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현황과 발전 방안 - 동북아 허브공항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물류의 중요성
1) 우리나라는 수출입의 비중이 높은 국가
2)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
3) 물류 중심지로서의 한국
2. 항공 물류의 발달
1) 우리나라 항공 수송 현황
2) 세계 항공 수송 현황
3. 허브 공항
1) 허브 공항이란
2) 21세기 허브 공항의 역할
4. 물류 허브로서의 인천 국제 공항
5. 배경 지식
1)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위상
2) 인천 국제 공항의 개요
6. 연구 문제 및 전개 방향 제시
II. 본론
1. 주요 공항 개발 계획
2. 경쟁력 평가 요소
3. 중요도(가중치) 평가
4. 데이터 종합 및 분석
5. 엑셀 스프레드 쉿을 이용한 개선책 모색
III. 결론
1. 결과 정리 및 분석의 문제점
2. 맺음말
본문내용
1. 물류의 중요성

1) 우리나라는 수출입의 비중이 높은 국가

수출입이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수출입 규모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한 상대적인 규모에 있어서도 비교적 크다. 지난 2002년 수출 1642.7억 달러 (전년비 8.0% 증가), 수입 1521.3억 달러 (7.8% 증가)로 세계에서 13위를 차지하고 있다.

2)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

전 세계적으로 기업과 그 경영의 글로벌화는 이미 ‘추세’ 단계를 넘어 ‘정착’ 단계에 와 있다. 따라서 조달, 생산, 판매 등의 활동이 세계화되면서 범세계적인 물류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 같은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는 물류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물류 활동의 아웃소싱을 확대 시키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들은 고도의 물류 정보화와 관리 기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국제 물류 환경 변화는 특히 중국의 경제 발전과 맞물려 세계의 물량을 동북아로 집중시키는 현상을 낳고 있고 동북아 국가들의 물류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괜찮은자료인듯합니다
  • ogt2***
    (2013.10.18 07:52:13)
회원 추천자료
  • [정책분석] 녹색성장에서 차세대 통신망의 역할 분석
  • 발전 전망(1) 스마트 그리드의 기대 효과 및 발전 전망(2) 녹색 방송통신 사업의 기대 효과 및 발전 전망(3) 화상통신회의시스템의 활용사례와 효과 및 발전 전망 (4) 재택근무의 활용사례 및 기대효과와 발전 전망(5)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기대 효과와 발전 방향V. 우리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통신망 응용서비스 도출 및 보급/확산 전략: U-City를 중심으로1.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창의적 응용서비스 도출 과정2. 현재 추진 중인 U-City 개념, 현황,

  • [국제경제관계] 동북아에서의 자유무역협정(FTA) 및 정부의 동북아중심국가 방안과 한국경제
  • 동북아 중심국가 방안 소개*동북아 중심국가 방안의 추진 배경앞서 동북아 경제상황에서 살펴보았듯이 동북아 지역은 EU 및 NAFTA와 더불어 세계 3대 교역권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첨단고급기술 산업에서는 일본이 우리나라 보다 저만치 앞서가고 중하급기술 산업에서는 중국이 맹렬하게 추격해 오는 상황이다.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는 동북아 경제활동과 국제물류의 최적지로 유리한 여건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국의 발전속

  • KNTO(한국관광공사)경영현황분석과 미래발전전략
  • 경영현황 및 미래 관광산업의 중장기 발전방안을 평가해보고, 한국관광공사의 발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그를 위하여 문헌연구에 바탕을 둔 이론적인 접근, 관광 경쟁국들의 NTO운영현황분석에 관한 사례조사를 포함한다.Ⅱ. KNTO의 개요1. 기관명 : 한국관광공사 (주무부처 : 문화관광부)2. 설립근거 및 설립일자- 설립 근거 : 한국관광공사법- 설립 일자 : 1962년 6월 26일3. 설립목적 및 주요사업 1) 설립목적) 한국관광공사정관 제1장 제2조.- 관광진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국제관광진흥• 외화획득• 국제관광․국민관광의 균형• 외화획득과 삶의질 향상추진주체• 중앙집권적 추진• 정부주도• 지방분권 가속화• 민간주도 단계적 확대시설개발• 양적 확충• 종합화, 복합화• 질적 선진화• 특성화, 다양화 추진자원개발• 개발과 보전의 상반적 개념• 거점개발 및 하드웨어 중심• 개발과 보전의 조화• 네트워킹 및 소프트웨어 중심*국내관광정책*국민의 국내관광발전과 향상을 목표로 수립되며,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동북아 물류 중심기지로 성장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해운업을 포함한 물류 산업이 국가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고등학교 때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진로를 모색하던 중 물류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 계통을 지망하였습니다. 그래서 무역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였고 대학재학시절 중 물류, 해운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준비를 해 왔습니다. 특히 지난 방학동안에는 ○○○○운송회사에서 인턴사원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