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영론 CJGLS와 브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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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회사의 규모, 주 사업 분야, 생산 (또는 서비스) 품목, 주요 경쟁자(현존하는 국내외 기업) 등 회사의 전반적인 현황과 해외진출 결정의 당위성을 제시하시오.
CJ GLS는 현재 전 세계 11개국에 24개 법인과 100여개의 파트너 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현재 사원수 2010년 10월 기준 약 3,100여명 자본금은 287억원, 매출액은 2009년 기준 1조 1,017억 원의 규모를 가진 거대 기업인 CJ그룹의 계열사이다. 현재 국내 물류시장은 CJ 그룹의 두 물류회사인 CJ GLS와 CJ 대한통운이 각각 1위 2위를 차지 하고 있을 만큼 물류시장에서 CJ가 갖는 영향력은 매우 거대하다고 할 수 있다. CJ GLS는 최근 국토해양부에서 선정한 제1차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대상기업에 CJ GLS, (주)범한판토스, 장금상선(주), (주)한진, 현대글로비스(주), 현대로지스틱스의 총 6개 기업에 이름을 올리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물류 기업임을 입증하고 있다.(그림 1 참조) 또한 CJ GLS는 2020년까지 매출 25조원(해외매출 50%)의 달성과 Global Top 5 물류기업으로의 성장 글로벌 포워딩, 특송, 국경운송, 프로젝트 물류(원전 등) 등으로 사업 확대 베트남,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중심에서 미주, 유럽으로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대외적으로 발표함으로써 앞으로 적극적인 해외진출에 나설 것을 예고하고 있다. CJ GLS의 주요 서비스 분야는 3자 물류 서비스(그림 2 참조)를 통한 SCM Solution Provider로서의 역할과 택배서비스를 들 수 있다.(그림 3 참조) 3자 물류산업은 대형 및 시너지 고객 수주를 통해 영업력을 확대하고 계약의 표준화를 통한 효율성을 확보하였으며, SCM Solution Provider로서 전국 87개 거점을 기반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발휘하여 2012년 상반기 매출액 6,056억원을 달성하여 전년 동기 20.2%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택배사업은 93개의 터미널, 993개의 택배대리점 등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고객 중심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 확대를 통해 2012년 상반기 매출액 2,528억 원을 달성하여 전년 동기대비 19.4%의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CJ의 주요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자는 한진, 범한판토스, 글로비스 등이 존재하고 있지만 국내시장에서는 확실한 경쟁우위를 확보 중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으로 눈을 돌리면 주요 경쟁자로는 DHL과 FedEX를 들 수 있다. DHL은 세계적인 물류업체로 도이체포스트(Deutsche Post)의 자회사이다. DHL은 전 세계 220개 국가와 영토를 연결하는 물류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50만 명 이상의 직원과 6500여 개의 사무소, 420대 이상의 항공기, 7만 6200여 대의 차량으로 연간 15억 개 이상의 화물을 취급하고 있다. 국제우편 서비스를 비롯하여, 특송, 항공 및 해상운송, 육상 운송, 계약 물류 솔루션 등 운송에 필요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주요 핵심역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DHL은 시간에 민감한 문서의 도어-투-도어 국제특송이라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처음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 기업들과 조직들이 사업을 구축하고 영향력을 넓힐 수 있도록 했으며,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세계를 더욱더 가깝게 만들었다. 또한 DHL은 유연하고 친환경적이면서도 시장성이 있는 고도의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2007년에는 업계 최초로 혁신 센터(Innovation Center)를 준공한 바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모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요 고객에게 꼭 맞춘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고객 솔루션(Global Customer Solutions)을 수립하기도 했다. DHL은 재고관리를 위한 RFID, 발송물의 배송과정을 모니터링 해 필요한 경우 선적화물의 목적지를 세계 어느 곳으로 든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는 최첨단 배송추적 시스템 등 업계의 벤치마크 대상이 된 혁신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물류업계의 틀을 바꾸기도 할 만큼 현재 명실상부 가장 대표적인 글로벌 물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FedEx는 전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를 생산하는 지역들을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로 24 - 48 시간내에 Door-to-Door 서비스로 연결한다. 하루에 320만개 이상의 화물을 전 세계 220개국에 배달하고 138,000명 이상의 종업원과 50,000지역의 사무소, 671여대의 항공기 그리고 41,000여대의 차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Fedex의 주요서비스 상품은 소화물, 샘플 및 급송을 위한 국제 특송배달(IP: International Priority) 서비스와 FedEx 가 생산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포장 및 일관배송을 다수 지점의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국제 특급물류(IPD: International Priority Direct Distribution)서비스, 화물의 크기나 무게에 제한 없이 정확한 시간에 목적지까지 가장 빨리 도착시키는 국제특급화물(IXF: International Express Freight)서비스, 그리고 크기나 무게에 관계없이 전 세계 어느 공항으로든지 운송해주는 국제 항공화물(ATA: International Airport to Airport)서비스 등 크게 4가지 주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FedEx는 이 외에도 국제중량화물(IPF: International Priority Fright)서비스, EDC(Express Distributing Center), Overnight Letter 서비스(서류를 저렴한 가격으로 익일 배송하는 서비스 상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 IPF는 68kg을 초과하는 중량화물의 문전배송서비스이며, EDC는 수출입업자가 창고 필요시 투자 위험도를 줄일 수 있도록 창고시설의 대여 관리 및 운영을 대행하는 서비스이다.