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및 운송론] 녹색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화물운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철도화물운송의 개념 및 장점

2. 국내 철도화물운송의 현황

3. 철도화물운송의 개발 필요성

4. 외국 철도화물운송시스템 및 정책 사례

5. 국내 철도화물운송의 발전 방안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인해 인류가 위협받는 시점에서 지금과 같이 ‘에너지 다소비 체제’가 지속될 경우 세계 각국이 치러야 할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매년 세계 GDP의 5~20%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2006, 스턴 보고서 Stern Review)
또한 우리나라는 교토 의정서 외에도 교토의정서가 만료되는 2012년 이후 기후 변화 대책 방안인 발리로드맵에서 2013부터 온실가스 감축 의무대상국에 포함되어 있다. 이에 선진국들은 이미 자원의 효율적·환경 친화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의 한 방안으로 철도화물운송을 적극지원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정책발표로 한국 정부 역시 녹색성장 정책과 함께 물류 산업 정책의 변화가 예상되지만 아직 미비한 현실이다.
또한 현재 한국은 도로 위주의 운송수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철도운송은 감소하고 있다. 도로 위주의 운송수단 증가는 교통 혼잡과 물류비 증가라는 문제점과 현재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는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선로를 이용한 철도화물운송수단은 낮은 비용으로 많은 양의 물류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이 작고 에너지의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적인 운송 수단의 대표라 볼 수 있다. 또한 남북철도의 연결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철도를 이용한 대륙 진입의 관문과 관련되어 발전 방안 모색이 더욱 필요시 되고 있다.
철도화물운송의 경쟁력강화는 현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철도공사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외부적 비용 부담을 감소시키고 친환경적 철도화물운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철도화물 자체 경쟁력확보와 함께 정부의 철도투자 확대 및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적 비용을 증대 시키는 기존 도로위주의 화물운송체계가 아닌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수단인 철도화물 운송의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목적은 현재 한국 철도화물 운송의 현황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도화물 운송의 증대 지원 제도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철도화물운송의 개념 및 장점
철도화물운송은 화물의 수탁 ․ 발송 ․ 하역 ․ 보관 ․ 배송 등의 철도를 이용한 물류 수단으로써 화물역간의 운송수단 의미하며 타 운송수단의 연계되는 부분까지 포괄적으로 철도 물류 서비스라 한다. 통상 타 운송 수단과 연계를 필요로 하는 등 수단적 제약이 존재하며 낮은 접근성으로 인해 운송 완결성이 낮은 운송수단이다.
하지만 철도화물운송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낮은 운임과 중, 장거리 대량/ 중량물 운송에 적합하며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사고율이 낮아 인적 물적 피해가 적은 높은 안정성을 갖고 있으며 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도로보다 선로를 이용하여 수송의 정시성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철도화물운송은 현재 중요시 되고 있는 에너지 절감과 친 환경적 측면에서 육상 화물 운송에서 가장 높은 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2. 국내 철도화물운송 현황
국내물류시장은 좁은 국토면적과 발달된 도로망 등 수송 상 유리한 조건으로 제조기업 대부분이 화물을 자동차에 편중하여 수송하고 있으며, 수년간 정부지원 정책이 공로 위주의 수송정책으로 인하여 교통 혼잡, 환경오염, 교통사고 등 사회적 비용이 놓은 수송구조를 보이고 있다. 도로 수송 분담률은 2000년 73.6%에서 2005년에는 76.5%로 매년 증가되고 있는 반면, 에너지 절감형이고 환경 친화적인 철도물류 수송분담률은 2000년 6.7%, 2005년 6.1%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송량을 보면 도로수송의 경우 2000년 4억 9천 6백만 톤에서 2005년 5억 2천 6백만 톤으로 6년 평균 1.17%씩 증가한 반면 철도수송은 2000년 4천 5백만 톤에서 2005년 4천 2백만 톤으로 6년간 평균 1.63%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론] 인천항만공사의 물류전략
  • 물류 정보화 추진기회포착(WO)정부정책과 연계한 녹색성장 사업 추진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활성화위협(T)경쟁항만 급성장으로 항만간 경쟁 가속화공시(PA)역할 및 기능 재편에 대한 대외 이해관계자정부,지자체의 인천항에 대한 관심부족선택집중(ST)인천항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항만운영 효율성 제고고객만족경영을 통한 공사역할 강화차별적 마케팅 전략으로 물동량 유치경쟁 우위 선점약점보안(WT)성과중심의 인사제도 확립으로

  • 화물운송 정보시스템
  • 물류비 감소추세→ 물류수송비로 인한 경쟁력 제고 요구2)화물운송의 비효율성 해소 차원-물류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 소홀-도로수송 분담률이 76%, 육상교통 지나친 의존→수송체계의 다각화와 녹색물류체계의 구축 필요→다각도의 물류정책 요구→교통물류의 글로벌화에 대비 →선진물류체계의 정책방향 설정 및 대책 시급6-23Ⅱ. 물류관련 정보망1. 물류정보망-물류정보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보유 장비에 새로운 통신매체를

  • 화물운송정보시스템
  • 물류비 감소추세→ 물류수송비로 인한 경쟁력 제고 요구2)화물운송의 비효율성 해소 차원-물류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 소홀-도로수송 분담률이 76%, 육상교통 지나친 의존→수송체계의 다각화와 녹색물류체계의 구축 필요→다각도의 물류정책 요구→교통물류의 글로벌화에 대비 →선진물류체계의 정책방향 설정 및 대책 시급6-23Ⅱ. 물류관련 정보망1. 물류정보망-물류정보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보유 장비에 새로운 통신매체를

  • [국제운송론] 국제물류주선업의 2010현황과 발전방향
  • 운송주선업 명칭이 ‘국제물류주선업’으로 바뀌었으며, 한국복합운송주선업협회도 ‘국제물류주선업협회’로 그 명칭이 변경되었다.정부는 대내외적으로 물류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인식하여, 물류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물류정책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물류정책의 종합조정기능을 보강함과 아울러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촉진 및 국제경쟁력 강화 등 국제물류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현행 ‘화물유통촉진

  • [화물운송론] 나보이 화물터미널 사례를 통한 새로운 항공운송 거점 연구
  • 화물처리 능력을 갖게 된다. 향후에는 ‘대한항공 콤플렉스’라고 하여 나보이 자유산업경제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규모 비즈니스 복합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2.1.3 나보이 프로젝트의 향후 전망 및 시사점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009년 5월 우즈베키스탄을 국빈 방문하여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인프라, 물류,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을 약속하는 6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6건은 수르길 가스전 개발사업 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