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인도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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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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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ⅰ. 인도 기업 진출 사례
1. 인도 진출 기업사례(LG vs 아이디알시스템)
2. LG기업 소개
3. 아이디알시스템 소개
ⅱ. 기업 경영 위협의 공통점
1. 문화적 다양성(문화, 언어, 인종, 종교)
2. 정치적 위협(각종세금)
→이전가격 세제
→법인세율+높은배당세율+간접경비 = 최종이윤
ⅲ. 기업 경영 위협의 차이점
1. 대기업(노사관계와 의사결정권한 이양)
2. 중소기업(자본금부족과 유용한 정보부족)
Ⅲ.결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해외 진출에서 성공하기위한 정책, 종합적 생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내수 시장의 잠재적 구매력 증가
● 중산층 증가
인도 경제의 변화를 가장 잘 나타내는 사회현상은 전체 인구 빈부의 격차를 메워줄 중산층의 등장이다. 원래 인도에는 극소수의 부유층과 절대다수의 빈곤층이 존재할 뿐이었다. 중산층이 있다고 해도 눈에 뜨이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숫자였다. 그러나 1990년대를 지나면서 중산층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인도 인구의 10%인 1억 명이 중산층으로 부상하면서 세계 5위의 왕성한 구매력을 통해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또 다른 시장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인도시장은 아직 저소득 국가이기는 하나 10억의 인구를 포용하고 있어서 중국에 버금가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현지 내수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맥킨지사 (McKinsey & Company)에서는 인도의 소비시장에 대해 중산층의 비율이 2005년 5%에서 2025년까지 43%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맥킨지사는 인도의 경제계층을 상류층, 중상류층, 중류층, 중하류층, 하류층의 5개로 구분하였으며 중류층 이상(중류층, 중상류층, 상류층)의 비율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였다.
<맥킨지사의 계층구분>
인도 전체의 계층별 소득분배
저소득층
연 18000 Rs 이하
58.2%
하위중산층
연 18001-36000 Rs
25.4%
중위중산층
연 36001-56000 Rs
10.4%
상위중산층
연 56001-78000 Rs
3.7%
고소득층
연 78001 Rs 이상
2.3%
경제발전에 따른 낙관적 분위기에다 최근 인건비가 급속히 늘어나고 고소득 전문직이 늘어나면서 핸드폰, 승용차 등 소비재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증가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거대한 인구 규모
아직 국민들에게 전자제품의 보급이 1% 중산층 가정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발전을 생각해 보면 아직 저소득층인 90%의 인구가 하나의 전자제품만을 소비한다고 가정해 보아도 거대한 소비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전자제품 생산업체로서는 너무나 매력적인 시장일 수밖에 없다. 현지인은 인도의 전체 인구 중 구매력이 있는 사람들은 상위 30% 정도라고 설명한다. 인구를 10억 명이라고만 봐도 구매력 있는 30%의 인구가 3억 명에 달하는 셈이다.
● 소비태도 변화
이렇듯 경제가 발전하고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인도 사회는 변화하고 있다. 현재 중산층들에게 간디나 네루의 물질적 욕망이 죄악이라는 가르침보다는 칼라TV, 세탁기, 무선전화기, 휴대폰을 구입하기 위해 애쓰며 보다 기능이 강화된 고급제품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인다. 이에 따라 신용판매, 신용카드,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③ 풍부한 가용자원과 지리적 요지
2) 생산품목
영어인도는 영어를 사용하는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일찍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을 국가의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함으로써 오늘날 미국 다음으로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부상하였다. 현재 미국 실리콘밸리 기술 인력의 30∼40%를 인도 기술자가 점유하고 있고, 지난해 인도의 소프트웨어 수출액이 63 억 달러에 이르는 등 인도의 소프트웨어 산업은 지난 10년 간 매년 50% 이상 급신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원료 및 중간재의 조달이 편리하고 인도 진출을 통해 인근 서남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다. 즉, 자원과 주위 지역 진출을 위한 중요한 지리적 요지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중국과 인도시장을 공략하라! 중소기업청
포스코 경영 연구소(POSRI)
CHINDIA JOURNA
0901-09_Specialreport
Report09-75
0904-08 Coverstory
0810-08 Coverstory
(주)아이디알 시스템 홈페이지
(주)LG전자 홈페이지
문열린 인도시장… 車·전자 등 실익 적을 듯. 경향신문 2009.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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