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화두로 부상하는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기업문화의 중요성
전략적 자산으로 再인식되고 있는 기업문화
좋은 기업문화는 高성과로 연결
국내외적으로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
2장
현재 국내 대표 대기업들의 기업문화
-신문 및 인터넷 기사로부터 발췌
1절. 삼성
2절. 현대 그룹
3절. SK지주회사
3장
한국 기업의 기업문화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그림2> 시장경쟁도와 문화-성과간 상관관계
국내외적으로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
글로벌 대표 기업의 CEO들은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에 적극적
〇"나는 문화가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승부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루 거스너 前 IBM 회장)
〇"우리의 DNA(기업문화)가 변하지 않으면 지속성장이 불가능"(제프리 이멜트 GE 회장)
〇'일하기 좋은 직장(GWP: Great Workplace)'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
• GWP는 신뢰, 자부심, 동료애의 3대 가치를 제시하고 리더의 실천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을 개선
•GWP는 열정적인 임직원(engaged associates)과 역동적인 팀(empowered team)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1)
〇최근 들어 한국기업들도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서서히 인식하기 시작
- 외환위기 이후 영미식 경영시스템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전통적 기업문화가 균열되기 시작
Ο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성과주의가 도입되면서 전통적인 신뢰가 결속의 문화가 훼손
- 또한 여성인력, 외국인 등 인력구조가 다양화되는 가운데 종업원들의 가치관 변화로 인해 조직 내 갈등의 불씨가 잠복
-그러나 아직은 글로벌 선진기업에 비해 CEO의 관심이나 체계적인 변화 노력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
- 전략으로써 기업문화가 팽배한 상태
〇경영혁신과 연계되어 추진되어야 필요성 존재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
〇선진기업들의 문화변화 전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임
- 정체성(Identity) : 기업 브랜드로서의 매력 및 경영전략과의 적합성
- 실행주체(Agent): CEO의 주도적 몰입과 이에 대한 임직원의 호응과 신뢰
- 과정(Process) : 기업문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부단한 실천 노력
<그림3> 기업문화 전략의 추진 방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