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1. SCM개요
1.1 SCM의 여러 가지 관점들과 정의
1.2 기존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SCM의 차이점


< 본 론 > POSCO의 SCM

1. 기업 소개
1.1 경영 현황
1.2 기업 평가 및 사업계획
2. POSCO의 SCM 추진배경
2.1 철강산업의 문제점과 국제환경
2.2 내 ․ 외부 환경변화
3. SCM의 구축방법
4. SCM 적용과정
4.1 Global Standard에 맞는 통합 패키지 기반의 시스템 구축
4.2 통합 판매생산 계획 업무
4.3 수주 공정관리 업무
4.4 출하 관리 업무
4.5 e-Business를 활용한 포스코~고객사/공급사간 Win-Win
4.6 CRM/SRM구축
5. SCM 실현후의 성과분석


< 결 론 >

1. POSCO의 SCM의 나아갈 방향
2. 경영상 시사점
3. 고객화를 향한 끊임없는 전진 Post PI와 e-SC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POSCO의 SCM추진 배경

① 과거의 POSCO : 포항제철
▶ '제철보국' 이라는 생산자 중심의 공기업적 이념으로만 가득했던 포철
② 미래 혁신을 위한 핵심 Vision
▶ 시장 환경과 조화되는 핵심 Vision : 고객화(Customization)
'제철보국' 조동성(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김기찬(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교수님의 포스코 SCM 논문(III장 신화는 계속된다: 고객화를 향한 디지털 포스코의 e-SC)에서 발췌.
이라는 생산자 중심의 공기업적 이념으로만 가득했던 포철은 2001년 10월로 예정된 민영화를 눈앞에 두고 기업환경의 커다란 변화를 체감하고 있었다. 무엇을 바꾸어야 할 것인가? 어떻게 바꾸어야 할 것인가? 결국 포철의 사명까지도 포스코로 바꾸게 만든 소리 없는 혁명의 과정을 살펴보자.
고객으로 가자! 핵심비젼은 고객화(customization)이었고, 이를 위해 e-Supply Chain(전자적 공급사슬)이 그 핵심도구가 되었다.

2.1 철강 산업의 문제점과 국제환경 조동성, 김기찬 교수 논문 발췌.







2.2 내 ․ 외부 환경변화
내부요인
○ POSCO 민영화 사전 대비 - 과거 공기업일때는 내부 관리 중심적이었지만 민영화를 위해 고객중심적사고로의 변화를 꾀함.
○ IT 신기술 수용 미흡(인터넷, ERP, 그룹웨어 등)
○ 부문 중심 / 내부 사용자 위주의 폐쇄형 시스템 운영 - 고객사의 불만 팽배.
외부요인
○ 글로벌 대경쟁
- 중국과의 미래 경쟁에 대한 대응 시급.
- 경쟁사 및 수요산업, 원료 공급사들의 글로벌 통합화, 대형화
- 세계 철강 생산능력 과잉 지속으로 경쟁 심화
○ 디지털 경제화
- 인터넷 전자상거래 확산 및 제조업의 디지털화
- 전통 제조 산업의 성장정체 및 환경규제 강화





핵심 경쟁 요소 : H / W 경쟁력 → S /W 경쟁력
(생산자 중심) (포스피아 가동, e-sc추진)



3. SCM구축방법 POSCO의 SCM 적용사례(POSCO의 PI지원실 염동길 저)


3.1 SCM 구축방법

① 36대 중점 혁신과제 선정에 의한 명확한 목표설정
☞ 회사의 전 부문에 걸쳐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한 숙원과제 대상
② 프로세스 혁신 INFRA로서의 표준화
③ 이해관계자에 대한 단계별 실질적인 변화관리
④ POSCO 형 PROCESS DRIVEN 방식 채택
☞ ERP 선정 및 교육을 AS-IS 분석, TO - BE 설계와 동시 실시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⑤ 체계적이고 충분한 테스트로 가동전 DATA 정합성 확보

