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5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타이어 기업분석
목차
1.기업소개
2.산업위험 분석
타이어 산업의 일반적 특징
산업규모, 수명주기
경기민감도
시장동향 및 수급분석
생산위험
산업구조분석(5요인)
3.영업위험 분석
시장점유율
매출 창출력 및 내부경쟁력 원천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사업전략
4.재무분석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부채비율분석
유동자산분석
유동성 비율
현금흐름표 분석
수익성분석
활동성분석
주가분석
5.경영관리위험 분석
지배구조
이사회 구성현황
경영능력 및 성향
1. 기업소개
대한민국 최초, 최대, 최고의 타이어 회사
타이어 시장 세계 7위, 국내 1위 타이어 업체로 1941년도에 설립
4개의 지역본부와 43개의 해외지사, 164개 국가에 타이어 공급
3개국에 5개의 타이어 생산기지를 통해 연간 8,000만개 타이어 생산하며 전세계 임직원 수는 14,000명 이상 근무하는 것으로 조사
자산은 5.7조 이상이며, 매출액은 5.8조 (2010년)
<참고>글로벌 Top 타이어 기업 출처: 모던 타이어 딜러(MTD)
순위 기업명
1 Bridgestone Corp.
2 Group Michelin
3 Goodyear Tire&Rubber Co.
4 Continental AG
5 Pirelli&C. S.p.A
6 Sumitomo Rubber Industries Ltd.
7 Hankook Tire Co., Ltd.
8 Yokohama Rubber Co.*
9 Cooper tire&Rubber Co.
10 Cheng Shin Rubber Ind. Co. Ltd.
* 결산 기준이 2011년 3월 31일
-출처 : 한국타이어
1.기업소개
한국타이어 제품 현황(매출구성)
-타이어 93.22%
-타이어 튜브 및 FLAP밧데리 등 6.62 %
-임대 수입 0.14 %
-차량정비 0.02 %
매출
유형
제품명
2009/12
2010/12
내수
수출
내수
수출
상품
튜브 및 타이어등
52.23
46.77
53.08
46.92
제품
튜브,타이어
29.34
70.66
29.69
70.31
기타
임대.정비.연구용역
100
100
내수 및 수출 비중
승용차용, 겨울용, 소형트럭용, 트럭/버스용, 경주용, SUV용, JEEP용 등…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다 (고성능타이어UHPT제품의 경우 해외에서 성능대비 가격에서 우위)
2.산업위험 분석 목차
타이어 산업의 일반적 특징
산업규모, 수명주기
경기민감도
시장동향 및 수급분석
생산위험
산업구조분석(5요인)
2.산업위험 분석
1)산업의 일반적 특징
-자동차 시장의 신차 개발 시기와 밀접한 연관으로 자동차 산업과 상호 연관성이 높다.
-고성능 ,기능적 제품을 제외한 일반제품의 경우차별화가 어렵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유통망 확보가 매우 중요한 산업
-기초 생산시설의 투자비용이 높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분류된다.
-세계적으로 과점적 시장구조를 형성 하는 게 특징.
-다소 복잡한 유통구조를 가졌으나 최근 축소되는 경향이며, 인터넷 판매를 통한 판매경로 추가로 다양해지고 있다.
2.산업위험 분석
2)산업규모, 수명주기
국내 타이어 시장 규모는 최근 내수와 수출 및 수입타이어를 모두 포함하여 약 12조원 규모이다. 신차용 타이어 시장과 교체용 타이어 시장의 비율은 약 1:2로 교체용 타이어 시장의 규모가 더 크다.
국내 타이어 시장의 경우 성숙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주요 수출국인 중국의 타이어 시장의 경우에는 급속한 경제발달과 자동차의 보급이 확대 되면서 많은 타이어기업들이 진출하면서 성장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은 전문적으로 자동차사업을 육성 중)
타이어 제품들의 교체 수명주기는 짧은 편으로 현재 법으로 정해진 타이어의 유통 기한은 없으나, 제조 후 6년 이상이 되면 새로운 상품에 비해 제동거리가 늘어나고 내구성이 저하돼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론 유통 후 3년 전후사용, 2~3만KM터 주행 시
2.산업위험 분석
3)경기민감도
타이어 산업은 경기 연동형으로 판단되며 대표적 업종인 자동차 산업과 상호연관성이 높아 경기연동에 직접적으로 연동되며 소폭적인 경기변동에도 실적의 변화가 크고 소비가 소득수준에 민감한 재화라고 판단된다.
자동차 산업의 매출액증가율은 2009년도에서 2010년도엔 (-2.0% → 28.3%)로 매출성장세가 개선되었다. 이에 따라 타이어 산업도 자동차산업과 함께 매출액증가율은 28,118,6억-> 33,544,1억으로 19.3% 증가했다.
2.산업위험 분석
4)시장동향 및 수급분석
신차용 타이어의 수요는 차량 생산대수와 연결되고, 대체용 타이어의 수요는 차량 등록대수와 종속적인 관계를 가진다고 한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427만 2000대 -2010년)
세계 자동차 생산량
1. 중국 - 1826만5000대 (전년비 32.4%↑)
2. 일본 - 962만6000대 (전년비 21.3%↑)
3. 미국 - 773만8000대 (전년비 35%↑)
4. 독일 - 590만6000대 (전년비 13.4%↑)
5. 한국 - 427만2000대
6. 브라질 - 363만8000대
7. 인도 - 353만8000대
8. 스페인 - 238만8000대
9. 멕시코 - 234만2000대 (전년비 50%)
10.프랑스 - 225만대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 참조>
2008년 하반기에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자동차 산업이 침체되어 신차용 타이어 판매가 급감하였고 전반적인 산업 전체는 침체기를 겪었다. 그러나 2009년 후반기부터 경기회복과 소비자들의 자동차 수요 확대로 인한 타이어시장의 양호한 성장에 힘입어 매출을 회복하였다.
2.산업위험 분석
5)생산위험
글로벌 경기 침체로 2008 년 부터 2009 년 초까지 급락하였던 타이어의 주 원재료인 천연고무 가격은 경기침체가 진정되면서 2009 년 2 분기 이후 상승하고 있다. 상승의 이유는 경기 침체가 진정되면서 수요가 회복된 가운데, 중국 같은 신흥시장의 수요 증가, 생산지 정부의 가격개입, 기후의 영향으로 인한 생산 감소 등으로 인한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참조-세계천연고무생산국 연합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스리랑카 등 5개 국가들이 회원국이며 세계 천연 고무 공급량의 92%를 생산한다고 한다. 최근 고무 생산량이 타이어 생산기업들의 수요를 못 따라가는데 주된 이유는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의 수요증가도 큰 요인이다. (중국의 천연고무 소비량은 350만톤) 올해 전세계 천연 고무 생산량은 990만 톤으로 2012년엔 1,03만 톤, 2015년엔 1,200만 톤, 2018년엔 1,340만 톤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한중무역투자정보망 http://koreachina.mke.go.kr/)
타이어 제품 판매가격에서 원재료비(70%이상)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판매가격이 원자재 가격에 후행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원자재 가격 변동은 타이어 기업들의 단기적인 수익성에 중대한 영향요소로 작용한다고 판단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타이어 마케팅 PPT] 한국타이어 기업환경분석과 SWOT분석* 한국타이어 경영,마케팅전략 사례* 중국진출 성공전략분석* 향후방향제시
  • 한국타이어마케팅사례 발표1. 한국타이어 기업분석(1) 기업소개(2) 기업철학2. 타이어산업의 특성3. 한국타이어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4. 한국타이어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성공전략6. 한국타이어 경영전략7. 한국타이어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향후 나아갈방향 제시1. 한국타이어 기업분석: 대한민국 최초, 최대, 최고의 타이어 기업(1941)매출의 80% 이상이 해외

