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Fast fashion의 마케팅 전략 분석-FOREVER21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Fast Fashion
1. Fast Fashion이란?
2. Fast Fashion의 등장배경
3. Fast Fashion의 장점
4. Fast Fashion의 문제점 : 기업의 윤리성
5. Fast Fashion기업의 대안 : American Apparel을 모델로 제시
6. 패스트 패션의 전체적인 사업 현황
7. FAST FASHION 기업들의 역 발상 (전통패션사업과의 비교)
8. Fast Fashion의 마케팅 전략
II : Forever21의 성공요인은?
1. Forever21 기업 소개
2. Forever21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I : Fast Fashion
1. Fast Fashion이란?
1) 개념과 어원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란 2000년대 초반 새로 생겨난 단어이다. 국립국어원에서 2004년 이를 외국어 표기 신어로 등록했고,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패스트푸드(fast food)에 유추하여 만들어 내었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패스트푸드의 대명사격인 맥도날드와 같이 빠르고 편리한 패션이라는 의미로 ‘맥패션(McFashion)’,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버리는 특성 때문에 ‘디스포저블 패션(Disposable Fashion)’이라고도 불린다.
미국의 위키피디아 온라인 백과사전에 의하면 패스트 패션은 봄과 가을에 개최되는 최신의 컬렉션을 토대로 한 의류를 가리키는 단어이다. 이러한 옷들은 빠르고 저렴하게 디자인, 제작되어 대중들로 하여금 낮은 가격에 최신의 의복 스타일을 접할 수 있게끔 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패스트 패션 기업은 대부분 SPA의 형태를 띠고 있다. ‘SPA’ 란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의 기능을 일체화한 새로운 업태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1986년 미국의 GAP社의 Donald Fisher회장이 새로운 사업 체제로서 자사 오리지날 기획 브랜드에 의한 의류 제조 직판매점을 설명하면서 처음 소개되었고 후에 일본에서 이를 줄여 SPA라고 부르기 시작하면서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는 UNIQLO(일본), ZARA(스페인), H&M(스웨덴), GAP, Forever21(미국), SPAO(한국) 등이 있으며, 새로운 브랜드들이 계속해서 국내로 유입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전략, 재무까지 스페인 본사의 결정을 따르고 있다. (참고문헌: 글로벌 spa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연구 의 참고: 텍스헤럴드www.fashionn.com)유통전략매장선정: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 위치를 선정하여 매장 디스플레이를 적극적으로 활용생산: -대부분 자국의 공급업체와 44.7%의 아시아 지역, 0.47%의 EU내 공급업체와 그 외 국가에 주문 생산-본부와 디자인 및 물류팀이 있는 체인들간의 근접성으로 차별화유통/판매: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대부

  • [경영] SPAO 경영전략 제안-유니클로와의 비교 중심으로
  • 전략경영 레포트Ⅰ. Executive summary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2. Fast Fashion3. SPAOⅡ. Case study1. 이랜드 그룹의 간략한 개요2. SPA 산업3. SPAO VS 유니클로Ⅲ. Analysis of case1. 기업의 외부분석(1) 외부환경분석(2) 마이클 포터의 5대 위협2. 기업의 내부분석(1) VRIO Framework(2) RBV 분석3.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1) SPAO 경영전략 분석(2) 유니클로 경영전략 분석Ⅳ. Strategic Recommendation1. 벤치마킹의 현재상황2. 스파오 전략적 취약점 보완 방향3.

  • [마케팅] 의류브랜드 자라 ZARA의 마케팅기법 분석
  •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유행에 민감하며 구매력이 높은 20,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함과 동시에 국내 의류 시장 환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ZARA는 현재 외부적으로는 상대적으로 기회요인을, 내부적으로는 상대적으로 강점을 가짐으로써 TOWS 분석상 OS에 위치하며 향후 시장기회선점전략을 통해 국내에서도 해외에서와 마찬가지로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과제를 통해 ZARA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

  • Forever21(포에버21) 마케팅 전략
  • Fast Fashion 업계에서 시장점유율은 미비하다. 브랜드 인지도도 낮다. 이미 성숙기에 이른 SPA산업 시장에서 후발주자라고 할 수 있는 Forever 21이 경쟁력을 키우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과연 어떤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고 있는가, 어떤 마케팅 전략을 취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도 우리에게 의미 있는 공부가 될 것이다. Forever 21 명동 M플라자 점Ⅱ. 본론1. 자사분석1) SWOT분석① Strength 강점- 다양성Forever21은 타 브랜드보다 아이

  • [전략경영] SPA 브랜드 ZARA 자라 기업분석
  • 전략1)자라의 강점■JITJust In Time(적시생산시스템)는 1970년대 초기에 Toyota 자동차 조립공장에 있던 Taiichi Ohno에 의해 개척된 개념으로, 전 세계적으로 생산경영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낭비요소가 최소화된 효율적인 생산의 운영 및 통제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1980년대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양국가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도입되었다. 이처럼 일본의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한 JIT 방식은 이 방식의 여러 가지 장점을 인식한 세계 여러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