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성공전략 -제네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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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전에 - 제네시스와 렉서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

들어가는 말

본론1> 현재의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 자동차의 자사분석을 통해 두 회사의 현 위치를 알아본다.

본론2> ‘제네시스’ 어떤 차인가? - 현대자동차의 야심작 ‘제네시스’를 세계 유수의 고급 자동차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진단한다.

본론3> 렉서스의 성공전략 분석 - 렉서스라는 브랜드가 탄생하기까지의 이야기와 더불어 렉서스의 성공전략을 분석해 본다

본론4> 제네시스의 현 마케팅 전략과 현지언론의 반응 - 제네시스의 현재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현지언론의 반응 및 문제점을 진단해 본다.

맺음말> 현대자동차의 야심작 제네시스가 미국시장에서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우뚝 설 수 있는 방안을 렉서스 성공요인분석과 함께 제시해 본다.

본문내용
<본론1>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자사분석

(주)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된 이후 우리나라 산업 초기부터 국민과 함께 성장해온 대표적인 기업이다. 그 후 코티나, 포니, 스텔라 등을 양산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의 기반을 잡았고 최초 포니 승용차의 수출을 기반으로 하여 지금은 세계적으로 전통 있는 많은 자동차 회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경쟁하고 있다. 세계경기 침체로 인해 자동차 수요가 감소하고 수입 차 시장 개방으로 인한 시장 잠식이 우려되며 국내 경쟁업체의 새로운 진입과 더불어 신기술 개발, 생산 시스템의 국제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지만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으로 R&D 투자를 확대하고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내시장에서 좋은 소비자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 시장, 특히 북미 시장을 공략했다. 1983년에는 캐나다 현지법인을, 1985년에는 미국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자동차를 수출하기 시작하여 1990년대에는 미국 수출 100만대라는 실적을 남기게 되었다. 미국 최고의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 부문 컨설팅 회사인 오토퍼시픽에 따르면 싼타페와 EF쏘나타, 기아자동차의 카니발(미국 판매명:세도나)이 미국 내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중형 스포츠 실용차(SUV)와 중형 승용차, 미니밴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가 북미 시장에서 과거의 실패를 딛고 이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면 우선 소형차 시장에서 자사가 상대적 약세임을 파악하고 최근 세계적으로 고급화, 대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SUV 시장의 변화를 포착하여 주력 시장을 SUV와 세단 등의 중형차 시장으로 옮김으로써 북미 시장에서 선점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또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크게 개선된 모델과 우수한 엔지니어링 스태프,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열린 생각이 현대자동차의 강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 렉서스 한국 홈페이지(www.lexus.co.kr)
* 딜러 3사(社) 홈페이지 lexusdnt.com , lexussk.com , lexuskmotors.co.kr
* 삼성 경제연구소,LG 경제연구소 사이트
* 파이낸셜 뉴스, 코리아인터넷닷컴, 아시아경제,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
각종 경제 신문 사이트
*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 Mercedes-Benz 홈페이지 mercedes-bentz
* 렉서스 LEXUS: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Chester Dawson저, 거름)
*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Bob Wliwa저, 동양문고)
* 코리아 애드 타임즈 (2005. 01)
* 글로벌 마케팅 (이수형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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