참고문헌
- ① 한국의 8개 기업의 IT혁신 사례(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 ② POSCO의 SCM적용사례(POSCO의 PI지원실 염동길 저)
- ③ e-SC를 통한 e-Business성공사례: 포스코를 중심으로(한국경영정보학회)
- ④ 철강소재 공급을 위한 협업시스템: 철강 공급망 관리를 위한 CPFR
(이상네트워크)
- ⑤ 공급사슬 관리의 전략적 가치(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박상욱 교수)
- ⑥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 ⑦ www.korcham.net(대한상공회의소)
- ⑧ www.posco.com(포스코 홈페이지)
- ⑨ www.yahoo.co.kr(야후경제용어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물류정보시스템] POSCO 포스코의 SCM 사례 연구
  • SCM 도입 결과3. 통합 시스템 구축과 정보 공유 통한 업무 프로세스 단축판매생산계획 수립일정 추이Ⅴ. SCM 도입 결과4. E-Biz 통한 사외 프로세스 통합공급사-포스코-고객사 간 Supply Chain 전체를 직결하는 e-Business 체제 구축Horizontal MRO(소모성 공동 자재)KT, 한진, 현대 공동구매 사업추진(2000년 8월)주문외 재고 제품 사이버 판매(Steel-n.com , 2000년 8월)연간 거래량 60만 톤 (2,000억 원)Vertioal MRO(철강업 고유 자재, 2001년 11월)정 주문 제품 온라인 판매(

  • [경영정보시스템, mis] posco 포스코 scm 적용사례
  • SCM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과평가 모델이 작성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영역간 갈등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3. 기업사례 - POSCO3.1 기업소개우리는 사회에 기반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공헌한다.1968년 회사창립1983년 포항제철소 완공1992년 광양제철소 완공1998년 세계1위 철강회사2000년 민영화(포스코)3.2 도입배경 *글로벌 대경쟁-경

  • POSCO 포스코 기업성공요인과 SWOT분석& 포스코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포스코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포스코 기업전략 사례분석INDEX1. POSCO 포스코 기업소개(1) 포스코 기업개요(2) 포스코 경영철학2. 포스코 기업상황분석3. 포스코 기업성공요인4. 포스코 SWOT분석5. 포스코의 주요경영전략(1) 윤리경영전략(2) ERP도입전략(3) 경쟁우위전략6. 포스코 마케팅전략(1) 그린마케팅전략(2) 현지화마케팅(3) CSR 마케팅 (사회 공헌 마케팅)7. 포스코 향후전략제안(1) 신수요 창출전략 제안(2) 전략적제휴와 M&A전략 제안8. 결론 및 느낀점1. POSCO 포스코 기업소

  • 포스코 POSCO 공급사슬관리 SCM(GSCM) 구축사례분석및 문제점과 해결방향
  • 포스코는 2011년 44만 1,000톤의 에너지 고효율 전기강판을 공급하였다.4. 문제점과 해결방향 제시현재 조세특례제한법시행령에서 시행하고 있는 투자세액공제 중 Green SCM을 적용하고 있는 포스코가 적용받을 수 있는 투자세액공제는 에너지절약시설투자세액공제(제25조의2)와 환경보전시설투자세액공제(제25조의3)이다. 이 두 가지 투자세액공제는 투자금액의 10%를 법인세에서 공제해주어 기업의 에너지 절약시설 및 환경보전시설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

  • 포스코 POSCO -SCM(영문)
  • POSCO - SCMIntroduction of POSCOBackground of PI1st period of PI2nd period of PIconclusionContentsIntroduction of POSCOEstablished in 1968, Korea-based POSCO is the worlds largest steel manufacturer. The AMR RESEARCH in 2003.HOW?Source: AMR Research (www.amrresearch.com)Process InnovationProcess(Customer-oriented)Organization culture(innovation of practice,constitution )Informaion System(application bestPractice)PIIntergration, Simplification, StandardizationKorea growth rates (forecast)(Unit : %)YearSource: KDI (http://www.kdi.re.kr/)PI’s background, planglob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