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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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서 론

제 2 절 실태 분석
1. 미 국
1) N I I (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2) N I I 개발전망
3) 정보선진국으로서의 미국
4) 세계정보통신기반(G I I : Glob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5) 표준화 경쟁
2. 일 본
1) 신사회간접자본
2) 미래를 준비하는 다양한 실험
3) 멀티미디어 전략
3) 2010년의 전망
3. 유럽
1) 1998년부터 정보통신 자유화
2)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연합
3)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양방향 서비스
4) 각국의 통신업체
4. 한 국
1) 새빛망(NKN : NEW KOREA NET)
2) 초고속 국가정보통신망
3) 초고속 공중정보 통신망 구축
4) 선도시험망 구축과 기술개발
5) 응용서비스의 개발
6) 멀티미디어 시범단지
7) 획기적인 효과
8) 재원과 일정
9) 21세기 미디어밸리의 건설

제 3 절 사례연구
1. D은행의 사례
1) 연혁 및 조직
2) 도입배경 및 운영현황
3) 데이타베이스
4) 관리과정
2. H 통신판매업체(주)의 사례
1) 연혁 및 조직
2) 도입배경 및 운영현황
3) 데이타베이스
4) 경로 및 상품
5) 관리과정
3. 사례를 통해서 본 문제점
1) 경영내적 문제점
2) 경영외적 문제점
4. 문제점의 해결방안

제 5 장 결 론
1. 연구의 한계점
2. 향후연구과제
본문내용
제 1 절 서 론

전세계적인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추이와 실태를 우리나라와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멀티미디어 산업과 멀티미디어 마케팅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국내기업중에서 기존의 통신판매 형식에서 탈피하여 멀티미디어 마케팅전략을 활용하여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있는 H 통신판매업체(주)와 은행업무의 전산화에 따른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멀티미디어 마케팅을 도입하여 개발하고 있는 S 은행의 사례를 연구하여 이 둘 기업이 어떻게 멀티미디어 마케팅을 도입, 실제사용하고 있으며 국내기업과 국외기업간 비교분석하면서 어떤 문제점을 갖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연구방법으로는 전세계적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관련서적과 인터넷상의 자료를 검색하였고, 사례연구를 위해서 국내기업체에서 제공한 각종 자료와 멀티미디어 마케팅의 실무진들과의 면담을 병행하였다.




제 2 절 실태 분석


1. 미 국

지난 30년간 일본간 벌여온 전자전쟁에서 얻었던 뼈아픈 경험을 미국은 잊지 못하고 있다.
원래 가정용 VCR은 미국의 암펙스(Ampex)가 개발했던 제품이었다. 이 기술을 도입한 일본은 대표적인 가전제품으로 만들었고 전자강국으로 올라서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컴퓨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에서 실질적인 선두를 달리는 미국은 지금, 멀티미디어 종주국으로서의 위치를 다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서적
1. 한의영, 촉진관리론, 무역경영사, 1977
2. 임종원, 현대 마케팅 관리론, 무역경영사, 1987
3.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론;마케팅전략적 관점, 경문사, 1994
4. 김원수, 마케팅 관리론, 제 3판, 경문사, 1989

2. 논문

1. 임종원, 김기천, “기업간 관계구조와 Relationship Marketing”,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논집, 1990
2. 송창석, “가상환경에서의 연결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1996
3. 권영기, “디렉트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0


3. 기타

1. 경영과 마케팅, 1988년 10월호
2. 경영과 마케팅, 1991년 1월호
3. 경영과 마케팅, 1993년 9월호
4. 경영과 마케팅, 1995년 6월호
5. 경영과 마케팅, 1996년 1월호
6. 경영과 마케팅, 1996년 10월호
7. 매일경제신문, 맥킨지 칼럼, 1995년 10월 15일자
9. 한국데이콤 CALS전략 세미나 자료, 1996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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