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LG전자는 1958년 창업 이래 40년 넘게 대한민국의 대표적 전자 기업으로 기술개발에 앞장서 온 기업이다. 70-80년대의 오일 쇼크, 90년대 후반의 경제위기 등 갖가지 어려움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왔으며 특히 2001년 미국 테러사건 이후 급속히 침체된 세계경제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성장을 계속해왔으며 세계시장 곳곳에 진출해 삼성과 함께 대한민국을 알리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선택과 집중’을 통한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였고 디지털시대의 핵심 기술개발 및 디지털 TV,대형 PDP와 같은 신개념 제품의 선출시를 통해 세계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구현하는 한국의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LG전자가 중국에 처음 진출한 것은 1993년으로써 최초의 사업은 중국 광동성 혜주시에 오디오 공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지금까지13년 간 20여 개의 생산법인, 분 공사(판매회사), R&D센터 등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에 있어서는 그동안 1만 배 이상의 성장을 일구어내고 있다.(이갑두 2006)
중국 LG전자는 현지사원 분공사장 4명과 현지관리자 7백여 명을 포함하여 3만 명에 가까운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및 빠른 성장으로 이해 매출과 인력은 바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난15여 년간 연구개발, 생산, 영업, 인재부분에 일관성 있게 현지화를 추진하여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자계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LG전자는 현재 중국 내 상위 3대 기업을 중기목표로 설정하였다. 중국진출 15년째인 LG전자는 먼저 HR팀을 신설하였고, 중국 최초로 실시된 포춘 중국(Fortune Chine) 주관의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조사에서 10대 기업에 선정되어 LG전자의 브랜드를 높이는 영광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대졸신입사원 채용박람회에서 방문하는 대학마다 많은 인원이 참석, 취업하고 싶은 기업브랜드 반열에 올라서는 기회가 주어졌다.
2. LG전자 중국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
2.1 채용방식
중국 LG전자의 채용목표는 R&D 핵심인재 및 마케팅 전문 인력을 확보, 육성하기 위해 신입목표달성을 위해 현지사원 출신의 경영자를 포함한 CEO 인재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중점대학 중심의 캠퍼스 리크루팅 활동과 인터넷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주요 지역별로 LG전자 법인과 중점대학 강에 네트워킹을 구축하였으며, 리더 급 인재확보 및 적합한 인력 채용프로세스 구축 등을 통해 중국인재의 특성을 반영한 총 9개의 실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채용전략은 중국정부가 실행하는 인재중심의 경제개발정책, 글로벌기업의 R&D현지화 등 경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즉 상품. 서비스의 차별화, 주도할 R&D, 시장 리더십 (Market Leadership)
확보를 위한 핵심인재 발굴 및 육성 자체가 중요한 사업전략의 수단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인도 진출방안
  • 진출 사례 - 대기업현대자동차LG전자Ⅲ. 중소기업 진출을 위한 인도시장 분석한국의 인도 기업 진출 사례 - 대기업시장 점유율 1위철저한 현지화 전략차별화된 Unique Products 개발Ⅲ. 중소기업 진출을 위한 인도시장 분석한국의 인도 기업 진출 사례 – 중소기업의 성공사례2코 텍1와이더댄 인디아3자 계약 형태로 진출총 6개 언어로통화 연결음 서비스전국 서비스망 구축LG전자 협력 업체엄격한 품질관리양질의 현지노동력활용Ⅲ. 중소기

  • 인도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인도 진출방안
  • 중국보다 먼저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인도의 위상변화와 기회에 대한 대응이 미흡한 실정이다. 인도와의 교역 및 투자 협력은 꾸준히 늘고 있지만 현재 중국과 미국에 무역량이 편중되어 있는 것이 그 증거다. 특히 인도의 열악한 인프라 사정과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인도 진출은 낮은 수준이다. 인도에 진출해 성공한 사례를 찾아봐도 LG와 현대자동차 등의 대기업에 국

  • [국제재무관리] 해외 직접투자 성공&실패 사례(LG전자와 롯데리아 인도, 중국시장 진출 사례)
  • LG전자와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를 통해 LG전자와 대우자동차가 인도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으로 성공을 하였고 또 실패의 고배를 마셨는지 그러한 이유와 앞으로 이 두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해외직접투자 성공사례(LG전자의 인도시장진출)1. LG전자 선정이유LG전자는 모체인 금성(GoldStar)시절인 70년대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브라질, 러시아, 중국으로 이어지는

  • 기업의 국제화 전략 이해 성공 & 실패 사례분석
  • 진출해외진출형태단독투자 ( Sole venture ) 단독투자가 이루어지는 경우합작투자 ( Joint venture )합작투자가 선호되는 경우합작투자의 장점,단점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전략적 제휴의 특징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가 본사국과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본사국에 미치는 긍정적인 ,부정적 영향 현지국에 미치는 긍정적인 , 부정적 영향국제화 전략 성공사례 - 중국 HaierWhirlpool의 세계화 전략Arcelo Mittal Steel LG전자 인도시장 진출 이랜드 중

  • [인적자원관리]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와 LG전자 인적자원관리비교
  • 관리와 인재육성 및 계속적인 교육훈련이 조직과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유연성 있게 대처하여 기업경쟁력에 큰 보탬이 됨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인 LG전자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기업인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법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였다.Ⅱ.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와 LG 전자 1.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1) 기업소개서울도시철도공사는 도시교통의 발전과 안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