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분석 및 부산항 발전 방안 네덜란드 한국 교역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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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 문제제기 …………………………… 1
Ⅱ. 본 론 ………………………………………… 1
1. 네덜란드 주요 국가지표…………………‥ 1
(1) 국가소개
(2) 한국과의 교역상황
2. 네덜란드 내륙운송 ………………………… 4
(1) 도로운송과 내륙주운
(2) 철도운송
3. 네덜란드 항공운송 ………………………… 6
(1) KLM 네덜란드 항공
(2) 스키폴공항
(3) 스키폴공항과 인천공항의 비교
4. 네덜란드의 항만(Rotterdam)……………‥ 10
(1) 암스테르담항
(2) 로테르담항의 현황
(3) 로테르담항의 특징
(4) 미래의 로테르담항
5. 터미널운영업체 ECT사……………………… 18
(1) 유럽 항만의 주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ETC의 경쟁력
(2) ECT가 추진하고 있는 것
Ⅲ. 결 론 : 부산항의 고부가가치전략 ……… 20
Ⅰ. 서 론
최근 세계 해운ㆍ항만산업은 국제경제 및 물류산업의 시스템 변화에 따라 형태와 서비스가 크게 변하고 있으며, 이런 변화에 따라 오늘날 세계 주요항만은 단순한 화물처리를 위한 공간이 아닌 하역, 보관, 유통, 전시, 판매 등의 서비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종합물류기지로서의 역할이 더욱 증대된다.
부산항은 컨테이너 처리량에서 세계 5위를 자랑하지만 부가가치 창출액은 선진 항만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부산항의 부가가치 창출액은 지난 2004년 기준 약 34억 미국달러로 로테르담 싱가포르 뉴욕항의 16~24%에 그치고 있다. 이는 부산항이 컨테이너 화물처리에 지나치게 집중한 결과이다. 이제는 컨테이너 화물처리에 있어서는 중국 상해항에 밀려난 실정이다. 이제는 부산항은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만 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나라가 동북아 국제물류 중심지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부산신항, 광양항의 개발과 함께 항만 배후물류기지와 같은 집적된 물류시설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물류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우수한 물류기지의 확보과정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우수한 물류환경의 예로 유럽지역에서 행상물동량을 선접하고 있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의 경우 지속적인 물류환경 개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우수한 물류시설 건설 등으로 경쟁이 치열한 유럽시장에서 30여 년간 국제물류 중심지역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와 같은 네덜란드의 내륙운송, 항만(로테르담)의 최근 동향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먼저, 전체적인 네덜란드의 현 상황(주요 경제지표)과 운송체계(철도, 도로, 운하)를 살펴본 후, 로테르담항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부산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네덜란드의 주요 국가지표
(1) 국가소개
네덜란드 (Netherlands): 신이 버린 땅, 인간이 빚은 나라
유럽 북서쪽, 독일과 벨기에 사이에 위치한 네덜란드의 정식명칭은 네덜란드어로 네덜란드 왕국(koninkrijk der Nederlanden), 일명 ‘Holland라고도 한다. 국가 이름이 말해 주듯이 네덜란드는 해수면보다 낮은 곳이 무려 25%나 되며, 그 중 13%는 해수면과 1m 이상 차이가 난다. 따라서 네덜란드 인들은 예부터 외부의 적보다는 물과 끊임없는 투쟁을 전개해 왔고, 열악한 자연 환경을 극복하는 데 온 힘을 쏟아 부었다. 총면적은 41.528 km²로 남한의 1/2 정도이며, 총인구는 1,635만 명으로 세계적인 인구밀집국가의 하나이다. 총리와 국왕이 있는 영국과 같은 내각 책임제이고, 네덜란드, 영어, 불어, 독어 등 다양한 언어를 사용한다.
[그림-1] 유럽에서의 네덜란드 위치와 상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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