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공통] 특정 회사의 역량 모델을 조사하고, 그것이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확인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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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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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 특정 회사의 역량 모델을 조사하고, 그것이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확인해보시오. (30점) |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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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공통] 특정 회사의 역량 모델을 조사하고, 그것이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확인해보시오.
<목 차>
Ⅰ. 역량모델
1. 역량모델의 개념
2. 역량의 개념요소
3. 역량모델의 유형
4. 역량모델 활용의 장점
Ⅱ. 역량모델과 인적자원개발
1. 역량모델에 대한 비즈니스의 니즈
2. HRM시스템에서의 역량모델의 효용
Ⅲ. 기업의 역량모델
1. 삼성의 역량모델과 인적자원관리
2. LG전자 역량모델과 인적자원관리
3. KTF 역량모델과 인적자원관리
Ⅳ.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서 역량모델
<참고문헌>
Ⅰ. 역량모델
1. 역량모델의 개념
역량의 개념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비교 준거기준에 비추어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인 특성(underlying characteristics)으로, 내적인 특성이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인 성격의 심층적이고 지속적인 측면을 말하며, 비교준거기준은 영업사원의 경우 판매실적과 같이 역량이 어떤 사람의 우수성이나 업무능력을 구체적인 기준에 의해 예측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역량 모델은 채용(selection), 배치(placement), 승계(succession planning), 훈련 및 개발(training & development), 평가 (Appraisal), 보상(Award or incentive)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며, 역량모델은 직무에 있어서 성공적인 성과를 가져오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스킬, 지식 그리고 인성(the essential Skills, knowledg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데 도움을 준다.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관리란 조직과 직무의 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직무별로 요구되는 역량을 확인, 정의하고 이를 직원의 채용, 평가, 육성, 보상, 직무수행의 기준으로 활용하는 인적자원관리 모델을 의미한다.
2. 역량의 개념요소
첫째, 역량은 개인의 내적인 측면으로 정의되나 엄밀하게 말하면 개인의 행동이나 표현을 통해 추정되는 내적인 특성을 의미하는 것이지 심리적인 내면의 세계를 규명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역량은 외적으로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의 언행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되는(또는 언행을 유발한) 개인의 내적인 행동 특성을 규명해 내는 것이다.
둘째, 역량은 지속적으로 관찰되는 행태(Behavior)를 중심으로 정의된다. 역량은 외부적으로 관찰될 수 없는 개인적인 심리상태나 비슷한 상황에서 가끔 보이거나 일시적으로 보이는 행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셋째, 역량은 우수한 성과를 전제로 성립되는 개념이다.
넷째, 역량은 현재의 조직기능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미래 과업 환경하에서 당해 조직 구성원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행태나 태도를 상정한 것이다. 이러한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당해 조직의 미래적인 과업환경에 비추어 비젼과 미션을 분석하고 기관장과의 면담 등을 통해 당해 조직의 정책방향을 파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되는 공통 역량(Core Competency)은 당해 조직의 바람직한 인재상과 그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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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공통] 특정 회사의 역량 모델을 조사하고, 그것이 인적자원개발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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