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이론과 커뮤니케이션 분석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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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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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기부여
1) 대표적 이론
2) 기업사례 : 국민은행, 한국BMS
3) 영화사례 : 쿨러닝, 실미도

2.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기업사례 : KT, 웅진 코웨이, 하나은행
3) 영화사례 : 쉘위댄스, 아메리칸 뷰티
본문내용
사례: 국민은행

1) 개인 스스로 동기유발

2) 리더의 비전제시

3) 성과-보상의 합치프로그램

① 국민은행, 직원 "목표관리 평가제도(MBO)" 실시

   ② 이익분배제 도입
-당기순이익-(시가총액*주주요구수익률)*성과배분율
*성과배분율 누적적용


4) 개인 임파워먼트의 실행

   ① 직무재설계방식의 도입

5) 동기부여 관리제도의 개선

① 공정한 인사정책의 실시

② 핵심 인력 양성 프로그램

③ 안식년제도

  ④ 국은상


< 사례: 한국 BMS>

1) 동기부여의 핵심 - 가정친화경영

① 모든 직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라.

② “가정 = 여성”이라는 통념을 버려라.

③ 사적인 일들은 오픈시켜 해결하라 

④ 복지는 돈 많은 대기업만이 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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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충 해놓은 자료..
    출처도 안밝히고...ㅡㅡ
  • lhlv5***
    (2007.10.22 16:3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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