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CJ GLS의 입장에서는 이 두 국제 물류 회사인 DHL과 FedEx와 비교해 보았을 때 아직 규모면이나 기타 기술 적인 측면에서 조금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그림 5 참조) 하지만 해외진출을 추진 한지 불과 3년 ~ 4년 만에 전 세계에 11개국에 24개 법인과 100여개의 파트너 기업을 거느리는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할 만큼 국제물류시장에서 CJ GLS의 성장 속도는 엄청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빠른 성장이 가능하였던 요인으로는 CJ그룹 자체에서 M&A에 대한 크고 작은 다양한 경험들이 있었다는 것도 한가지 요인으로 작용했다. 물류 분야만 놓고 보더라도 대한통운과 Accord logistics를 인수하여 거대 물류 기업으로 성장한 사례가 존재한다. 이런 M&A에 관한 많은 경험은 해외인수합병을 추진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이는 결국 빠른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로 이어진다. 국내의 물류산업시장을 살펴보면, 물류산업은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반이 되는 기간산업으로 중요하지만 국내에서 아직 물류산업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다. 하지만 최근 물류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물류경쟁력 강화에 정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가 CJ GLS를 제1차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대상기업에 선정할 만큼 CJ GLS는 해외진출을 하는데에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도 등에 업고 있는 상태이다. 그리고 2012년 기준 세계 물류시장의 규모가 3.3조달러에 이른다는 점도 더 큰 기업으로 발돋움 하기 위한 CJ GLS의 입장에서는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바로 국제물류시장에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 확실한 핵심역량과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M&A에 대한 많은 경험, 마지막으로 CJ GLS기업 자체가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의 성장을 주요 비전으로 삼고 있다는 점을 볼 때 CJ GLS의 해외진출의 당위성은 충분히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2. 가치사슬분석을 통해 국제적으로 이전, 활용 가능한 경영자원 또는 핵심역량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경제활동(가치사슬상의 활동)의 세계적 배치를 실행하시오.
CJ GLS의 가치사슬 상에서 M&A분야, CJ의 기본적인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 지속적인 물류 혁신을 위한 R&D, 기본 CJ의 기업 인프라 등은 가치사슬상의 지원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택배서비스, SCM Solution Provider, 기업 물류 등은 CJ GLS의 대표적인 수익을 내는 본원적 활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그림 4 참조) 하지만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과 기본적인 기업 인프라 등은 CJ GLS의 해외 진출이 아직까지 시작단계에 머물러 진행되고 있는 만큼 국내 자회사에서 가지고 가야 할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글로벌화 되고 회사의 규모가 더 커진다면 이런 기능들의 해외 이전도도 고려해 보아야 하겠지만 아직은 국내 자회사에 기능을 남겨두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택배서비스 분야 같은 경우에도 아직은 국내 자회사에 기능을 남겨두는 것이 옳다고 판단된다. M&A분야나 R&D분야, 그리고 SCM Solution Provider로 서의 역량, 기업물류서비스 등은 적극적으로 그 기능의 해외 이전을 추진해 볼 필요성이 있는 역량들 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M&A분야를 살펴보면 성공적인 M&A의 요건은 신속한 시장의 움직임 파악과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신속한 해외 진출과 CJ의 M&A 기술을 잘 활용하기 위하여서는 M&A분야에 대한 자율권을 어느 정도 자회사들에게 부여해야 그 역량을 잘 활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R&D 분야의 해외이전은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기능을 해외로 이전하는 것이 아닌 일종의 기술 습득을 위한 그 기능의 해외이전이 이루어져야 한다. 앞으로 국제적인 물류시스템을 이미 구축하고 있는 DHL이나 FedEx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욱 선진화된 물류관리 기술의 습득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국내시장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선진화된 해외로 R&D기능을 이전하여 기술을 습득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이 성공적인 해외 진출에 장기적으로 볼 때 도움이 되리라 할 수 있겠다. CJ GLS는 Globa SCM Solution Provider(GS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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