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북미 국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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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네시스, 창세기의 그 놀라운 시작!
1) 브랜드 ‘제네시스’
2) 브랜드 ‘제네시스’의 현재 위치 및 도전 과제

2. ‘제네시스’, 그 광대한 역사에 대하여!
[1] 예견경쟁
1. 감지단계
2. 분석단계
1) 제네시스 출시 당시 국내시장 분석
2) 제네시스 출시 당시 북미 시장 분석
3. 창조 및 상상 단계
[2] New power 준비경쟁
1. 전략적 청사진
2. 주도권 구축
[3] 초기시장경쟁
1. 국내 시장 마케팅
2. 북미 시장 마케팅
[4] 주류시장 장악 전략
1. 제네시스 STP 분석 (국내 & 북미시장)
2. 현대 제네시스 SWOT 분석
1) 국내 시장
2) 미국 시장
3. 주류시장 마케팅 전략
1) 국내 시장
2) 미국 시장
[5] 정상에서의 경쟁

3. 제네시스, 아직은 부족해!
1. 북미 마케팅 측면
2. 국내 마케팅 측면

4. 결론 및 느낀점
1. 종합적인 느낌


본문내용
2. ‘제네시스’, 그 광대한 역사에 대하여!

[1] 예견경쟁

제네시스는 현대차의 22년 만의 과감한 도전이었다. 1986년 ‘엑셀’로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저가 차량의 이미지를 벗지 못하던 현대차가 처음으로 세계에 내놓은 고급차이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현대자동차의 이미지가 낮았기 때문에 그 시절에는 중․저가 가격전략으로 시장에 진출을 하였다. 그러한 결과, 미국인들에게 있어 현대자동차는 단지 ‘싼 자동차’라는 인식뿐이었다. 이러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4년여 간의 연구 개발 기간 동안 총 5천억 원이 투입된 제네시스를 내 놓았다.


1. 감지단계

‘마케팅 예견은 우리 산업이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주요추세나 단절을 먼저 찾아내는 것이 시작이다.’
-미래마케팅 136pg

정몽구 회장은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나 각 차종별 큰 차이가 없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바 전혀 새로운 차종을 생산하여야 할 것이다.’라고 생각했다. 즉, 한 가지 차종을 위한 R&D 투자를 극대화 하여 특화 전략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것이다.
미국시장은 전 세계 모든 자동차 업체가 노리는 시장이기에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뒤처지고 브랜드 이미지가 낮은 현대자동차는 중요한 결단을 내려야 했다. 과거 일본의 자동차 업체가 그랬던 것처럼 과감한 투자와 제품 혁신의 노력으로 소구해야 할 것을 감지한 것이다.
또한 미국은 면적이 넓은 국가이기 때문에 중․대형차의 개발과 수출이 이루어져야 함을 감지했다. 보통 4000cc 이상의 자동차가 많이 팔리고 있는 미국의 시장에서 현대차의 2000 ~ 3000cc의 차량은 상대적으로 매출이 부진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당시 현대자동차의 가격은 아직도 세계 자동차의 판매가격의 평균을 밑돌고 있었다. 가격이 낮다는 것은 저 소득층이나 사회초년생 등을 겨냥하여 판매될 수 있으나 언제까지나 저렴한 자동차만을 생산하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이러한 저가전략은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타 경쟁업체가 더 싼 자동차를 시장에 내놓는다면 경쟁력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었다. 단순히 싼 자동차 보다는 성능과 품질을 세계 기준으로 평가하여 적당한 가격을 책정해야 할 것이고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한 제품의 가격선정과 긍지추구를 위한 자동차의 개발과 긍지가격을 책정하는 것도 이루어 져야 할 것임을 깨달은 것이다.
정몽구 회장은 이러한 상황적 판단에 근거하여,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고급 외제차를 연구하고, 이를 제네시스에 연결 짓기 시작하였다.


2. 분석단계

'마케팅 예견은 주요 영향요소의 파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파악된 영향 요소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당 산업을 변화시킬지 깊이 분석하는 것이다.‘
-미래 마케팅 137pg

1) 제네시스 출시 당시 국내시장 분석

(1) 당시 국내 자동차 시장 현황

국내 자동차 시장 규모는 연간 판매량 160만대를 정점으로 1998년 IMF, 2003년 신용카드대란 등에 의한 두 차례의 침체기를 경험한 상태이다. 특히, 2003년 신용카드 대란은 연간 자동차 판매 규모를 약 30%가량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제네시스가 국내에 출시되던 2007년도 국내 자동차 시장은, 내수 경기침체 여부에 대한 논란의 여지 속에서도, 2006년도 대비 소폭 증가할 수 있을 전망을 보였다. 이는 신용카드 대란 직전 고점 대비 약 30% 가량 줄어든 자동차 내수 판매 규모와 이후 점진적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판매량 증가추이에 근거하였던 추측이었다.

① 수입차 점유율 확대

제네시스 출시 당시,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하여 7% 내외에 머
참고문헌

<참고 기사>

[세계 자동차 산업 파워맨
‘판매 대수 글로벌 톱5’ ‘자동차 산업의 영향력 있는 인물 6위’.]
<매경 이코노미 제1498호(09.3.25)>


[이수진의 자동차 풍향계]
모방 넘어 창조로…현대차가 렉서스 잡던 날
모터매거진 편집장 kino2002@motor-mag.co.kr <한경 09.3.25>


[콜센터 서비스 품질지수]
자동차 : 현대차 `프리미어 라운지` 기아차 `평생고객관리` 인기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한경 09.3.25>


(희망+)(기업강국)④"나 없이 세계시장 나가겠소?"
[이데일리 김종수기자]
김영진 기자@이투데이 (yjkim@e-today.co.kr) 2009-04-03 10:49:46


[[창간 89주년]WBC처럼 잘나가는 한국車…“우리도 WBC”] <동아일보 09.4.1>
강혜승 기자 fineday@donga.com


[현대 제네시스 '북미 올해의 차' 선정
2009 북미 국제 오토쇼플렉스·제타 제치고 1위… "글로벌 톱 클래스 도약"]
유인호 기자 yih@hk.co.kr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901/h2009011303010151370.ht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00845341<ype=1&nid=910&sid=01191418&page=1

제네시스, “지능형 고객 접점을 만들어야”
[인터뷰] 제네시스 전략계획 부사장 조셉 하이넨
2008년 06월 15일 (일) 18:41:13 김정은 기자 jekim@itdaily.kr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804/e2008042914102347580.htm
http://itdaily.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13988


<참고문헌>

현대 자동차-http://www.hyundai-motor.com/
제네시스-http://www.the-genesis.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
삼성 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미래 마케팅-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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