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성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Genesis 소개
2. 미국 자동차 시장
3. SWOT 분석
4. 성공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Genesis 성과
7. 향후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는 46년 설립된 현대자동차공업사라는 정비공장이 뿌리로, 1967년 12월 고정주영 현대 명예회장에 의해 포드와 합작회사로 처음 설립되었다. 그러나 나중에 포드와 결별하고,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 공업의 기술 협력을 받아 자체 모델인 현대 포니를 생산하게 되었고, 1976년에 pony완성차를 한국 생산 자동차 중 최초로 미국에 수출하였다. 그로부터 8년 뒤인 1984년에 pony 라는 단일 차종으로 50만대 생산이라는 기록을 돌파 하였으며 그 후 1990년에 제2공장 제3공장을 완공하였다. 해외기술에 많이 의존해 있던 현대 자동차는 국내의 연구 및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1991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독자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게 된다. 1996년에는 아산공장을 완공하게 되고 1998년에 기아/아시아 공장을 인수한다. 그리고 인도 공장을 1998년 10월에 준공하게 된다. 1999년에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와 현대정공을 인수 합병하게 되며 2000년 다임크라이슬러와 전략적으로 제휴하고 또한 계열을 분리하여 자동차 전문 그룹으로서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는 해마다 이전의 기록을 갈아치우며 성장을 거듭하여 창사 이래 최대 매출, 창사 이래 최대 이익, 창사 이래 최대 판매 등의 수식어를 달고 다니고 있다. 게다가 국내생산에만 머물지 않고 인도, 터키, 중국 그리고 미국에 이르기까지 세계 여러 시장에 진출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국내 1위 완성차 업체이다. 또한,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며 세계 6위의 자동차회사이다.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놀라운 성과 뒤에는 정몽구 회장의 리더십과 경영방침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지금까지 정몽구 회장은 뚝심경영인과 보스형 경영인으로 일반인들에서 최근 몇 년 사이 전략형 경영인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략·비전수립능력에서 정몽구 회장은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력 강화를 줄기차게 주장했다. 업무추진능력에서는 기아차 인수, 해외시장에서의 고속성장, 한보 철강 인수 등에서 보여준 정몽구 회장의 추진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참고문헌
www.hyundai-motor.com
www.hyundai.co.in
www.the-genesisi.co.kr
www.kama.or.kr
www.mofat.go.kr
www.fortune.com
www.seri.org
www.fnguide.com
www.hankooki.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제너시스 북미대륙 시장 진출 전략
  • 현대자동차 기업의 경영방침과 경영이념 1-4. 현대자동차 기업의 로고 및 CI내용 2. 미국시장동향 2-1 대상품목의 시장 현황 및 시장분석2-2. 시장동향 3. 경쟁업체가. 경쟁업체나. 제네시스 경쟁 차종4. 제품의 특성1) 제네시스가 고급차량임을 나타내는 사양2) 제네시스(GENESIS) 3) 제네시스쿠페 4) 유통의 특성 5) 고객의 특성 5. 마케팅분석 및 전략가. 제네시스의 마케팅 방향과 목표 나. 마케팅 분석 및 전략 (1) SWOT분석(2) STP(3) 4P (4) 주요성공,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분석
  • 성공, 갤로퍼의 시판, 전기자동차 개발2009투싼ix/아반떼하이브/YF쏘나타1992뉴그랜저를 시판, 전차종의 누계가 500만대를 돌파2010더럭셔리 그랜저/아반떼MD1993쏘나타2를 시판, 전차종의 누계가 600만대를 돌파2011벨로스터 출시(2) 연혁(3) CEO 정몽구 회장1938년 3월 19일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1967년 한양대학교 공업경영학과를 졸업하였고, 1970년 현대자동차 서울사무소장, 1973년 현대건설자료부장 및 이사, 1973년 한국도시개발사장 및 현대정공사장

  • [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성공전략 -제네시스
  • 제네시스, 이카루스가 될 것인가?- 도요타 렉서스에 묻는다,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성공전략목차들어가기 전에 - 제네시스와 렉서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 ․․․․․․․․․․․․․․․․․․․․․․․․․․․․․․․․․․․․․․․․․․․․․․․․․․․․․․․․․․․․․․․․․․․․․p 1들어가는 말 ․․․․․․․․․․․․․․․․․․․․․․․․․․․․․․․․․․․

  • 자동차 산업(현대자동차, 도요타)
  • 전략 결론 - Our Suggestion 세계 경기변동의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흥시장 적극 공략-다만, 소형차 및 저가격차 시장의 확대는 수익구조를 악화시킬 가능성 있음-저가격차의 수익성 확보를 위한 원가 경쟁력, 각 시장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품개발력 확보가 필요제안 1친환경 및 지능형 자동차 기술에 적극 투자친환경차 개발은 개발비 부담과 리스크가 크고 어떤 기술이 국제표준이 될지알 수 없는 상황개발비와 리스크를

  • [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 전략
  • -현대 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 전략목 차1 서론2 기업 선정3 기업 소개가) 경영 이념 체계나) 주요 연혁4 국제 경영 이슈5 현재 포지션 분석가) 산업나) 경쟁자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환경6 현대 자동차의 핵심 역량가) 기술력나) 친환경 기술7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전략8 현대자동차 동향9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10 현대자동차의 중국 시장 전략11 향후 과제12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