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개요와 성공사례 분석(기아자동차, 트리샤, 애경, 금호아시아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자인경영의 개요와 성공사례(기아자동차, 트리샤(TRISHA), 애경,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 디자인 경쟁력의 중요성
1) 디자인이 21세기 기업 화두로 급부상
2) 제품 차별화의 필수요소로 자리매김

3. 기업에 있어 디자인 경영의 기능
1) 새로운 제품 가치의 창조
2) 기업문화의 창조

4. 디자인경영체제의 도입 프로세스 및 방법
1) 도입준비 단계
2) 초기적 시책 단계
3) 디자인경영체제구축 단계
4) 디자인경영 실행 및 풍토배양 단계

5. 디자인 경영 전략 프로세스

6.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1) 기아자동차
2) 트리샤(TRISHA)
3) 애경
4) 금호아시아나 그룹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1960년대부터는 디자인 경영은 주로 제조 회사에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와 관련 지어 산업 디자인 실무를 관리하는 활동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1970년대부터는 제품, 포장, 시각,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기업 디자인 조직의 경영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을 보여 왔다. 특히 1990년대 이후 디자인 경영의 가치가 기업의 경영 전략의 핵심 부분으로 차츰 인식되어 지는 가운데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이를 경험하는 분야별 주체에 따라 디자인 경영의 의미와 역할을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디자인 경영의 이해를 하나의 귀속된 부분적 가치 창출의 분야로 인식하게 되면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와 관련자들의 행위와 위치가 모호해지게 된다.
실질적인 디자인의 역할은 기업의 모든 부분에 대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섭하게 되어 있고 그 역할의 결과는 반드시 기업 환경 및 시장 환경에서 평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인 경영을 한마디로 함축성 있게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파르(Michael Farr)는 "디자인 경영이란 디자인 문제를 정의하고, 가장 적합한 디자이너를 찾아내어, 주어진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이병욱 저(2008)「창조적 디자인 경영」국일미디어
•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 김보영,차경은 옮김(2008)「DESIGN MANAGEMENT」디자인네트
• 대한상공회의소(2005)「성공 디자인(Design)경영 실체와 과제」
• 이수봉(2004)「국내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활성화 방안」디자인학연구, Vol.58 No.-
• 안종문,박기남(2003)「現代 企業文化에서 디자인 感性經營에 關한 硏究」디자인 論文集, Vol.- No.8
• 최윤정(2003)「현대 디자인에 있어서 마케팅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 박성근(2002)「디자인 경영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전민정(2010) 모아진, EconomicReview 2010.11.16
• 기아차 '모닝', ‘2012 iF 디자인상’ 본상 수상, 머니투데이, 2011.11.04
• 트리샤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통령상 수상, 뉴시스, 2011.11.07
• 애경 에스따르, 세계 디자인공모전 브론즈상 外, 한국일보, 2011.10.18
• [what's up] 애경 ‘순샘 버블’ 디자인어워드 석권! 外, 포커스신문, 2011.07.01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 금호타이어의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다. F3 Euro Series 공식 타이어 지정으로 금호타이어는 1998년 영국 버밍햄시에 설립된 유럽기술연구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유럽시장 OE지원 강화 및 제품 개발력 확보로 유럽시장에서의 성공적인 OE사업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F1을 비롯한 자동차경주대회는 유럽에서는 월드컵, 올림픽과 더불어 최고의 인기 스포츠로 꼽힌다. 국내에서는 자동차경주대회에 대한 투자에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사를 과거 (태동기 ~ IMF 구제금융 위기), 현재 (IMF 구제금융 위기 ~ 지금) 로 나누어, G-KRP-I 이론의 구체적 내용인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 리더십(L), 정부와 기업 관계(G/B)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각 시기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찾아내고, 궁극적으로 앞으로 한국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경영의 미래 지향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I. 기업목표1. 기업목표의 개요(1) 기업목

  • [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경영시스템)인증 획득(제3자물류,e-Logistics분야의 정보화) 세주 FSC 배송업무 개시글로벌자이언트시스템 배송업무 개시(양산,김천센터)글로벌자이언트시스템 TPL업무 개시(부곡센터)뉴질랜드 내추럴 코리아 TPL업무 개시사고예방 모범업체 지정 - 전국 화물자동차 공제조합 ◈ 2002년도2002년 3월2002년 3월2002년 4월2002년 5월2002년 5월월마트 TPL업무 개시 제이유네트워크 TPL업무 개시애니푸드 배송업무 개시아워홈 공산품 TPL업무 개시(기흥센터)

  • 한국의 분야별 혁신경영인의 리더십사례
  • 경영과 독자모델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로 국내최초로 미국시장을 성공시켜 ‘엑셀신화’를 이룩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는 기업성공의 기본조건으로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늘 강조해 왔다.9) 정몽구 현대그룹 회장현 현대자동차 회장으로 2003년 매출액 24조원의 글로벌 자동차기업으로 부상한 현대 자동차. 단기간에 급성장을 거듭한 데는 1999년 현대기아자동차 총괄회장으로 취임한 정몽구회장의 역할이 컸다. 정몽구 회장은 기

  • 2024년 금호타이어 91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분석 및 비교: 한국타이어는 국내외에서의 강력한 판매 네트워크와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한편, 금호타이어는 특히 전기차와 관련된 제품 개발에 주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8. 금호타이어의 경쟁사 분석 : 넥센 타이어■ 자세한 정보금호타이어의 경쟁사인 넥센타이어는 아래와 같은 특징과 동향을 가지고 있다.회사 개요: 1942년에 설립된 넥센타이어는 80, 90년대에 글로벌 리딩 타이어 그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