  • 한국타이어 기업상황분석과 한국타이어 경영전략(마케팅,SWOT,SCM도입,서비스전략)분석및 한국타이어 중국진출사례연구 PPT
  • 1. 한국타이어 기업소개(1) 기업소개(2) 제품소개2. 타이어 시장상황분석(1) 타이어산업 소개(2) 타이어산업 전망3. 한국타이어 SWOT분석4. 한국타이어 SCM 도입사례5. 한국타이어 경영전략6. 한국타이어 마케팅전략7. 한국타이어 서비스전략8. 한국타이어 중국진출전략(1) 중국시장 진출배경(2) 중국진출과정(3) 중국진출전략9. 위기분석과 대응전략제안(1) 위기상황분석(2) 대응전략제안CONTENTS1. 한국타이어 기업소개1941년 설립 된 대한민국 최초

  • 한국타이어 기업분석과 성공요인, 한국타이어 마케팅 SWOT,STP,4P전략, 한국타이어 향후전략제안연구
  • 한국타이어 마케팅 사례연구-목차-1. 한국타이어 기업소개(1) 한국타이어 개요(2) 기업 History(3) 한국타이어 경영철학2. 한국타이어 기업성공요인3. 한국타이어 기업핵심역량4. 타이어 시장상황분석5. 한국타이어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한국타이어 STP분석(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7. 한국타이어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한국타이어의 서비스마케팅전략9. 중국시장 진출사례(

  • [기업가치분석] 한국타이어 기업성과 분석 및 가치평가
  • 기업가치분석한국타이어 기업성과 분석 및 가치평가C¨ O¨ N¨ T¨ E¨ N¨ T한국타이어 기업 소개타이어 산업분석타이어 시장분석한국타이어 현 상황분석1. 서론 : 한국타이어 회사소개 및 상황분석한국타이어 재무적 지표재무제표 비율 분석시장 가치 분석2. 본론 : 한국타이어 재무적 지표 분석재무적 측면비재무적 측면참고 문헌 및 사이트3. 결론 : 한국타이어 재무 분석 및 참고문헌 1. 서론 : 한국타이어 회사소개 및 상황분석한국타이어

  •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 기업분석
  • 기업들의 합병이 추세Ⅰ.산업분석1. 타이어산업 개요 분석● 국내시장동향*국내 타이어 산업▶  90년대 수입선 다변화의 폐지로 해외 타이어 진입, 유통시장의 선진, 개방화▶  겸용 타이어 수요의 증가, 중저가 시장 확대 ▶ 환경 친화적 제품 개발 필요성 대두, 경쟁의 심화 ▶ 수출중심의 판매량 증가Ⅰ.산업분석2. 산업구조분석● 기존경쟁사의 경쟁상태국내경쟁업체한국타이어넥센타이어금호타이어각 회사들간 신제품개발/생산/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