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글로벌로지스틱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로지스틱스의 발전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발전
○글로벌 로지스틱스의 특성
국제물류의 개념 및 체계
국내 인․아웃바운드 물류 현황
○도로운송․철도운송 주요과제
○현재 우리나라 물류현황
○도로․철도 운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글로벌 기업의 전략
○글로벌 기업
○국제 로지스틱스의 전략
○현대 모비스의 사례
○글로벌 기업의 국제 로지스틱스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세계를 상대로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업의 영업형태는 단순 수출입 형태에서 현지에 지점, 대리점 설치로 본격적인 직접투자에 의한 다국적 기업 (Multinational Enterprise)으로 또한 전 세계를 단일하게 운영하는 무국적 기업(Stateless Enterprise)으로 발전하였고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 본사의 역할이 크게 감소되고, 중앙집권식의 운영이 아닌 각국 소재 기업의 분권화, 현지화가 강조되는 다국내 기업(Multi Domestic Enterprise) 형태가 발전되고 있다. 이 형태에서는 각 기업은 거점국 시장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의 시장에 활발한 수출입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분사는 세계 각 국의 시장, 생산, 소비자 동향을 파악하고 각 회사의 여건을 비교 검토하여 각 회사의 생산품의 선택, 개발, 생산량의 결정과 시장진출 전략 등을 수립한다. 또한 그룹 전체의 장기적인 경영, 발전전략 등을 수립, 조정, 각 회사를 통해 실현한다.
1980년대에서는 국제적 기업활동은 국내 기업활동의 3배 가량 팽창하는 등 20세기 말경부터 기업활동의 이와 같은 세계적인 활동은 더욱 활발해지면서 국제 로지스틱스의 중요성이 훨씬 더 증가하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서서 기업의 세계화 활동은 본격화되고 기업은 합병과 매수, 합작투자,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보다 큰 통합과 규모의 운영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복잡한 기업의 생산, 판매활동을 요구하고 있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는 전 세계적인 규모의 효과적인 로지스틱스 체계의 구성을 필요로 한다.
더욱 세계적으로 기업의 경쟁은 심화되는데 세계화로 더욱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소비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수한 글로벌 로지스틱스가 필요한 것이다. 즉 기업의 글로벌 활동은 글로벌 로지스틱스 운영의 전략을 수반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국제 물류의 이해 (정홍주, 진형인), 박영사 (2003)
2.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 물류 발전방안 (정종철)
3. 국제로지스틱스 전략을 활용한 한국기업의 국제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박성철), 서강대학교
4.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물류비 감소대책 (하언구, 이경미, 이재민), 교통개발연구원
5. 물류체계 효율화 및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2003), 교통개발연구원
6. 세계순위 통계 -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2003)
7. G. J. Davis, The International Logistics Concept,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Management, Vol 7, No. 2, 1987, p. 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기능과 현황 그리고 전략
  • 로지스틱스’ 김철민.신창훈 도서출판 두남 20022004 기업물류비 실태조사 대한상공회의소 “2004년 주요 물류업체 경영계획” 조사 대한상공회의소물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물류업 활성화 방안’(2004) 서상범, 김태승, 김용진 : 교통개발연구원‘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물류비감소 대책’(1~2) (2004)이재민, 서상범: 교통개발연구원국가물류비는 GDP의 규모나 추세의 영향을 받아 대체적으로 비슷한 방향으로 변동할 수 있으나, 물류산

  • 국제물류 운송론 DHL EXPRESS
  • 글로벌마인드팀리더십도전정신관리형태파트너십탁월성**DHL은 아래 경이적이고 세계적인 숫자를 가진 로지스틱스 최강의 기업전세계 220개 국가에서 오퍼레이션을 하고 있다. DHL의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통하여 약 5%의 국제 무역량을 담당하고 있다.315,000명을 초과하는 인력을 갖춘 DHL은 거의 무한대의 물류 필요 건수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1million명의 고객과 상호 관계 또는 거래하고 있다.매 시간당 기업 소개 – 숫자로 본 DHL **5

  • 국제물류운송론
  • 글로벌화 과정에서 동반 진출• 주요 사례: 글로비스, 범한판토스 등해운선사• 국내 주요 선사가 기항하는 항만을 중심으로 영업네트워크 강화 관점에서 진출• 주요 사례: 현대상선, 한진해운, SK해운 등국제물류주선기업• 국내 기업들의 수출입 물량 처리를 위해 중견 국제물류주선 기업을 중심으로 지역전문기업 형 태로 진출 추진• 주요 사례: 해우GLS, 선진해운항공, 에코비스로지스틱스 등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실태종합물류기업 인

  • [복합운송] 운송론국제철도(TSR, TCR, TKR)
  • 국제 운송론 (삼영사/ 임석민 저)두산 백과사전 EnCyber무역협회 동북아, 북한 연구센터철도관련 큰 사전철도안전정보포탈코레일세계일보 세계 | 2009.01.29 (목)네이버 백과사전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WWW.KMI.RE.KR김상원, 한국철도학회논문 안병민외(2000), 「한반도 종단철도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활성화에 미치는 파급효과」오희은(2005), 「경의선 연결을 통한 우리나라 운송무역의 이점에 관한 연구」한국철도기술(2008 6월호),「남북

  • [국제운송] 항공화물운송
  • 국제항공화물운송의 경쟁력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우리나라도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항공운송산업을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여 세계 속에 우뚝 솟을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1. 김정환, 1999, 최신화물운송론, 문영각2. 추장엽,김종권 2004, 국제화물운송론, 두남3. 임석민, 1998, 국제운송론, 삼영사4. 전순환, 1999, 국제운송론, 한울출판사5. 건설교통부, 2000, ‘국가물류기본계획안’6. 추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