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서비스 산업의 사례 -글로벌 운영 및 로지스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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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 산업이란

2. HSBC

3. 페덱스


본문내용
서비스경제시대의 현상

제조기업의 서비스 기업화 : 제조 중심의 사업이 점차 비수익 사업으로 변모하고 개별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상품을 제공하는 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일부 선진 제조업체들을 중시으로 ‘탈제조업, 서비스 기업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수직계열화나 판매 제품과 관련된 사후서비스나 금융서비스를 위주로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최근에는 자사 판매제품과 관련된 거의 모든 서비스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기업들이 제조 부문으로 이익의 원천이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제조업체는 서비스 기업화 전략을 통해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제조 부문과 서비스 부문 간의 협력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신규수익 사업 및 지식 기반 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제품 중심의 원가우위 전략을 통해 성장과 서비스 중심의 차별화 전략이 가능해짐에 따라 결국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 기업의 보조서비스 확대 : 오늘날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서비스 기업들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서비스만으로는 경쟁우위를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기업에서는 기존 서비스 이외에 보조서비스를 추가하거나 이를 확장시킴으로써 차별화를 확보하고자 한다. 호텔의 경우 핵심서비스는 객실을 이용하는 숙박서비스이지만 이는 대체로 동질적이기 때문에 차별화가 어렵다. 이에 따라 레스토랑, 수영장, 피트니스센터, 나이트클럽 등의 보조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차별화를 꾀하며, 고객도 획일화된 서비스보다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보조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항공사의 경우에도 비행기에 탑승하여 목적ㅈ까지 여행하는 기본 서비스 상품만으로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따라서 마일리지 서비스와 같은 상용고객 우대제나 터미널을 이용한 티켓팅의 편의 등 보조서비스를 추가 또는 강화시킴으로써 자사의 서비스를 차별화 시키려고 노력한다. 본원적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운송스케줄은 외부적인 제약조건 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보조서비스에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등에서는 고객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핵심서비스뿐만 아니라 수유실, 휴게실, 문화센터 등 고객들이 쉴 수 있고 학습을 할 수 있는 보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단위의 외식 고객들을 위해 놀이방을 운영하는 식당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 산업에서도 점차 보조서비스가 본원적 서비스보다 오히려 더 중요해져 가는 추세가 심화되고 있다.
제조기업의 부가서비스 증가 :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적으로 향상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해 누구든지 제품을 만들 수 있지만 경쟁우위의 원천은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많은 제조기업들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추세이다. 제품에 부가할 수 있는 서비스로는 기술적 서비스, 보수 및 유지, 고객훈련, 컨설팅서비스, 합동 R&D 프로그램, 배달, 자재관리 등 무수하다. 즉 보통 서비스라고 하면 생각하게 되는 공식적 서비스 부문이외에도 이와 같이 눈에 안 보이는 숨겨진 서비스 부문의 규모가 상당히 크다 하겠다.
신종 서비스사업의 등장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수많은 신종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기존에는 방송국의 TV편성표에 따라 정해진 시각에 정해진 프로그램을 시청해야 했지만, VOD서비스뿐만 아니라 메가 TV, 하나TV 등과 같은 IPTV서비스를 통해 지난 방송이나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서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리포트 대행업체, 24시간 복사, 지하철을 이용한 택배업체,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장보기 대행 서비스, 돌잔치, 회갑연 등 각종 이벤트 대행업체 등이 등장하면서 현대인들은 더욱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서비스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 : 기존 서비스업 내에서 제공되던 서비스가 점차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되면서 확대되어가는 경향이 확연하다. 여러 가지 형태로 서비스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 사회가 제품 중심의 물질경제가 아니라 서비스 산업사회라는 것은 굳이 앨빈 토플러의 분석을 거치지 않더라도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생산력이 크게 발전하게되고 산업구조가 고도화됨에 따라 기존의 산업사회에서는 상상도 하지 못하던 여러 가지 형태의 서비스가 출현했으라 기서비스의 질도 크게 변화되어 현대 사회가 서비스 경제로 급속이 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 기업뿐만 아니라 제
참고문헌

Paper

경영학원론 : 시스템적 접근 / 신유근 / 다산 / 2006
조직행위론적 접근 / 신유근 / 다산 / 1997
조선일보 AD Journal 2005 / 겨울
HSBC 금융제국 류스핑/W미디어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외국인투자유치정책 국제적 성공사례와 시사점
투자자유지역 이성봉, 김종근, 이형근


Web page

http://www.kr.hsbc.com/kr/korean/ - HSBC 한국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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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osun.com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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