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핵심역량 스피드경영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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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핵심역량
1) 정의
2) 특징
3) 성공요인
4) 단계
5) 간과 시 위험

2. 스피드경영
1) 정의
2) 특성
3) 효과
4) 특징

3. 지식경영
1) 정의
2) 특성
3) 장점 및 한계점

4. 사례
1) 핵심역량 사례
2) 스피드경영 사례
3) 지식경영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특징

(1) 핵심역량은 제품이나 기능이 아닌 능력이나 지식의 집합이다.
핵심역량은 현재 수행하는 많은 바탕이 되는 능력, 자산, 기술, 문화 등으로 공통된 경쟁기반이다. 전략 입안 시 모든 기술적 가능성을 고려할 수는 없다. 반드시 기업의 근저에 있는 핵심기술 혹은 역량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기업은 핵심을 설정함으로써 기술발전과 상업화의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굳건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2) 핵심역량은 최종제품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편익을 증대시킨다.
핵심역량은 고객의 가치증대에 크게 기여한다. 즉, 고객이야말로 무엇이 우리의 핵심역량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주는 궁극적인 심판관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기업은 어떤 특정 역량이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에 공헌하는지를 끊임없이 자문해야 한다. 변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유연 가능한 기술의 설정과 계속적인 고객의 소비기호에 대한 변화를 고려하면서 반복 평가하여 핵심역량 전략을 전개할 때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

(3) 핵심역량은 한정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은 미래 송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가치사슬 중에서 두세 가지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초점을 맞추어야 할 연구 활동이나 기술의 설정이 다섯 가지 이상이 되면, 오히려 산만하여 초점의 수가 적은 경쟁사대보다 불리할 수 있다.

(4) 핵심역량은 경쟁자들이 흉내 내기가 어려워야 한다.
핵심역량은 특정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우월적인 내부 역량으로서 타사들이 쉽사리 흉내 낼 수 없을 정도로 차별화되고, 독특한 것이어야 한다. 시장에서 명성 있는 상표나 첨단 생산기술을 획득하는 일은 쉽지 않다. 또한, 돈만으로 기업문화나 종업원의 사기 등과 같은 것을 즉각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다. 이러한 역량의 축적은 장기간의 지속적이고 의식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핵심역량은 외부에서 쉽게 모방할 수 없으며, 기업내부에서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므로 신규경쟁자에 대해 강력한 우위를 갖게 된다.
화물 운송 사업에 필요한 전제조건은 우수하고 잘 훈련된 기사들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기사들의 태도와 능력은 운송회사들 사이에는 차별적 특성이 되지 못한다. 다시 말해 필수적 역량과 차별적 역량은 다르다. 이미 경쟁자들이 다 가지고 있거나 쉽게 흉내낼 수 있는 역량을 핵심역량으로 규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5) 핵심역량은 경쟁상대를 능가할 수 있는 분야이다.
: 기업이 경쟁상대보다 높은 수익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파악하여 타사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사의 능력이 최고가 되기까지 그 핵심역량을 계속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6)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정상적인 사업 활동 과정에서 기업은 핵심역량을 획득하게 되며, 기업은 자사의 능력이 최고가 되기까지 그 핵심역량을 계속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렇게 축적된 핵심역량은 다음 프로젝트의
참고문헌
신건호 외, 학문사,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2002
구교열, 시의창, 『최고경영자 리치골드, 운명을 바꾼 경영수업』, 2007
양웅섭, 한국창조성본부, 『제 4물결 창조경영』, 2006
김성희, 국일 미디어, 『위키매니지먼트』, 2008
남기찬, KMCA 공저, 교보문고, 『미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창조적 아웃소싱』, 2008
이동현, 리더스북, 『비즈니스 필독서 20권으로 만나는 MBA 명강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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