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기법과 방법론에 대한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에서는 1950년대부터 2000년대 초기까지 발전되어온 경영혁신의 기법을 분석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2. 경영혁신의 발전사 요약 2
3. 주요 경영혁신 기법들 3
(1) 카이젠 3
(2) 린 생산방식 4
(3) 총괄적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ment) 5
(4) 벤치마킹(Benchmarking) 6
(5) 학습조직 7
(6) 지식경영 7
(7) 전자상거래 9
(8) 비즈니스 다운사이징 9
(9) 리엔지니어링 10
(10) 동시공학 12
(11) 리스트럭처링 12
(12) 고객만족 경영 12
(13) 스피드 경영 13
(14)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 13
(15) 가치분석 14
(16) 패러다임 경영 14
(17) 핵심역량 경영 14
(18) 전략적 관리회계 15
4. 마치면서 16
5. 참고자료 16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오늘날 경영혁신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그러나 이제 과거와는 상황이 크게 달라졌다. 대부분의 산업은 수요가 포화되어 성숙기에 있는 경우가 많다. 품질의 발달 속도가 빨라 제품 성능이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산업에서 제품이 범용화되고 있다. 컴퓨터를 예로 들어 보자. 높은 사양의 게임을 즐기는 소수의 사용자를 제외하고는 컴퓨터 속도가 느려서 불만인 사람들은 별로 없다. 저장 용량도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 이제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을 넘어선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 아주 많다. 범용화된 환경에서는 후발기업도 선도자만큼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선도자 우위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제는 제품의 제조 경쟁력만으로는 승부
에서 이기기 어렵다. 마케팅, 디자인, 사업모델 등 소프트한 면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또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어 어느 곳에서 경쟁자가 출현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 자료에서는 1950년대부터 2000년대 초기까지 발전되어온 경영혁신의 기법을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 서두칠과 한국전기초자 사람들, “우리는 기적이라 말하지 않는다”, 김영사, 2001.3
- 박노윤, ‘조직 변화와 리더 역할: 한국전기초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2002.8
- 박정웅, ‘이봐, 해봤어?’, FKI미디어, 2002.1
- Fortune,‘ Tearing up the Jack Welch playbook’, 2006.7.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sc 통합 인적자원관리 REPORT
  • 경영목표를 어떻게 달성하 것인가에 대한 실행방법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기업의 장기적인 Vision을 재무, 고객, 내부처리, 학습 및 성장의 4가지 관점의 전략 목표로써 구체화하고 이를 단기적 경영목표로 설정을 하여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BSC의 주요특징◈ 기업의 Vision을 성과지표(KPI)로 구체화BSC는 많은 자료들이 기업의 Vision을 성과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로 전환하는 방법론이라 이야기하고 있다. 기업의 Vision은 형이

  • [신경영 전략][고객만족 신경영 전략][대기업 신경영 전략][기업문화 신경영 전략][자본 신경영 전략]고객만족 신경영 전략, 대기업 신경영 전략, 기업문화 신경영 전략, 자본 신경영 전략(자본 신경영 전략)
  • 혁신방법론에 대한 통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접근이 부족하다. 혁신 필요성이나 전략에 대해 최고경영진이 굳은 의지와 이해를 가지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남들이 한다니까 우리도 한 번 해보자는 식으로 추진하게 되면 결국 세부 실행과제들이 부분적이고 산발적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중도에 포기하거나 조직구성원의 반발 때문에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 이 크게 되는 것이다.셋째, 각광받는 한두 가지 혁신기법을 마치 만병통치약이

  • [경영학] 기업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상관관계
  • 대한 정부의 규제도 완화됨으로써 기업의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 새로운 기술혁신과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기업의 제조방식도 달라지고 고객의 욕구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도 짧아졌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는 국내 기업들의 국제시장으로의 진출기회를 확대시켰다. 그러나 경쟁업체와의 상대적인 품질저하와 원가상승으로 국제경쟁력이 떨어지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관리능력의 창출이

  • [기업혁신기법] 외환은행의 BPR 사례
  • 경영을 위한 하나의 방법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한 일부분의 변화가 아닌 사내 전체 프로세스의 통합이라는 시스템적인 사고로 BPR은 접근해야 한다. 그렇기에, BPR과 같은 구조 혁신에는 산업공학도의 역할이 중요하다. 물론, 현재 BPR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1990년대 초반을 기점으로 거의 완료한 상태이다. 하지만 M&A와 같은 기업 간 통합과 같은 과제가 아직 남아 있고, 기술발달로 인한 전문화와 더불어 이들을 통합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

  • [경영학] 공병호의 자기개발과 자기경영
  • 자료를 꺼내 가까이 둔다.③ 언제라도 메모할 수 있도록 필기구를 준비해둔다.④ 상대방이 전화를 받으면 자신의 회사명과 이름을 밝히고 간단히 인사를 건넨다. ⑤ 상대방이 현재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인지 확인하고 본론으로 들어간다.⑥ 부재중인 경우에는 다시 전화를 걸든지 혹은 메시지 전달을 부탁한다.⑦ 용건을 간결하고 정확히 전한다.⑧ 마지막 인사를 정중하고 예의 바르게 건네고 전화를 끊는다.⑨ 전화를 건 쪽이 먼저 전화기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