 주요 연혁
• 사업 형태
• 국내 홈쇼핑 시장 현황
• Market share
• 세계 TV홈쇼핑 업체와의 비교
Ⅱ. 양적분석
• 대차대조표 분석
• 손익계산서 분석
• ROE ․ ROI 분석
• 종합적 재무 분석
Ⅲ. 질적분석
• 산업구조분석
• STP 분석
• SWOT 분석
• 가치사슬 분석
• 전략적 제휴
Ⅳ. 향후전략
• 4P전략
• 중국진출에 따른 전략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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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기업간의 경쟁 양상 - MEDIUM
현재 국내 TV홈쇼핑 시장은 기존의 GS홈쇼핑과 CJ홈쇼핑 외 2001년 3월말 신규로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홈쇼핑 사업자 허가를 받아 영업을 하고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신규 3사의 진입은 시장을 확대하는 효과를 창출하였다. 현재 1, 2위는 선두 업체인 GS와 CJ이지만 현대, 우리, 농수산 홈쇼핑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GS와 CJ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LG, GS는 대기업 계열군으로 전국적인 유통망과 막강한 자금력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계속 점유율상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잠재적 경쟁상대 - HIGH
‣잠재적 경쟁상대 진입장벽
TV홈쇼핑 방송프로그램 사업자는 방송법 제9조 5항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에 의거,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또한 TV홈쇼핑 프로그램은 방송 심의위원회 규정에 의거 심의를 받게 되며 TV홈쇼핑 프로그램제작은 소비자 문제가 사회적인 관심분야로 부각됨에 따라 한국소비자보호원의 관리범위는 물론, 시민 단체의 감시 기능이 강화됨으로써 관련법인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 소비자보호법, 방문판매법,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식품 위생법, 약사법, 그리고 건강 증진법 등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규제하는 모든 관련법규에 저촉을 받고 있다. 또한 SO네트워크 확보, 방송기술의 Know-how, 독특한 유통방식의 Know-how, 시장 선점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신규진입 시 기술적인면 뿐 아니라 정책적인 면, 법적인 면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진입장벽에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잠재적 경쟁상대 진입 위험
가장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곳은 아무래도 기존 백화점 업체. 현재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은 기존 케이블TV홈쇼핑 시장에 대한 분석을 이미 끝내고 승인권을 쥐고 있는 방송위원회 동향을 주시하는 상태. 현대백화점 경영전략실 유재헌 차장은 백화점 업체가 케이블TV 홈쇼핑 시장에 참여하면 백화점 입장에서는 기존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크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백화점의 신뢰할 만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생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화점 업체들이 케이블TV 홈쇼핑 사업에 관심이 많은 것은 최근 들어 할인점의 공세와 백화점 업계의 경쟁 심화로 각 백화점 당 매출액이 떨어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 케이블TV 홈쇼핑 사업 마진율이, 21~22% 수준인 백화점 마진율보다 높은 27~28% 수준이라는 것도 매력 포인트. 또 투자비가 백화점의 10분의 1 수준이라는 점도 백화점 업체의 관심을 자극하는 대목이다.
위의 기사에서 보다시피 기존의 백화점 업체인 롯데와 신세계도 홈쇼핑 시장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잠재적 경쟁상대의 진입 위험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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