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 제네시스 GENESIS 의 VIP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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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현대 제네시스 선정동기
2. 고관여 상품과 기업의 전략

본론

1. 제네시스 소개
2. 시장 분석
3. 고급차 시장 환경 요인 분석
4. SWOT
5. STP
6. 프로모션
7. 의사결정과정의 마케팅

1) 욕구 인식과 동기부여
- 동기 부여 단계에서의 제네시스 마케팅 전략

2) 정보의 탐색
① 관여도
② 고관여 상품 - 자동차
- 정보 탐색 단계에서의 제네시스 마케팅 전략

3) 대안의 평가
① 보상평가
② 비보상 평가
- 대안 평가 단계에서의 제네시스 마케팅 전략

4) 구매
- 구매 단계에서의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5) 구매 후 행동
① 기대 성과 이론
② 구매 후 부조화(인지부조화)
- 구매 후 행동 단계에서의 제네시스 마케팅 전략




결론

1. 제네시스의 마케팅 대안 제시

# 참고 문헌 및 웹 싸이트

본문내용
서론

1. 현대 제네시스 선정 동기

기업 환경은 항상 변한다. 소비자의 욕구 또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우리가 제네시스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현대의 제네시스가 최근 벌이고 있는 다양한 VIP 마케팅은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조금은 변화한 모습이며 최근의 환경 변화와 소비자 욕구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요즘 현대 국내외 고급차 시장에서 외국 고급차들과 경쟁하기 위해 또 다른 현대의 브랜드로서 제네시스를 런칭 시켜 상당한 성과를 얻고 있다. 국산 고급차 시장에서 수입 차들과 비슷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성공 모델을 만들고 있는 국산 고급차의 대표적인 제품이 될 것이 다. 제네시스는 국내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의 수입차들과 비슷한 가격대로 판매되어 지는 것 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독보적인 해외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새로운 브랜드 네이밍을 통하여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는 시장주도적인 "leading brand"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소비자의 현대라는 브랜드에 대한 의식 변화에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제네시스는 국내뿐 만 아니라 세계 속의 고급차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현재 토요타 자동차가 렉서스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고급차 시장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현대 자동차는 이과 동일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제네시스 쿠페로 제네시스 만의 고급스러움이 담긴 스포츠 컨셉카도 판매가 시작 되었다. 제네시스를 현대와는 다른 또 다른 브랜드화 시키며 소비자에게 전혀 다른 이미지로 다가가는 것이다. 과거 토요타 자동차는 기존의 토요타 브랜드가 갖는 대중적 이미지와 렉서스를 완전히 분리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브랜드의 임지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토요타 경영진들은 럭셔리 카인 렉서스의 품질․성능․기능 등 본원적 속성에서 전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현대의 제네시스 또한 현대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고급 대형차(그랜져, 에쿠스)와는 기본적 성능부터 차별화를 시도 했고 광고과 프로모션 전략 또한 기존의 현대 고급차 마케팅 전략과는 전혀 다른 고급화 일명 VIP, 귀족 마케팅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제네시스의 상류층 만을 위한 듯한 마케팅이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제네시스의 탄생 배경에서 환경요인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과 소비자의 구매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살펴 보았다.
참고문헌
*소비자행동론 (이학식, 안광호 외)
*조선일보사설- http://www.chosun.com/editorials/
*네이버 백과사전 서비스- http://www.naver.com
*디씨인사이드 (사용후기게시판)-http://www.dcinside.com/
*삼성 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news/
*중앙일보 바벨의 블로그 -http://blog.joins.com/media/
*현대 자동차-http://www.hyundai-motor.com/
*제네시스-http://www.the-genesis.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
*이성동의 VIP마케팅 - http://korea.internet.com/channel
*보배드림 자동차 -http://www.bobaedream.co.kr
*네이버 자동차-http://aut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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