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우리나라의 철도운송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철도운송의 정의
1 -1. 운송 수단별 특징 및 장단점
(1) 화물 자동차 운송
(2) 철도운송
(3) 해상운송
(4) 항공운송
2. 한국 철도 운송 현황
3. 철도운송의 개선 방안
3-1. 여객분야
3-2. 운송분야
3.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철도운송
철도운송은 대량화물의 중장거리 운송에 적합한 수단이지만 운임의 탄력성과 운송의 완결성 측면에서는 비교우위가 떨어져 주로 대량화물의 간선운송으로 이용된다.
1) 철도운송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원거리, 대량운송의 경우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화물의 중량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으며 중장거리 운송시 운임이 저렴하고 비교적 전천후 성 격의 운송수단이다. (기후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또한 사고율이 낮아 안정성이 높으 며 계획 운송이 가능(열차의 발착시간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할 뿐 아니라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2) 철도 운송의 단점으로는 첫째, 철도화물운송은 문전수송이 취약하여 수송비용이 증가한 다는 것이다. 도로는 문전수송이 가능한 반면 철도는 역간 운송으로 수송 완결성이 부 족하며 철도 역간 운송요금 및 수송시간은 도로에 앞서서 셔틀운송과 환적 비용 부담 및 추가적인 시간소요로 인해 도로보다 불리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일관수송체제 의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국토 공간적 제약성으로 국토공간의 협소와 남북철도 단절 등에 의한 철도 운송의 장점인 장거리 수송의 한계로 화물열차 운행의 채산성이 부족하 다. 열차별 수송원가를 분석해 봐도 수익대비 비용이 훨씬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화물 열차의 운행 채산성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셋째, 화물취급 실적이 소규모인 상 당수 화물 취급역이 전국에 산재되어 있어 화물 열차의 평균 운송거리는 미국 1550km, 일본 610km에 턱없이 못 미치는 불과 240km 수준에 그치는 실정이다. 넷째, 산업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 미흡으로 산업발전에 따라 변화된 물류 환경에 대한 철도의 대응이 미흡하다. 예를 들면 소품종, 대량운송 체계에서 다품종, 소량 운송 체계로 변화한 시장 의 니즈에 대한 철도의 대응은 민간 기업에 비하여 매우 미흡한 것이다. 다섯째, 철도 는 자유로운 운송요구에 적용하기 힘들고 적기 배차가 어렵고 운임의 융통성이 없다. 화물수취에 있어서 부수적인 운송이 필요하며 근거리 운송에는 비교적 운임이 높다. 또 한, 화차용적 대비 화물의 용적에 제한을 받는다.
(3) 해상운송
해상운송은 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컨테이너선과 전용선 및 탱크(유조선, 특수액체 운반선 등)의 발달로 수출입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해상운송은 기항지, 항로, 발착일시, 항해일시 등이 미리 정해져 있는 정기선 운송과 화물의 집화 상황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고 운송하는 부정기선 운송이 있다.
- 참고문헌
-
한국철도공사: http://www.korail.com
한국철도기술연구원: http://www.krri.re.kr
철도박물관: http://www.korail.go.kr/2005/html/cyber/cb007/cb007001.html
한국철도학회: http://www.railway.or.kr
한국교통연구원: http://www.koti.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