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LG전자의 글로벌 인재채용과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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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 LG전자 way
(2) 연혁
(3) 글로벌 네트워크
(4) SWOT 분석

2. 글로벌 다양성 관리
(1)의사소통 활성화 프로그램
(2) 이문화 관리 프로그램

3. 글로벌 인재채용
(1) 채용방법
(2) 채용지원 및 인재유치 프로그램

4. 글로벌 인재육성
(1) 핵심인재 육성체계
(2) 신입사원 교육체계
(3) 인재육성 프로그램
(4) 교육기관
(5) 산학연계 프로그램

5. 문제점과 대안
(1)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경향
(2) 문제점 분석
(3) 대안 분석
본문내용
세계, 미래, 젊음, 인간, 기술 등의 5가지 개념과 정서를 형상화 시켰으며, 기본적으로는 L과 G를 둥근 원속에 형상화시켜 무엇보다도 인간이 LG 경영의 중심에 있음을 상징한다. 세계 어디서나 고객과의 친밀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LG 임직원들의 결의를 나타내고 있다.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LG전자는 국내 최초의 라디오, 냉장고, 흑백TV 등 생활 가전제품을 생산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앞선 디지털 시대를 열었다. 21세기에는 모바일 기기와 디지털TV 분야 등에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세계적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R&D와 디자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LG전자는 최고의 기술과 디자인으로 최첨단 트렌드를 선도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사업, TV와 홈씨어터, 블루레이 등으로 고객의 삶에 즐거움을 더하는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 디자인과 인테리어는 물론 건강까지 생각하는 차세대 프리미엄 주방 가전 ‘홈 어플라이언스’ 사업, 사람과 환경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에어컨을 만드는 ‘에어컨디셔닝’ 사업, 고객의 삶에 최고의 가치를 더하는 B2B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며 미래를 향한 꾸준한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다. LG전자는 첨단 디지털 산업분야에서세계 정상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꾸준한 발전을 통해 미래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2010년 세계 3대 전자 · 정보통신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약 84,000여명의 임직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LG전자는 Global Top3를 달성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특히 다음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첫째는󰡒인재경영󰡓이다. 내부의 우수한 인재를 발탁하여 분야별로 집중 육성하고, 이들이 도전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갖춰나가고 있다. 또한 외부 인재의 유치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둘째는󰡒기술경영󰡓이다.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차별화 된 기술을 선행개발하고 세계표준을 선도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하도록 R&D에 투자와 지원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 셋째는󰡒글로벌경영󰡓이다. 전사 매출 가운데 약80%가 해외에서 이루어지는 글로벌 기업이지만, LG전자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마케팅을 더욱 더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확고한 마켓 리더십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기반을 확충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도 역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www.lg.co.kr
challenger.lg.co.kr
www.learningcenter.co.kr
www.lgacademy.com
www.lgeri.com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www.fnnews.com
입사 선호 40대 한국 기업 - 동아일보특별취재팀, 마이다스동아, 2008
글로벌 HRM의 실행 포인트 - 김현기, LG경제연구원, 2008
글로벌 기업들의 HR 베스트 프랙티스 - 황인경, LG경제연구원, 2008
글로벌 기업의 사고방식, 한국 기업의 사고방식 - 박은연, LG경제연구원, 2008
현대 경영학 - 이진규, 法文社, 2008
글로벌 기업과 이문화 - 이미자, 서울대학교, 2006
미래 인사 트렌드 6 - 정영철, LG경제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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