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J홈쇼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CJ 홈쇼핑 소개
• 기업일반정보
• 주요 연혁
• 사업 형태
• 국내 홈쇼핑 시장 현황
• Market share
• 세계 TV홈쇼핑 업체와의 비교

Ⅱ. 양적분석
• 대차대조표 분석
• 손익계산서 분석
• ROE ․ ROI 분석
• 종합적 재무 분석

Ⅲ. 질적분석
• 산업구조분석
• STP 분석
• SWOT 분석
• 가치사슬 분석
• 전략적 제휴

Ⅳ. 향후전략
• 4P전략
• 중국진출에 따른 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1) 기존기업간의 경쟁 양상 - MEDIUM

현재 국내 TV홈쇼핑 시장은 기존의 GS홈쇼핑과 CJ홈쇼핑 외 2001년 3월말 신규로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홈쇼핑 사업자 허가를 받아 영업을 하고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신규 3사의 진입은 시장을 확대하는 효과를 창출하였다. 현재 1, 2위는 선두 업체인 GS와 CJ이지만 현대, 우리, 농수산 홈쇼핑의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GS와 CJ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LG, GS는 대기업 계열군으로 전국적인 유통망과 막강한 자금력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계속 점유율상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잠재적 경쟁상대 - HIGH

‣잠재적 경쟁상대 진입장벽
TV홈쇼핑 방송프로그램 사업자는 방송법 제9조 5항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에 의거,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또한 TV홈쇼핑 프로그램은 방송 심의위원회 규정에 의거 심의를 받게 되며 TV홈쇼핑 프로그램제작은 소비자 문제가 사회적인 관심분야로 부각됨에 따라 한국소비자보호원의 관리범위는 물론, 시민 단체의 감시 기능이 강화됨으로써 관련법인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 소비자보호법, 방문판매법,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식품 위생법, 약사법, 그리고 건강 증진법 등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규제하는 모든 관련법규에 저촉을 받고 있다. 또한 SO네트워크 확보, 방송기술의 Know-how, 독특한 유통방식의 Know-how, 시장 선점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신규진입 시 기술적인면 뿐 아니라 정책적인 면, 법적인 면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진입장벽에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잠재적 경쟁상대 진입 위험
가장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곳은 아무래도 기존 백화점 업체. 현재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은 기존 케이블TV홈쇼핑 시장에 대한 분석을 이미 끝내고 승인권을 쥐고 있는 방송위원회 동향을 주시하는 상태. 현대백화점 경영전략실 유재헌 차장은 󰡒백화점 업체가 케이블TV 홈쇼핑 시장에 참여하면 백화점 입장에서는 기존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크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백화점의 신뢰할 만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생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화점 업체들이 케이블TV 홈쇼핑 사업에 관심이 많은 것은 최근 들어 할인점의 공세와 백화점 업계의 경쟁 심화로 각 백화점 당 매출액이 떨어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 케이블TV 홈쇼핑 사업 마진율이, 21~22% 수준인 백화점 마진율보다 높은 27~28% 수준이라는 것도 매력 포인트. 또 투자비가 백화점의 10분의 1 수준이라는 점도 백화점 업체의 관심을 자극하는 대목이다.


위의 기사에서 보다시피 기존의 백화점 업체인 롯데와 신세계도 홈쇼핑 시장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잠재적 경쟁상대의 진입 위험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성공기업분석 - CJ오쇼핑 핵심전략, 홈쇼핑시장 환경분석, 마케팅전략 및 서비스전략 분석 등(PPT)
  • 핵심역량 분석, 마케팅전략 4P STP SWOT 서비스 성공사례 / 기업분석   서론 - CJ오쇼핑 기업개요1) CJ오쇼핑 선택 배경2) CJ오쇼핑 : 현황, 연혁3) CJ오쇼핑 : 사업영역, 경영방침, 유통 / 물류전략4) CJ오쇼핑 : 해외진출 현황, CI / BI5)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환경분석- 산업시장 현황, 내-외부 환경분석 등 본론 - CJ오쇼핑 성공전략(마케팅, 경영) 분석1) 주력 사업 및 사업 현황a) CJ홈쇼핑 - TVb) CJmall - 인터넷, 전자상거래c) 동방 CJ - 중국

  • [회계학] CJ홈쇼핑 재무분석
  • - 목 차 -1. CJ홈쇼핑의 시작과 역사2. CJ홈쇼핑의 사업구조3. 사업부문- TV홈쇼핑- Catalog- CJ Mall- CJ Gallery4. 고객경영(1) 고객경영의 개념(2) 고객경영 추진전략① 고객감동서비스② 고객접점에서의 맞춤서비스③ 품질관리5. CJ홈쇼핑 재무분석(1) 안정성 지표(2) 수익성 지표(3) 성장성 및 활동성 지표(4) GS홈쇼핑과의 비교6. CJ홈쇼핑의 STP전략(1) STP전략이란?(2) CJ홈쇼핑의 STP전략① Segmenting (시장 세분화)② Targeting (표적시장선정)③ Positioning (

  • CJ오쇼핑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
  • CJ 오쇼핑 경영전략- 중소기업과의 협력과 상생CJ오쇼핑-디자인경영협회, 중소기업 판매협력 MOU 체결CJ오쇼핑은 한국디자인경영협회와 지난 5월 2일, ‘우수 중소기업 상품 개발 및 판매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갖고, 상호간에 업무 협력을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CJ오쇼핑은 한국디자인경영협회와의 MOU 체결을 통해 향후 시장변화 및 트렌드에 따른 공동상품 기획, 홈쇼핑 운영에 대한 경험과 지식의 교류 등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업무

  • [기업마케팅전략사례] CJ홈쇼핑의 유통전략
  • 기업의 전략 사례 연구1. 회사 및 사업부 소개 4CJ홈쇼핑의 소개2. CJ홈쇼핑의 비전과 경영 방침3. CJ홈쇼핑의 사업부 구성2.산업구조 분석 8 1. 시장환경 분석 - 홈쇼핑 시장의 규모2. 시장환경 분석 - 홈쇼핑 시장의 경쟁 구도3. 기업분석 101. CJ 성장요인2. CJ 사업동향 및 전망4. 핵심역량 분석

  • [기업전략사례연구] cj홈쇼핑의 경쟁전략
  • 기업의 전략 사례 연구과 목 : 경영전략학번/성명 : 제출일자 : 2004년 12월 1일I. CJ홈쇼핑 소개 및 사업부 현황CJ홈쇼핑의 소개CJ홈쇼핑의 비전과 경영 방침CJ홈쇼핑의 사업부 구성II. 내부 환경 및 외부환경 요소CJ홈쇼핑의 내부환경 요소CJ홈쇼핑의 외부환경 요소III. CJ홈쇼핑의 경쟁 전략CJ홈쇼핑의 핵심역량CJ홈쇼핑의 전략 분석CJ홈쇼핑의 경쟁우위를 위한 차별화 전략IV. 결론CJ홈쇼핑의 나아갈 방향CJ홈쇼핑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