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디즈니랜드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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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월드 디즈니랜드의 경영전략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자료로, 도쿄 디즈니 랜드의 성공요인과 유로디즈니 랜드의 실패원인과 위기극복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목차
I. 서 론
1. 디즈니사의 개요
2. 디즈니사의 서비스 구조

II. 본 론
1. 디즈니사의 해외 진출
2. 도쿄 디즈니 랜드
(1)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과
(2)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3. 유로디즈니 랜드
(1) 프랑스 파리의 선정이유
(2) 유로디즈니랜드의 실패원인
(3) 유로디즈니의 위기극복

III. 결 론
본문내용
(2) 유로 디즈니랜드의 실패

성공적인 개장을 위한 디즈니사의 막대한 노력과 공격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유로디즈니의 개장 첫해 입장객 수는 예상보다 20%가 적었다.
프랑스인이 차지하는 비율도 예상보다 밑돌았다. 이로 인해 호텔, 레스토랑을 비롯한 주변의 휴양시설의 수입도 줄어들게 되었고 지출하는
비용도 적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또한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공원 주변의 부동산개발을 연기해야 했다.

1) 초기 유로 디즈니의 실패 원인

유로 디즈니의 초기 실패원인은 크게 세 가지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 문화적 차이에 대한 불충분한 이해
둘째, 부실한 재정을 비롯한 경영상의 실수, 마지막으로 외부 시장의 변화를 들 수 있다.

①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

(가) 유럽인들의 여가 성향

유럽 성인들은 놀이공원에 그리 열성적이지 않다. 성인들은 다른 행락문화를 선호하며 특히 겨울에는 더욱 그렇다고 한다.
또 유럽의 부모들은 미국의 부모들과는 달리 놀러나가기 위해서 자녀들을 학교에 결석하게 놔두지 않는다. 미국에 있는 디즈니랜드, 도쿄 디즈니랜드가 사람들이 새로운 여가활동을 물색할 때 만들어진 것에 반해, 유럽에는 이미 그들만의 여가 문화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형성되어 있었다.
또한, 디즈니사는 유럽 관광객들이 유로 디즈니에 며칠동안을 머물며 시설을 이용하리라 생각했으나 유럽의 휴가 활용 스타일은 여러 곳을 둘러보는 것이라서 보통 손님들은 하루정도 머물고 다른 곳으로 떠났다.
따라서 호텔, 레스토랑 등의 수입은 예상보다 훨씬 낮았고, 투숙관리를 위한 전산설비 비용만 증가하게 되었다.
디즈니사는 미국식으로 공원의 크기와 화려함을 강조함으로써 유럽인들이 중시하는 감성적 측면을 소홀히 하였다.
이러한 미국적 접근은 미국의 제국주의 성향을 느끼게 함으로써 유럽을 모욕하는 듯한 인상을 들게 하였다.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 위키 백과사전

- 동경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최현<열린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 국제마케팅, 임용택, 유상저 저, 두남

- 문화마케팅성공스토리, 윤홍근, 김성호, 김진규 외 2명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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