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ver21(포에버21)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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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개요
1) 기업의 경영이념과 문화, 그리고 목표
2) 기업연혁
3) 매출현황
2. 기업선정이유


Ⅱ. 본론

1. 자사분석
1) SWOT분석
2) STP
3) 마케팅 믹스
2. 소비자 분석 통한 문제제시


Ⅲ. 결론

1. 마케팅계획의 수정
2. 마케팅 전략의 향후 방향 및 대안제시
1)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사업 영역 확대
2) 경쟁 업체 범위의 확대
3) 콜라보레이션
4) 감성마케팅
3. 느낀점 및 한계


●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2) STP

① Segmentation

- 지역
Forever21은 주 매장이 상권 밀집지역인 명동에 위치하고 있어, 명동 지역의 특성만으로도 많은 홍보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패션⦁쇼핑의 중심지인 명동의 이미지로, 옷을 구매하려는 목적으로 명동에 온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패션 트렌드 제안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관관 명소로 알려진 명동에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들을 통해, 비교적 해외에서 인지도가 더 높은 Forever21이 국내에서호기심 및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인구통계
Forever21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초중반 나이대에 유행에 민감하고, 패션 소품 및 악세사리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을 주 고객층으로 생각한다. 주 고객의 직업은 외적인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는 학생층이므로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지 않아, 10만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대로 제품들을 구성한다.

- 심리도식
새로운 것에 민감하고 변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라이프스타일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독특하고 개성이 넘치는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한다.

- 행동패턴
패션 중심지인 명동에 위치해 쇼핑을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들의 이용 편익을 높여준다. 따라서 새로운 패션 의류나 액세서리 구입을 목적으로 하는 여성들이나 자녀들의 선물 구입을 목적으로 하는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세분화한다. 상표 충성도에 있어서는 아직 한국에서의 Forever21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여성들이 많이 시청하는 드라마에 의류협찬을 하여 이벤트를 통한 판촉을 하거나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소득을 갖지 못하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을 주목표 고객으로 삼는다.


② Targeting

- 세분 시장 분석

3C
평가 요소
평가 기준
평가
고객(Customer)
시장 규모
시장 성장률
-해당 세분 시장이 적절한 규모인가?
(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가?
-각 세분시장별 잠재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경쟁(Competitor)
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현재의 경쟁사들이 공격적이고 강력한가?
(나)
-새로운 경쟁사의 진입가능성이 높은가?
당사(Company)
기업목표, 자원
시너지 효과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다)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추고 있는가?


(가) : 현재 패션 시장은 포화상태로 성숙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패션 시장에 Fast Fashion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베이직한 디자인의 유니클로나 지오다노보다 더 다양하고 독특한 디자인의 옷들을 공급하고, 자라 브랜드보다 더욱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10대 후반에서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의 잠재적인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나) : 현재 Forever21의 대표적인 경쟁사로 볼 수 있는 곳은 유니클로와 자라이다. 유니클로는 기본적인 디자인의 옷들을 중심으로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명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자라는 여성, 남성, 여성캐주얼, 아동으로 크게 4가지 타겟을 정하여 일주일마다 두 번씩 새로운 디자인의 옷들을 선보이며 고객이 매장에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외에 새로운 잠재적인 경쟁사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으며, 그 예로는 최근 런칭을 한 스파오와 곧 오픈하게 될 H&M 등이 있다.

참고문헌

․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지니스 전문매거진 www.fashionbiz.co.kr
․ 매거진 allure www.allurekorea.com
․ Forever 21 커뮤니티 까페 http://cafe.naver.com/xxi.cafe
․ Forever 21 공식 홈페이지 www.forever21.com
․ Forever 21 한국 온라인 쇼핑몰 www.forever21.co.kr
․ 메트로 신문 2009.11.5
․ 중앙일보 2009.11.26
․ Los Angeles Journal, 2004.6.28
․ Forever 21 한국지사 마케팅 유미현 팀장님의 메일
․ bnt news http://bntnews.hankyung.com/
․ 쇼핑에 새로운 눈을 떠라! 센플닷컴 http://www.senpl.co.kr/
․ 네이버까페 스마트스터디
․ 수많은 지식인 답변과 블로그들
http://blog.naver.com/azureblue_/100067116866
http://allthatseoul.co.kr/30072516386
http://blog.naver.com/appstory/110052563752
http://blog.naver.com/springinred/40095111054

그리고

․ 명동 길거리와 명동 엠플라자에 위치한 Forever21매장, ZARA매장, 유니클로 매장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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