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인천공항, 국제공항, 공항, 동북아 허브공항] 인천국제공항의 연혁과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및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로 본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천국제공항의 연혁
1. 인천국제공항의 이미지
2. 건설 목적 및 비전
1) 건설목적 : 동북아 물류의 허브공항
2) 비전 : 세계 10위 권 공항으로의 발전
3. 인천국제공항 이용현황
1) 항공기 운항횟수
2) 여객수송실정
3) 화물운송실적

Ⅲ.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1. 항공 수요
2. 지리적 위치
3. 항공 정책

Ⅳ.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
1. 간사이 국제공항
2.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3. 싱가포르 창이 공항
4. 애틀랜타 하츠필드 국제공항
5.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신공항

Ⅴ.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동북아 항공시장의 잠재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이 평가받고 있어 향후 이 지역에서 경쟁의 우위를 선점하고자 역내 국가들 뿐 아니라 세계의 유수한 항공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이와 같은 경쟁 환경에서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이 갖는 의의는 매우 크다고 본다. 하지만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은 우리에게 기회를 제공할 뿐이지 그 자체만으로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교통·물류 중심 국가가 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주어진 기회를 잘 활용하고, 모든 관련부문의 목표를 명확히 하여 치밀한 전략을 세워 내·외적 위협 요인을 효율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주변 경쟁국들과 비교해 보면,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은 시의성(時宜性) 측면에서 불리한 여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후발 공항으로서 갖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가 지니고 있는 입지적 비교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 공항보다 세련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이와 같은 세련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선진 공항의 경영기법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 인천국제공항의 운영사업은 국제적인 서비스 업종에 속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지니고 있는 노하우로는 성공적인 과실(果實)을 거둘 수 있을지가 의문 시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외부의 지원은 성공적인 공항운영을 보장하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싱가포르 창이공항,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 런던 히드로공항 등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항의 경영기법을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겠다. 공항의 지역 내 허브화를 위해서는 물리적인 여건인 공항시설은 기본조건에 불과한 것이고, 이 보다는 정부 및 핵심 항공사에 의한 밀도 높고 광범위한 운송 네트워크 구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제반 제도를 정비하고 자유로운 공항운영 및 주변지역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 교통개발연구원(2001),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강화 방안
◇ 교통개발연구원(2001), 21C 동북아 새 관문 인천국제공항 이륙준비 끝, 1월호, p20~24◇ 방영근(2000), 공항간 경쟁과 공항당국의 역할변화, 교통물류, p81~94
97-05
◇ 이강석(2000),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한 공항운영의 성공 비결, 항공진흥, p117~129
◇ 이승창(1996), 허브공항의 마케팅 전략, 항공산업정책연구, p67~80
◇ 유광의(1998), 공항 마케팅론, 항공진흥, p155~181
◇ 허종·김제철(1997),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망과 대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ukimura1***
    (2009.12.11 07:01:45)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및 가치사슬 분석-대한항공 사례
  •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 빌딩창립일1969년 03월 01일사업부문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호텔, 리무진항공기 보유대수총 125대 (2010년 4월 30일 기준)운항노선국내선13개 도시국제선38개국 103개 도시전 체39개국 116개 도시1. 대한항공의 비전과 미션비전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미션Excellence in Flight최상의 운영체제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변화지향적 기업문화2. 기업연혁19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및 실전 (상세 수록)주요정리 인천시 정보 상세수록 인천시 현안과 대책- 3 - 대한민국 현안과 대책 인성면접, 압박면접, 심층면접의 기출방식과 준비와 대책 효과적인 자기소개방법 면접의 응시요령 면접의순서 사전조사서 11가지 작성 면접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 면접시 최대 주의사항 면접시 승부적 답변 인천시 출제 경향 면접 준비 시 학습 방법 인천시 공무원 면접의 전형적인 출제 패턴 공무원

  • [제주대학교]국제자유도시론 정리본
  • 본, 사회문화적 여건 등 모든 면에서 잠재적 경쟁시장인 싱가포르, 홍콩, 동경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판단*가까운 장래에 개선될 전망이 없다고 판단3)2010년 제주 경제발전 비전과 전략(1998년)한국경제연구원,제주대학교 경상대학2010년 제주 경제발전 비전과 전략보고서에서 제주지역 국제금융센터 육성을 검토*우리 나라는 현재 IMF 구제 금융신청을 계기로 자본자유화 및 외환거래 자유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국내 금융산업의

  • 국제관광경영전략 - 한국 관광 공사 경영전략
  • 세계지부회의) 개최 1995년 : 서남관광개발공사 흡수 합병 1996년 : 한국관광공사 영문명칭 변경(KNTC → KNTO) 1997년 : 주문진 가족호텔 건설, 운영 1998년 : 외래관광객 400만명 유치(425만명) 1999년 : 경주관광교육원 폐쇄 2000~20082000년 : 외래관광객 500만명 돌파 2001년 : 공사 면세점 인천공항으로 이전 2002년 :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관광기획단 운영 2003년 : 금강산 육로관광 개시 2004년 : PATA 총회 개최. 투자유치센터 개소 2005년 : 3R 계획에 따라 6본부 체

  • 2017년도 인천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면접))
  • 1인천소방공무원 공채 합격자인 학원장이 직접 집필한소방공무원 전문 면접서● 개별면접, 집단토론면접 상세서술 !● 인천시현안, 문제점, 해결책 상세서술 !● 기출문제와 다양한 모범답변 및 상세한 해설수록 !● 풍부한 해설로 누구나 쉽게 이해   학습할 수 있는 면접서!● 단순한 예상문제 탈피! 변형될 유형까지 예상 수록!● 승부수 던지는 방법, 안지키면 만드시 떨어진다 상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