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의 조직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인천국제공항의 조직행동 분석

2.1. 4인 4색 리더십

2.1.1. 1대 사장 강동석 – 카리스마 리더십으로 인천국제공항의 비행(飛行)을 시작하다.

2.1.2. 2대 사장 조우현 – 미래지향적 리더십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새로운 날개를 만들다.

2.1.3. 3대 사장 이재희 – 혁신적인 아웃소싱으로 협력사와의 관계를 개선하다.

2.1.4. 4대 사장 이채욱 – 공항 컨설팅을 세계적으로 수출하며 윤리경영을 강화하다.


2.2. 종업원 인정 프로그램과 동기부여, 그리고 직무몰입

2.2.1. 종업원 인정 프로그램

2.2.2. 직무몰입을 도와주는 ‘한 가족 쉼터’

2.3. 혁신적인 인사(HR)시스템


3. 정리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1.3. 3대 사장 이재희 – 혁신적인 아웃소싱으로 협력사와의 관계를 개선하다.

3대 이재희 사장은 종합 생활용품의 대명사인 유니레버의 한국지사와 네덜란드계 물류기업인 TNT의 한국지사 CEO를 거친 인물이다. 즉, 오랜 다국적 기업(MNC : Multinational Corporation) 생활에서 비롯된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을 제대로 아는 인물로서 이를 통해 인천국제공항의 글로벌화를 추진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과 글로벌화 사이에는 언뜻 보기에 상관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정통 한국 기업들이 오늘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벤치마킹하고 있는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을 보면, 그 대부분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도입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모토로라의 전사적 품질 혁신 시스템이었던 6시그마 운동이다. 이 품질 혁신 시스템은 국내 LG 전자가 최초로 도입한 이래, 오늘날 한국 주요 제조 기업들이라면 누구나 자사 제품의 품질 혁신을 위해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본 조건이 되었다. 또한
도요타의 원가절감 추진 운동이었던 CCC21(Construction of Cost Competitiveness 21)과 JIT(Just In Time : 적시 생산 시스템) 방식은 국내 현대기아 자동차에서 도입하여 JIS(Just In Sequence : 직서열 생산 시스템)라는 독자적인 생산 방식으로 발전시켰고 이는 실제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꾸준히 미국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이재희 사장은 오랜 글로벌 기업에서 체득된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이 국내에서의 위상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나태함을 벗어나 세계 유수의 공항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도록 조직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킨 장본인이다. 실제로, 싱가포르의 창이 국제공항이나 홍콩의 책랍콕 국제공항, 네덜란드의 스키폴 국제공항 등 세계 유수의 공항들과 경쟁 할 수 있도록 인천국제공항 내 모든 시스템의 경영 성과를 글로벌 수준으로 높이도록 지시하고 독려했다.
즉, 기존까지 인천국제공항이 내부 경영시스템의 초석을 다지고 내실화를 추구하는데 주력했다면 3대 이재희 사장 취임 이후부터는 조직 전반에 대한 혁신 운동이 이뤄진 것이다. 이 혁신 운동은 국내 공기업 대비 높은 경영 성과 달성이라는 안일한 목적의식을 벗어나, 세계 유수의 국제공항들을 제치고 진정한 아시아의 허브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그는 단순히 조직 차원의 제도적 혁신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는 것은 1회성에 그치는 공허한 비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바뀌고 개별 직원들이 부서간 직무 순환을 통해 조직 체계에 제도적인 변화가 오더라도 조직 전체적으로는 지속적인 혁신 운동을 추구해 갈 수 있는 조직 문화 형성이 우선되어야 했다. 따라서 그는 공항공사 직원들의 자발적인 글로벌 역량 강화 운동을 주문하였고, 실제로 이에 따라 직원 스스로 중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직접 수립하고 이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KMAC, 『뭔가 다른 인천공항 ...무엇이 다른가?』, KMAC,2010

2. KMAC, 『CHIEF EXECUTIVE』, KMAC, 2009

3. 김윤자, 『동북아 항공산업과 한국 허브공항의 발전 전망』, 한모임, 2010

4. 박용화,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 교통개발연구원, 2001

5. 서인환, 유도재, 『동북아시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분석』, 관광경영학회, 2005

6. 이동욱, 서은정, 『인천국제공항공사의 U-Information Hub 시스템 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2009

7. 인천국제공항공사 연차보고서, 2007, 2008, 2009, 2010

8. 인천국제공항공사 아웃소싱 성과공유 사례보고서, 2007, 2008, 2009

9. 인천국제공항공사 경영 선진화 방안 내부 연구보고서,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
  • 분석적 사고, 상상력/시각화능력, 흥미, 개방성, 협동심▶ 인성 요소: 책임, 소유구분단계창의체험학습안내Tip활동내용 및 절차도입(20)1. 한 조당 5~6명 정도로 조원을 구성하기- 조 구성의 방법에 대해 학생들과 상의하고, 교사의 지도 및 조정을 통하여 적절하게 구성되도록 한다.- 조원을 조직할 때에는 학생의 지도력 등을 고려하여 조직한다. - 전시에 미리 조를 구성하여 혼란스럽지 않게 하는 것도 좋다. 2. 흥미유발: 인천국제공항 브로셔

  • 인천국제공항공사 기계 직렬 첨삭자소서
  • 분석을 하였고, 타 대학 학생들과의 경기 경험 부족과 예상보다 많은 관중들로 인한 과도한 긴장이 원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대회이후) Tip) 구체적으로 시점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신뢰 가는 사례가 됨 인근 대학 유도 동아리와 친선 모임을 or(수시로) 개최하여 여러 학생들과 경기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학교 축제 때 많은 학생들 앞에서 유도 시범행사를 선보이며 관중들 앞에서의 긴장감을 줄이려 했습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기계 직렬 첨삭자소서
  • 분석, OO여 곳에 이르는 하도급 업체와의 계약, 기성, 정산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2. 본인의 장점에 대해 기술하고 그 장점을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일을 처리했던 경험,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인천국제공항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세요. 100자 이상 400자 이내강한 책임감은 일류로 통한다강한 책임감으로 항상 최선의 성과를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장교 임관 후 운전병 교육기관에서 복무하던 시절, 부대 내에 대형 군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공항 국제선2청사 면세점 개관 1999.10.13 롯데호텔울산 건설을 위한 부지 매입 2000.4.12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 2000.4.25 롯데호텔제주 전관 개관 2001.3.29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개점 2001.5.5 롯데호텔 창립 28주년 2002.2.28 롯데호텔울산 전관 개관 2002.3.26 2002 FIFA 월드컵TM 공식호텔로 선정 2002.9.27 외화획득 5억불 관광진흥탑 수상 Ⅱ. 본 론 1. 조직의 변천사-롯데호텔 본점이 1979년 개관이후 매년 조직을 검토하긴 하지만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비교
  • 국제 17개국, 62개 도시, 74개 노선을 운항하며 고객 여러분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시고 있습니다. 세계가 인정한 서비스항공사, 아시아나의 무대는 세계입니다. 지역노선수운항도시국내15서울~부산, 인천~부산, 서울~제주, 인천~제주, 김포~대구, 김포~광주, 김포~진주, 김포~목포, 김포~여수, 김포~울산, 김포~포항, 부산~제주, 광주~제주, 대구~제주, 청주~제주일본19인천-도쿄(나리타), 인천~오사카, 인천~나고야, 인천~후쿠오카, 인천~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