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1. SCM개요
1.1 SCM의 여러 가지 관점들과 정의
1.2 기존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SCM의 차이점
< 본 론 > POSCO의 SCM
1. 기업 소개
1.1 경영 현황
1.2 기업 평가 및 사업계획
2. POSCO의 SCM 추진배경
2.1 철강산업의 문제점과 국제환경
2.2 내 ․ 외부 환경변화
3. SCM의 구축방법
4. SCM 적용과정
4.1 Global Standard에 맞는 통합 패키지 기반의 시스템 구축
4.2 통합 판매생산 계획 업무
4.3 수주 공정관리 업무
4.4 출하 관리 업무
4.5 e-Business를 활용한 포스코~고객사/공급사간 Win-Win
4.6 CRM/SRM구축
5. SCM 실현후의 성과분석
< 결 론 >
1. POSCO의 SCM의 나아갈 방향
2. 경영상 시사점
3. 고객화를 향한 끊임없는 전진 Post PI와 e-SC의 과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POSCO의 SCM추진 배경
① 과거의 POSCO : 포항제철
▶ '제철보국' 이라는 생산자 중심의 공기업적 이념으로만 가득했던 포철
② 미래 혁신을 위한 핵심 Vision
▶ 시장 환경과 조화되는 핵심 Vision : 고객화(Customization)
'제철보국' 조동성(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김기찬(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교수님의 포스코 SCM 논문(III장 신화는 계속된다: 고객화를 향한 디지털 포스코의 e-SC)에서 발췌.
이라는 생산자 중심의 공기업적 이념으로만 가득했던 포철은 2001년 10월로 예정된 민영화를 눈앞에 두고 기업환경의 커다란 변화를 체감하고 있었다. 무엇을 바꾸어야 할 것인가? 어떻게 바꾸어야 할 것인가? 결국 포철의 사명까지도 포스코로 바꾸게 만든 소리 없는 혁명의 과정을 살펴보자.
고객으로 가자! 핵심비젼은 고객화(customization)이었고, 이를 위해 e-Supply Chain(전자적 공급사슬)이 그 핵심도구가 되었다.
2.1 철강 산업의 문제점과 국제환경 조동성, 김기찬 교수 논문 발췌.
2.2 내 ․ 외부 환경변화
내부요인
○ POSCO 민영화 사전 대비 - 과거 공기업일때는 내부 관리 중심적이었지만 민영화를 위해 고객중심적사고로의 변화를 꾀함.
○ IT 신기술 수용 미흡(인터넷, ERP, 그룹웨어 등)
○ 부문 중심 / 내부 사용자 위주의 폐쇄형 시스템 운영 - 고객사의 불만 팽배.
외부요인
○ 글로벌 대경쟁
- 중국과의 미래 경쟁에 대한 대응 시급.
- 경쟁사 및 수요산업, 원료 공급사들의 글로벌 통합화, 대형화
- 세계 철강 생산능력 과잉 지속으로 경쟁 심화
○ 디지털 경제화
- 인터넷 전자상거래 확산 및 제조업의 디지털화
- 전통 제조 산업의 성장정체 및 환경규제 강화
핵심 경쟁 요소 : H / W 경쟁력 → S /W 경쟁력
(생산자 중심) (포스피아 가동, e-sc추진)
3. SCM구축방법 POSCO의 SCM 적용사례(POSCO의 PI지원실 염동길 저)
3.1 SCM 구축방법
① 36대 중점 혁신과제 선정에 의한 명확한 목표설정
☞ 회사의 전 부문에 걸쳐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한 숙원과제 대상
② 프로세스 혁신 INFRA로서의 표준화
③ 이해관계자에 대한 단계별 실질적인 변화관리
④ POSCO 형 PROCESS DRIVEN 방식 채택
☞ ERP 선정 및 교육을 AS-IS 분석, TO - BE 설계와 동시 실시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⑤ 체계적이고 충분한 테스트로 가동전 DATA 정합성 확보
- 참고문헌
-
- ① 한국의 8개 기업의 IT혁신 사례(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 ② POSCO의 SCM적용사례(POSCO의 PI지원실 염동길 저)
- ③ e-SC를 통한 e-Business성공사례: 포스코를 중심으로(한국경영정보학회)
- ④ 철강소재 공급을 위한 협업시스템: 철강 공급망 관리를 위한 CPFR
(이상네트워크)
- ⑤ 공급사슬 관리의 전략적 가치(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박상욱 교수)
- ⑥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 ⑦ www.korcham.net(대한상공회의소)
- ⑧ www.posco.com(포스코 홈페이지)
- ⑨ www.yahoo.co.kr(야후경제용어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