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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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세계 해운 물류의 현황
1. 물동량의 증가
2.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3. 선사간의 인수합병
4. 컨테이너 선박의 고속화

Ⅲ.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1. 기업개요 및 구조
1) 한진해운
2) 코스코

2. 경영전략 분석
1) 한진해운
2) 코스코(Cosco)

Ⅳ.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1. 한·중 외항선사의 경영실태
1) 한진해운
2) 코스코(COSCO)

2. 한·중 외항선사의 문제점
1) 중국 외항선사의 문제점
2) 한국 외항선사의 문제점

3. 한·중 외항선사의 발전 방안
1) 중국 외항선사의 발전 방안
2) 한국 외항선사의 발전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의 해운산업은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따른 무한경쟁, 중국의 고도성장과 신흥국 부상에 따른 항로 재편 등과 같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변화의 대표적인 양상으로 선사들은 선박의 대형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고, 서로간의 활발한 제휴활동을 통해 경쟁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해운산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수송하는 해상 운송 서비스 산업이다. 이 산업은 대량수송, 원거리 수송, 세계가 단일시장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 국가들은 국가 주요상업으로 해운을 육성해 오고 있고, 오늘날 전 세계 교역량의 약 90%가 항만을 통하여 처리되고 있다. 이는 항만이 국가 경제 발전에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프라 인가를 잘 설명하고 있다. 항만은 막대한 물동량의 처리 및 가공에서 얻어지는 경제적인 이익을 국가경제에 가져다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내 수출입 물동량의 99.7%가 해상운송을 통해 이루어지는 무역 의존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운산업이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96년 국내시장이 개방된 이래로 주요 외국 운항사들이 국내시장에 진입하여 시장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운항사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 운영체제의 혁신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비례해 중국의 물류산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서비스 교역에서 수송이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은 세계 1위의 수출대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수출입 물동량의 90% 정도를 해운을 통해 수송하고 있다.
이렇듯 해운산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대표 해운기업인 한진해운과 중국 기업인 코스코(Cosco)를 중심으로 한·중 외항선사 기업의 경영전략 및 실태 분석을 통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Ⅱ. 세계 해운 물류의 현황

1. 물동량의 증가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 중국 등 신흥 시장의 출현으로 국제 물류 중심은 미국, 유럽 지역으로부터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과 운송체계의 발달로 제조업과 유통업의 물류패턴은 기업 혼자의 활동에서 벗어나 글로벌 공급사슬의 통합관리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세계 경제 일체화의 진전으로 국경 없는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기업의 생산 공장도 환경이 보다 나은 지역으로 이전하는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저렴한 임금과 풍부한 인력으로 세계 교역의 중심시장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세계 경제는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선진국의 회복은 완만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세계 경기회복으로 물동량도 빠르게 회복될 전망이다.
2.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최근 해운, 항만시장의 특징 중의 하나는 선박의 대형화이다. 각국의 선박건조 기술이 발달하고, 항만물동량 및 하역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선박의 대형화가 급진전되고 있다. 컨테이너선의 크기도 1만 TEU를 넘어서고 있다. 이는 인건비 및 연료비가 상승함에 따라 단위 수송당 비용절감 효과를 위하여 선사를 중심으로 초대형 선박의 발주가 진행되고 선박의 대형화에 대규모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선박의 대형화는 근래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의 대형화 진척이 비교적 빠른 것은 조선 및 하역기술혁신이 정기선 부문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짐으로써 대형화의 장애요인이 해소되어 왔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물동량의 급증에 따라 선사들은 더 많은 화물을 집화하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였다. 그 결과 과잉경쟁으로 각 주요 컨테이너 항로의 운임은 급격하게 하락하여 운영난을 겪게 되었다. 이런 국면에서 벗어나기 위해 선사들은 선박 대형화로 수송단위당 원가를 절감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쟁우위 확보에 나서고 있다. 1988년 4,300 TEU를 실을 수 있는 포스트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이 도입된 이후 6,000-8,000 TEU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는 1만 2천 EU급 컨테이너 선박 투입을 계획하고 있다. 즉 선사들은 선박의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서 운송비용의 하락을 도모하고 있다.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각국의 주요 항만들은 초대형 울트라 파나막스급 컨테이너 선박이 입항하여 원활하게 하역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항만을 개발 건설하고 있으며, 고효율의 시설을 갖춘 현대화한 대형부두를 건설하고 있다. 또한 화물의 가치를 높이고 화물을 재창출하기 위하여 각국 항만들은 부두 인근에서 물류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조립, 포장 등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 한진해운 2010 지속가능보고서 (한진해운)

* 한진해운 60년사 : 1949~2009 (한진해운 60년사 편찬위원회, 한진해운)

* 2011년 연간실적 IR자료-한진해운 영업실적, 2012.1.30

* 한진해운 홈페이지 http://www.hanjin.com/

*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와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유지성, 한국 해양대학교 대학원, 2011

* 국제물류환경변화에 따른 해운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 자료

* 해운산업의 환경변화와 생존전략, 삼일경영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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