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종류와 사례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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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기업조직 내 기능

3.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연구 모델

4.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Ⅱ.본론 –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종류와 사례

1.언어 커뮤니케이션

2.비언어 커뮤니케이션

3. 준언어 커뮤니케이션

4. 무의식적 커뮤니케이션

5. 전자 커뮤니케이션

Ⅲ.결론 -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에 대한 대처방안

1.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2. 장애요인 극복방안

3.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2)시스템적 접근 연구
-실제 현실에서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선형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관련 요소들과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나는데 커뮤니케이션도 시스템의속성처럼한요소가변하면다른모든요소가영향을받게된다고보는견해를말한다. 이러한 전제는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더욱 넓힌 것이 되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4.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집단이나 조직에서 정보가 오가는 길은 이미 정해져 있기 마련인데 그들의 집합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라고 한다.

1)소집단의 네트워크
-각 팀이나 부서별 멤버들간에 사용되는 것으로 멤버들의 개인적 특성을 중심으로 자기들에게 적합하게 형성된 것이 커뮤니케이션 패턴인데 대개의 조직 커뮤니케이션들은 다음 유형에 포함된다.


(1)쇠사슬형
-수직적 커뮤니케이션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두 가지로 구분 될 수 있다.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공식적인 계통과 수직적인 경로를 통해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조직의 라인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은 중간에 위치한 구성원이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경우에 해당되며, 이 유형은 정보수집과 문제해결이 비교적 느리며 중간에 위치한 구성원을 제외하고는 주변에 위치한 구성원들의 만족감이 비교적 낮다는 평가이다.

(2)수레바퀴형
-집단구성원간에 중심인물이 존재하고 있는 경우 흔히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으로서 구성원들이 정보전달이 어느 중심인물이나 집단의 지도자에게 집중되는 패턴이다. 이 유형은 신속한 정보수집과 중심인물이 정보를 종합할 수 있으므로 문제해결 시 정확한 상황파악과 신속한 문제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문제의 성격이 간단하고 일상적일 때만 유효하고, 문제가 복잡하고 어려운 때에는 그 유효성이 발휘되지 않는다.
(3)Y자 사슬형형
-확고한 중심인은 존재하지 않아도 대다수의 구성원을 대표하는 리더가 존재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유형으로, 라인과 스탭이 혼합되어 있는 집단에서 흔히 나타난다. Y형은 주로 세력집단의 리더가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역할을 맡고, 비세력 또는 하위집단에도 연결되어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망을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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