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개발전략 인천국제공항 항공운송 발전배경 인천국제공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천국제공항 개발전략”
목 차
서론
1.항공운송의 발전배경
2.허브공항의 전략적의미
3.허브공항의 필수요건
본론
4.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5.인천공항의 현황
6.인천공항의 발전 전략방안
7.싱가포르의 창이 공항
8.창이 공항의 개요
9.입출국
결론
10. 인천국제공항과 창이공항의 비교
11. 문제점 보안(개선방안)
참고문헌
1.발전배경
한국의 국제선 항공운송 수요는 1988년의 서울 올림픽, 해외여행의 전면적인 자유화, 제 2의 민항인 아시아나 항공의 탄생, 지속적인 경제발전 등으로 80년대 후반 이후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항공운송 수요의 증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1980년대 중반 이후 아시아 항공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아시아권의 많은 나라들에게 포화상태이거나 혹은 곧 포화상태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되는 기존 공항의 수용력을 개선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958년에 개항된 김포공항이 그 수용능력에 한계를 보임에 따라서 새로운 공항의 건설과 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 수도권에 새로운 공항을 건설하는 것이었고, 1992년 11월부터 인천 영종도에 신공항이 착공되었다. 신공항 건설은 아시아 각 국이 공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1세기 국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존 공항의 수용력 한계를 극복함과 아울러 동북아 지역의 교통 및 물류 중심기지의 역할을 할 「허브공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것이다.
※허브화를 지향하는 아시아 지역의 경쟁공항
● 일본 간사이공항
총 공사비 150억불을 들여 94. 9월에 개항한 간사이 신공항은 활주로 1본에 연간 2,500만 명의 여객 처리능력을 갖추었으며, 여객청사는 21세기형 최첨단시설로 설계되었고, 또한 편리한 공항 접근시설로 24시간 공항 운영이 가능하다.
간사이공항은 세계 최초로 수심 18m의 오사카만에 인공 섬을 조성하여 만든 해상공항으로서 공항에서 도심까지 철도, 고속페리, 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존재한다. 2010년이면 국제선 여객수요가 현재의 2.7배, 국내선은 1.6배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또한 초음속 항공기와 초대형 신형 항공기가 등장할 것이 전망됨에 따라 간사이공항은 2030년까지 3단계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활주로를 1본에서 3본으로 늘릴 계획이다. 앞으로 간사이 주변에 97만평 규모의 신도시를 조성하고 무역 및 금융관련 해외기업을 집중 유치하여 국제업무도시로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상해 푸동공항
1차로 약 14억불이 투입되어 건설된 상해 푸동 신공항은 1단계 공사가 끝난 시점인 99년 10월에 개항하여 상하이의 관문역할을 수행하며 현재 취항 항공사가 24개에 이르는 등 빠른 발전속도를 보이고 있다. 푸동 공항은 4,000m의 활주로 2본과 여객터미널을 갖춰 연간 1,600만 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으며 연간 5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푸동 공항을 중국에 취항하는 국제선의 집결지로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최종 완공 목표 년도인 2010년에는 차세대 초음속 초대형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4,000m 활주로 4본을 확보하고 연간 8천만에서 1억 명의 여객과 5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 홍콩 첵랍콕 공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대한항공 전략경영
  • 항공사 중 화물부문 2-3위, 여객부문 15위의 수송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1의 항공사로서 2010년까지 세계 10위권 항공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SkyTeam) 창립 회원사로 6개 국제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대한항공의 외부환경요소와 내부역량을 SWOT 분석을 통해서 분석 해 본 결과 기회요인으로는 인천국제공항 개항, 주5일근무제와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 중국 항공시장의 개방과 발전, 정

  • [도시관광론]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
  • 인천시의 향후 방안4)기타(외자유치)3. 문화 예술 스포츠 이벤트1)송도월드카니발2)문화예술관련 자원3스포츠-문학 경기장4. 2차적요소 - 공항과 호텔 1)인천국제공항2)기능 및 효과3)향후 전망4)호텔 III. 인천시 관광진흥전략1.이미지제고전략1)배경 및 필요성2)인천시의 이미지 제고 전략3)문제점 및 평가2.관광시장대상별 전략1)인천관광시장 현황2)현 인천의 관광대상별 전략3)인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3.도시경제 개발속의 관광산업 진흥

  • [국제운송물류] 물류의 허브 인천공항
  • 국제공항 시절과 비교한 지난 2004년말의 인천공항 운영 실적을 보면 우선 국제선 취항항공사수에서 지난 2000년 35개에 불과하던 취항항공사는 55개로 57%가 늘었다. 국제선 취항노선도 95개에서 123개로 29%증가했다.국제선 항공기 운항횟수는 지난 2000년 연간 9만8000회에서 14만6000회로 49%늘었고 국제선 여객수송도 1790만 명에서 2362만 명으로 31.9%증가했다. 항공화물 운송실적도 161만 2000-U에서 213만2000-U 으로 32%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허브공항화의 척도인

  • 항만 물류 산업의 메카, 인천 지역의 경제 발전과 특징
  • 인천항의 활성화 방향< 항만 물류 산업의 메카. 인천 지역의 경제 발전과 특징 >** 서론 ** 항만 도시 인천의 소개 및 현황. 인천항은 동북아시아의 중심부인 북위 37°27′54″, 동경 126°37′12″에 위치한 우리나라 서해안 제 1의 항만으로 광대한 시장잠재력을 가진 중국과 국내 수도권의 중심에 위치하며 인천국제공항과도 인접해 있어 항공해운 복합운송시스템과 국제적 운송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곳이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소비지인 수도권

  • [인천국제공항, 공항] 공항의 이론적 배경, 공항의 사용료 가격 결정 원칙, 인천국제공항의 편의시설,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 분석
  • 공항의 이론적 배경, 공항의 사용료 가격 결정 원칙, 인천국제공항의 편의시설,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공항의 이론적 배경1. 공항 서비스 상품 2. 허브 공항3. 현황 분석 1) 공항의 유형2) 인천국제공항의 1차 경쟁공항의 비교Ⅲ. 공항의 사용료 가격 결정 원칙1. 전통적 공항 사용료 가격 정책과 문제점2. 공항 사용료에 대한 ICAO의 입장Ⅳ. 인천국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