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카스CAS 전자저울 인도시장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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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CAS 전자저울 소개 및 인도시장 성공사례 선정 배경


본 론

1. CAS 전자저울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1) 인도시장의 매력도
2) 주변국가로의 진출

2. 인도시장의 특성
1) 전반적 측면
2) 마케팅 측면
3) 저울시장 측면

3. CAS 전자저울의 인도시장 성공요인 분석
1) 치밀한 사전계획 / 사전준비 작업
2) 인도시장 정복을 위한 핵심 전략 (4P+서비스를 중심으로)
가) 제품 측면
나) 가격 측면
다) 유통 측면
라) 촉진 측면

4. 향후 마케팅 차원에서의 전략 제시
1) 브랜드 이미지 강화
2) 시장의 다변화
3) 첨단 종합 계측기기 업체로의 발돋움을 위해

결 론
본문내용
범세계적 차원에서의 넛 크래커현상이 비단 어제 오늘의 화제가 아님은 자명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선진국들의 고급화된 기술상품과 개발도상국들의 빠른 성장으로 한국 그리고 한국산 상품은 세계 시장에서 그 설자리를 조금씩 양보하고 있는 추세이다. 무선단말기, 선박, 자동차, 반도도체 등의 몇 가지 상품군에서 기존의 입지를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이 또한 내면을 살펴보면 그 실질적 유용함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수 있다. 주요 수출품 국산화율은 초박막액정화면 35%, PDP 30%, 디지털TV 60%, PC 50%, CDMA 69%에 머물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2004)

최근 미래 한국을 먹여 살릴 차세대 신 성장 동력산업을 개발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지금 주종을 이루고 있는 사항만으로는 지속적인 발전이 힘들다는 전제가 함의된 것이다. 그만큼 우리의 실정은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이렇게 주저 안고 말 것인가? 과연 회생의 방법은 없는 것인가?
정답은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겠다. 현재 한국을 먹여 살리고 있는 수출품의 대부분이 대기업에 의해 이행된 측면이 강하다. 현재까지 소수의 대기업이 한국을 지탱해 왔다면 미래에는 그러한 대기업들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의 발전이 병행되어 이뤄진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사항이라고 판단된다.
발표주제 또한 위와 같은 사항에 초점이 맞춰진다. 작지만 기술적으로 상당한 자립성을 가진 상품,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으로 상당한 점유율과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상품,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충족시키는 그러한 제품과 그 회사의 전략을 소개하고 향후 전략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선택된 사례는 CAS 전자저울이다. CAS 전자저울의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지음 『나의 사업 이야기』(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01 )
이태복 지음 『대한민국은 침몰하는가』(서울, 청년사 2004 )
이영직 지음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서울, 청년정신 2004)

초기 뉴스 화면
카스 인터넷 홈페이지
엔바디 인터넷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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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2.08 15:2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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