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제8장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
ㄱ.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ㄴ.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ㄷ.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나.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
ㄱ.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ㄴ.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ㄷ. 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비교
ㄹ. 컴퓨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다.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효율화 방안
ㄱ.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ㄴ. 장애요인의 극복
ㄷ.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방안
라. 토의하기
3. 제언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상호연결형
가장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으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상황파악과 문제해결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사례. 아이디어 회의
전소연 양은 친구들과 화장품 회사에서 주관하는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아이디어 회의를 열었습니다. 막상 아이디어 회의를 하려고 모인 자리에서는 좋은 아이디어를 골라낼 수 없었지만, 조원 모두가 적극적이고 창의적이었으므로 언제 어디서든 아이디어만 생각나면 스마트폰에서 가능한 그룹채팅 초대를 눌렀습니다. 이 그룹채팅으로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가능하였으며 설령 누군가 채팅할 수 없는 상황이더라도 핸드폰에 대화 기록이 남아 따로 정리해서 전달하지 않아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상호연결형의 장점은 상황판단의 정확성이 높으며 특히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에서는 가장 효과적입니다. 위의 사례와 같은 아이디어 회의는 창의성을 요구하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구성원 모두가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한 특징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이 상호연결형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퀴형, 원형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중에서도 업무를 수행할 때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컴퓨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현대에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컴퓨터 기반에 의한 의사소통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직접 대면하여 의견을 주고받는 방식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메일, 메신저,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화상회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이메일
사무직 근로자들은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기에 수시로 컴퓨터에 접속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가장 히트를 친 스마트폰 ‘블랙베리’의 성공요인은 이메일을 확인하는데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이라고 다들 입을 모아 이야기 합니다. <그림 1>은 블랙베리유저 중 가장 잘 알려진 오바마 대통령의 사진입니다. 이처럼 이메일은 직장인들이 가장 빠르고, 편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위의 명함 2개와 같이 이메일의 단점인 보안성 문제 때문에 이메일 정보와 파일을 주고받기에 매우 유용한 수단이지만, 회사메일과 같이 중요 기밀은 회사 메일로서 주고 받는 대안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례2. 스마트폰으로의 메일사용
저 같은 경우 아이폰4을 사용하기에 아이폰에 메일을 연동하여 메일 수신을 합니다. 아이폰으로 사진을 바로 찍어서 메일로 전송하기도 하고, 메일 수신을 아이폰 하나면 가능하기에 메일 3개를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일에 한글파일, MS파일은 바로 받아 볼 수 가 있으며, 와이파이가 되는 곳에서는 데이터요금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고 빠르게 쓰고, 수정가능하며, 수신자가 읽기 전에는 발송취소도 가능하다는 점은 아이폰에서도 동일합니다. 컴퓨터 앞에서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할 필요 없이 메일을 바로 바로 볼 수 있어서 아이폰4를 사용하면서 메일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좀 더 자주 이용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글 이미지 http://www.google.co.kr/imglanding?q=%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EA%B3%BC%EC%A0%95+%EB%AA%A8%ED%98%95&hl=ko&newwindow=1&biw=1003&bih=565&tbs=isch:1&tbnid=jPwAdRlREZaFTM:&imgrefurl=http://cmos00.tistory.com/14&imgurl=http://c2down.cyworld.co.kr/download%253Ffid%253D64222282f028d811e18a23d97e1e1858%2526name%253DUntitled-1.jpg&zoom=1&w=550&h=229&iact=hc&ei=smAgTan-HInGsAOWg7WiAg&oei=gmAgTfnrAZCosAPCy9yVCg&esq=7&page=1&tbnh=78&tbnw=188&start=0&ndsp=14&ved=1t:429,r:3,s:0
▶ 네이버 영화:(URL : http://movie.naver.com/), 2010년 12월 28일 검색
▶중앙일보, 2010년 9월 14일자
▶강정애 외,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년, 197쪽.
▶강정애 외,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년, 197쪽.
▶구글이미지http://www.google.co.kr/imglanding?q=%EC%9D%B4%EB%A9%94%EC%9D%BC&hl=ko&newwindow=1&tbs=isch:1&tbnid=HTeXblovCQLYdM:&imgrefurl=http://support.apple.com/kb/TS1426%253Fviewlocale%253Dko_KR&imgurl=http://km.support.apple.com/library/APPLE/APPLECARE_ALLGEOS/TS1426/TS1426_6-ko.PNG&zoom=1&w=320&h=480&iact=hc&ei=dgogTYfXLYWosAOhvc2uCg&oei=XAogTcyjIY6ksQO-gu2HCg&esq=12&page=5&tbnh=136&tbnw=91&start=63&ndsp=15&ved=1t:429,r:0,s:63&biw=1020&bih=565
▶삼성 마이싱글 인트라넷 홈페이지 https://www.samsung.net/portalWeb/idefault.jsp
▶삼성코닝http://www.samsung.co.kr/article.do?cmd=view&numb=1&searchCategory=1&contentId=915&sortWord=regdate&searchColumn=all&searchWord=&searchCompany=-1&startDate=&endDate=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41475291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675054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30101125181631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30100812200733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30101122153922
▶트위터의 재잘거림, 사회를 움직이다-통계로보는 뉴스 Data news
http://www.datanews.co.kr/site/datanews/DTWork.asp?itemIDT=1002910&aID=20101228223537797
▶서울일보, 2010년 11월 17일자.
▶서울경제, 2010년 9월 6일자.
▶ 강정애 외,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2009년, 205쪽.
▶ 홍진표 외, 『내 아이와의 두 번째 만남』, 위너스북, 2010년, 52쪽.
▶ 위의 책, 46쪽.
▶http://tvdaily.mk.co.kr/read.php3?aid=1293834600118793004 TVdaily 1월1일 기사
▶제너럴닥터 홈페이지 http://www.generaldoctor.co.kr/intros/
▶2010년 10월호 월간디자인 특집 ‘보이지 않는 디자인, 서비스를 디자인하라’, 140 페이지 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제8장 가설의 검증 위와 같이 조사된 설문을 토대로 가설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의 도구로는 SPSS version 13.0을 사용하였다.또한 설문지의 다양한 질문을 비슷한 속성끼리 몇 그룹으로 분류한 다음 그 중 대표적인 질문을 선택하여 검증에 사용한 점을 명시한다.◆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서 테마파크 방문객의 선택속성은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우리는 본 가설의 검증을 위해 설문내용의 인구 통계적 특성 중 가장 두드러진 차이를

