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인천국제공항의 경영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인천국제공항공사의 소개
Ⅲ.환경 분석
Ⅳ.인천국제공항의 경영시스템
1. 업무 시스템
2. 물류 시스템
3. 차별화 된 시스템
Ⅴ.성공요인과 발전전략
1. 인천국제공항의 성공요인
2.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
(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
(3) 물류 중심지
(4) 공항의 상업화 전략
(5) 제도적 지원
(6) 경영개선
Ⅵ.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
Ⅶ.결론
Ⅷ.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인천국제공항과 경쟁공항의 비교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관광 수요의 증대에 따라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져 항공운송의 규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전 세계 항공운송 수요의 약 50.5%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또한, 아·태 지역 내의 국제항공수요는 대부분 동북아 지역 내의 국가에 집중되어 있으며, 아·태 지역 내의 수요가 1억8천7백만 명으로 전 세계 항공 수요의 70%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적별 국제항공수요의 순위는 일본, 홍콩, 싱가포르, 대만, 태국, 한국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중국이 최대의 변수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되어지고 있다(교통개발연구원). 동북아 지역의 일본, 한국, 홍콩 및 중국은 대규모의 공항개발 및 확충에 착수하였으며, 각 국가별로 허브 공항의 역할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
▪ 일본 간사이공항
총 공사비 150억불을 들여 '94. 9월에 개항한 간사이 신공항은 활주로 1본에 연간 2,500만 명의 여객 처리능력을 갖추었으며, 여객청사는 21세기형 최첨단시설로 설계되었고, 또한 편리한 공항 접근시설로 24시간 공항 운영이 가능하다. 간사이공항은 세계 최초로 수심 18m의 오사카만에 인공 섬을 조성하여 만든 해상공항으로서 공항에서 도심까지 철도, 고속페리, 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수단이 존재한다. 국제선 여객수요가 현재의 2.7배, 국내선은 1.6배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또한 초음속 항공기와 초대형 신형 항공기가 등장할 것이 전망됨에 따라 간사이공항은 2030년까지 3단계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활주로를 1본에서 3본으로 늘릴 계획이다. 앞으로 간사이 주변에 97만평 규모의 신도시를 조성하고 무역 및 금융관련 해외기업을 집중 유치하여 국제업무도시로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상해 푸동공항
1차로 약 14억불이 투입되어 건설된 상해 푸동 신공항은 1단계 공사가 끝난 시점인 99년 10월에 개항하여 상하이의 관문역할을 수행하며 현재 취항 항공사가 24개에 이르는 등 빠른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다. 푸동 공항은 4,000m의 활주로 2본과 여객터미널을 갖춰 연간 1,600만 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으며 연간 5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푸동 공항을 중국에 취항하는 국제선의 집결지로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초음속 초대형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4,000m 활주로 4본을 확보하고 연간 8천만에서 1억 명의 여객과 5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 홍콩 첵랍콕 공항
홍콩 첵랍콕 신공항은 1차로 약 203억불의 공사비가 소요되어 1본의 활주로로 연간 3,500만 명의 여객과 3백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첵랍콕 공항은 홍콩 서부 란타오 섬에 건설되었으며, 중국의 관문이자 세계무역의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항주변에는 신도시가 조성되고 있으며, 공항부근에 위치한 섬에는 영화 테마파크와 복합테마타운 등을 건설하려는 계획이 잡혀있다. 또한 2040년까지 제 2활주로를 완공하여 연간 8,700
- 참고문헌
-
김향자 : 인천국제공항 운영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 방안
김종석·이명현·이상권(1998) : 교통개발연구원
박장열(2001) : 인천국제공항의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서의 준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신공항건설공단(1996) :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여객편의시설 설치계획
인천국제공항의 항공화물부문 허브화를 위한 정책방향
유광의(2001) : 인천국제공항 개항의 의미와 과제, 부산발전포럼, 제69호
함대영(2000) :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략, 국방대학원
인천국제공항공사 : www.airport.kr, www.airport.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