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우리나라의 철도운송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철도운송의 정의
1 -1. 운송 수단별 특징 및 장단점

(1) 화물 자동차 운송

(2) 철도운송

(3) 해상운송

(4) 항공운송

2. 한국 철도 운송 현황

3. 철도운송의 개선 방안

3-1. 여객분야

3-2. 운송분야

3.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철도운송

철도운송은 대량화물의 중장거리 운송에 적합한 수단이지만 운임의 탄력성과 운송의 완결성 측면에서는 비교우위가 떨어져 주로 대량화물의 간선운송으로 이용된다.

1) 철도운송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원거리, 대량운송의 경우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화물의 중량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으며 중장거리 운송시 운임이 저렴하고 비교적 전천후 성 격의 운송수단이다. (기후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또한 사고율이 낮아 안정성이 높으 며 계획 운송이 가능(열차의 발착시간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할 뿐 아니라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2) 철도 운송의 단점으로는 첫째, 철도화물운송은 문전수송이 취약하여 수송비용이 증가한 다는 것이다. 도로는 문전수송이 가능한 반면 철도는 역간 운송으로 수송 완결성이 부 족하며 철도 역간 운송요금 및 수송시간은 도로에 앞서서 셔틀운송과 환적 비용 부담 및 추가적인 시간소요로 인해 도로보다 불리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일관수송체제 의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국토 공간적 제약성으로 국토공간의 협소와 남북철도 단절 등에 의한 철도 운송의 장점인 장거리 수송의 한계로 화물열차 운행의 채산성이 부족하 다. 열차별 수송원가를 분석해 봐도 수익대비 비용이 훨씬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화물 열차의 운행 채산성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셋째, 화물취급 실적이 소규모인 상 당수 화물 취급역이 전국에 산재되어 있어 화물 열차의 평균 운송거리는 미국 1550km, 일본 610km에 턱없이 못 미치는 불과 240km 수준에 그치는 실정이다. 넷째, 산업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 미흡으로 산업발전에 따라 변화된 물류 환경에 대한 철도의 대응이 미흡하다. 예를 들면 소품종, 대량운송 체계에서 다품종, 소량 운송 체계로 변화한 시장 의 니즈에 대한 철도의 대응은 민간 기업에 비하여 매우 미흡한 것이다. 다섯째, 철도 는 자유로운 운송요구에 적용하기 힘들고 적기 배차가 어렵고 운임의 융통성이 없다. 화물수취에 있어서 부수적인 운송이 필요하며 근거리 운송에는 비교적 운임이 높다. 또 한, 화차용적 대비 화물의 용적에 제한을 받는다.

(3) 해상운송

해상운송은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컨테이너선과 전용선 및 탱크(유조선, 특수액체 운반선 등)의 발달로 수출입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해상운송은 기항지, 항로, 발착일시, 항해일시 등이 미리 정해져 있는 정기선 운송과 화물의 집화 상황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고 운송하는 부정기선 운송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철도공사: http://www.korail.com
한국철도기술연구원: http://www.krri.re.kr
철도박물관: http://www.korail.go.kr/2005/html/cyber/cb007/cb007001.html
한국철도학회: http://www.railway.or.kr
한국교통연구원: http://www.kot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분석] 경부고속철도사업에 관한 타당성 분석
  • 방안※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Ⅰ. 서론1. 연구 목적 경부축에 새로운 운송수단 신설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경제개발이 한창 추진되고 있던 1970년대 초반이었다. 우리나라의 철도차관 도입과 관련하여 세계은행(IBRD)의 의뢰를 받아 프랑스 국철조사단과 일본 해외철도기술협력회 조사단이 1972년 12월부터 1973년 6월까지 6개월에 걸쳐 서울 ~ 부산간 수송현황과 타개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경부축에 새로운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

  • [물류 및 운송론] 녹색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화물운송
  • 철도화물 자체 경쟁력확보와 함께 정부의 철도투자 확대 및 지원이 필요하다.따라서 사회적 비용을 증대 시키는 기존 도로위주의 화물운송체계가 아닌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수단인 철도화물 운송의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시 되고 있다.따라서 이 보고서의 목적은 현재 한국 철도화물 운송의 현황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화물 운송의 증대 지원 제도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 공로운송 공로운송 정의 공로운송 _¡ 공로운송 종류 공로운송 장점
  • 운송의 장점1-5. 공로운송의 단점2. 우리나라의 공로운송2-1. 우리나라 공로운송 현황2-2. 문제점2-3. 개선방안1. 공로운송1-1. 공로운송의 정의공로운송의 의의 - 도로를 이용하여 문전에서 문전에서 문전까지 화물을 운송하는 것으로 화물의 운송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중요한 운송수단이다. 다른 운송수단보다 이용범위가 훨씬 광범위해서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화물운송서비스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철도운송이나, 일관운송, 국제복

  •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분석 및 부산항 발전 방안 네덜란드 한국 교역 상황
  • 물류환경의 예로 유럽지역에서 행상물동량을 선접하고 있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의 경우 지속적인 물류환경 개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우수한 물류시설 건설 등으로 경쟁이 치열한 유럽시장에서 30여 년간 국제물류 중심지역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이와 같은 네덜란드의 내륙운송, 항만(로테르담)의 최근 동향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먼저, 전체적인 네덜란드의 현 상황(주요 경제지표)과 운송체계(철도, 도로, 운하)를 살펴

  • 네델란드와 한국 로테르담항
  • 물류는 전통적으로 단순한 운송의 개념을 넘어서 물류 자체가 한 국가의 주요한 경제성장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최근의 잇따른 정부차원의 인프라 구축사업은 국제물류가 우리나라의 주요한 경제성장전략임을 나타내 주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물류선진국가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의 운영사례 분석을 통해 물류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Ⅱ. 로테르담항1. 물류선진국 네덜란드네덜란드는 인구가 1,550만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