  • 소비자 행동 요약
  • 커뮤니케이션을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사회지향적 커뮤니케이션 : 자녀로부터의 순종과 가정에서의 화목을 추구개념지향적 커뮤니케이션 : 자녀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적절히 밝히며 독자적인 세계관을 형성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③ Carlson and Grossbart : 군위적, 무시하는, 민주적, 허용적 부모(2) 어머니-자녀간의 상호작용- 어린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어머니는 회종의사 결정자가 되며 구매대리인으로서 역할을 한다.(3) 구매과정에서 자녀의 영

  • 독서 감상문 스포츠 서비스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할 수 있다. TV 중계 등의 매체에 의해 좋은 인상 만들기를 할 수 있다.교육이나 육성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스포츠를 통해 공존, 공감의 인간관계를 만든다.이 책을 읽고 나서사실 마케팅이란 것을 아예 몰랐다. 사실 이 책을 읽을 때는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몰라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제일 기본적인 스포츠와 서비스에 대해 가르켜 주었고 마케팅에 대해 가르켜 주었다. 다만 이 책이 뒤로 가면 갈수

  • 광고의 기초 개념
  • 조직구조(기업문화, 기능별 부서)- 자원능력-제품의 개발배경 및 역사-과거 및 현재광고예산 및 집행추이(자사제품 및 경쟁사 제품)-제품개선과정-제품의 특징분석(경쟁사 제품과 비교)자료의 분석 방향환경의 변화가 제품에어떠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제공하는가?환경변화에 대응하는데, 기업은 어떠한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가?제품의 마케팅 및 광고전략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자사제품 및 경쟁사 제품)• 마케팅 및 광고

  • [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이 구현되었을 때, 조직 구성원들은 공통의 목표에 더욱 효율적으로 근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핵심을 이루는 존재는 인간이다. 어떤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든 그것의 시작과 마지막에는 인간이 있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을 안다는 것은 곧 인간을 안다는 것과 다름없다. (오미영,2005)그러므로 ‘사람’냄새 나는 조직행동론의 영향을 받아, ‘사람’을 토대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조직 특성과 관련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