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현대자동차의 제너시스 성공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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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네시스, 창세기의 그 놀라운 시작!
1) 브랜드 ‘제네시스’
2) 브랜드 ‘제네시스’의 현재 위치 및 도전 과제

2. ‘제네시스’, 그 광대한 역사에 대하여!
[1] 예견경쟁
1. 감지단계
2. 분석단계
1) 제네시스 출시 당시 국내시장 분석
2) 제네시스 출시 당시 북미 시장 분석
3. 창조 및 상상 단계
[2] New power 준비경쟁
1. 전략적 청사진
2. 주도권 구축
[3] 초기시장경쟁
1. 국내 시장 마케팅
2. 북미 시장 마케팅
[4] 주류시장 장악 전략
1. 제네시스 STP 분석 (국내 & 북미시장)
2. 현대 제네시스 SWOT 분석
1) 국내 시장
2) 미국 시장
3. 주류시장 마케팅 전략
1) 국내 시장
2) 미국 시장
[5] 정상에서의 경쟁

3. 제네시스, 아직은 부족해!
1. 북미 마케팅 측면
2. 국내 마케팅 측면

4. 결론 및 느낀점
1. 종합적인 느낌

본문내용
2. ‘제네시스’, 그 광대한 역사에 대하여!

[1] 예견경쟁

제네시스는 현대차의 22년 만의 과감한 도전이었다. 1986년 ‘엑셀’로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저가 차량의 이미지를 벗지 못하던 현대차가 처음으로 세계에 내놓은 고급차이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현대자동차의 이미지가 낮았기 때문에 그 시절에는 중․저가 가격전략으로 시장에 진출을 하였다. 그러한 결과, 미국인들에게 있어 현대자동차는 단지 ‘싼 자동차’라는 인식뿐이었다. 이러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4년여 간의 연구 개발 기간 동안 총 5천억 원이 투입된 제네시스를 내 놓았다.


1. 감지단계

‘마케팅 예견은 우리 산업이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주요추세나 단절을 먼저 찾아내는 것이 시작이다.’
-미래마케팅 136pg

정몽구 회장은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나 각 차종별 큰 차이가 없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바 전혀 새로운 차종을 생산하여야 할 것이다.’라고 생각했다. 즉, 한 가지 차종을 위한 R&D 투자를 극대화 하여 특화 전략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것이다.
미국시장은 전 세계 모든 자동차 업체가 노리는 시장이기에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뒤처지고 브랜드 이미지가 낮은 현대자동차는 중요한 결단을 내려야 했다. 과거 일본의 자동차 업체가 그랬던 것처럼 과감한 투자와 제품 혁신의 노력으로 소구해야 할 것을 감지한 것이다.
또한 미국은 면적이 넓은 국가이기 때문에 중․대형차의 개발과 수출이 이루어져야 함을 감지했다. 보통 4000cc 이상의 자동차가 많이 팔리고 있는 미국의 시장에서 현대차의 2000 ~ 3000cc의 차량은 상대적으로 매출이 부진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당시 현대자동차의 가격은 아직도 세계 자동차의 판매가격의 평균을 밑돌고 있었다. 가격이 낮다는 것은 저 소득층이나 사회초년생 등을 겨냥하여 판매될 수 있으나 언제까지나 저렴한 자동차만을 생산하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이러한 저가전략은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타 경쟁업체가 더 싼 자동차를 시장에 내놓는다면 경쟁력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었다. 단순히 싼 자동차 보다는 성능과 품질을 세계 기준으로 평가하여 적당한 가격을 책정해야 할 것이고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한 제품의 가격선정과 긍지추구를 위한 자동차의 개발과 긍지가격을 책정하는 것도 이루어 져야 할 것임을 깨달은 것이다.
정몽구 회장은 이러한 상황적 판단에 근거하여,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고급 외제차를 연구하고, 이를 제네시스에 연결 짓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기사>

[세계 자동차 산업 파워맨
‘판매 대수 글로벌 톱5’ ‘자동차 산업의 영향력 있는 인물 6위’.]
<매경 이코노미 제1498호(09.3.25)>


[이수진의 자동차 풍향계]
모방 넘어 창조로…현대차가 렉서스 잡던 날
모터매거진 편집장 kino2002@motor-mag.co.kr <한경 09.3.25>


[콜센터 서비스 품질지수]
자동차 : 현대차 `프리미어 라운지` 기아차 `평생고객관리` 인기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한경 09.3.25>


(희망+)(기업강국)④"나 없이 세계시장 나가겠소?"
[이데일리 김종수기자]
김영진 기자@이투데이 (yjkim@e-today.co.kr) 2009-04-03 10:49:46


[[창간 89주년]WBC처럼 잘나가는 한국車…“우리도 WBC”] <동아일보 09.4.1>
강혜승 기자 fineday@donga.com


[현대 제네시스 '북미 올해의 차' 선정
2009 북미 국제 오토쇼플렉스·제타 제치고 1위… "글로벌 톱 클래스 도약"]
유인호 기자 yih@hk.co.kr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901/h2009011303010151370.ht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00845341<ype=1&nid=910&sid=01191418&page=1

제네시스, “지능형 고객 접점을 만들어야”
[인터뷰] 제네시스 전략계획 부사장 조셉 하이넨
2008년 06월 15일 (일) 18:41:13 김정은 기자 jekim@itdaily.kr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804/e2008042914102347580.htm
http://itdaily.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13988


<참고문헌>

현대 자동차-http://www.hyundai-motor.com/
제네시스-http://www.the-genesis.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
삼성 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미래 마케팅-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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