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경영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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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

2. 경영혁신이란

3. 경영혁신기법의 추세

4. 경영혁신의 성공기업 사례

5. 제언
본문내용
2. 경영혁신의 정의

경영혁신이란 기업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업무를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공정 기술, 관리 시스템, 조직 구성원 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계획이나 프로그램 등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경영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경영혁신의 목적이다. 語源을 살펴보면 핵심어인 ‘nova’는 라틴어로 ‘새롭다’는 의미이고, 漢字로 ‘革新 ’이란 동물의 原皮를 쓸 만하게 손질하여(무두질) 새로운 가죽으로 만든다는 의미이다. 이를 종합해 보면 ‘혁신이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생각이나 방식으로 일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혁신이란 말을 보면 좀 과격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도대체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기에 완전히 다 바꿔야 하는가? 과거와 연결되는 것이 있을 법도 한데 점진적으로 바꾸는 것이 문화적인 충격도 덜하고 사람들도 크게 혼란스럽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한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은 순전히 경쟁자나 고객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인 시각에서만 본 것이다. 자동차 경주를 하는 상황에서 경쟁자들은 시속 200km로 속도를 올렸는데 우리는 현재 시속이 100km이니 20km 정도만 가속하자고 한다면 그 경주의 결과는 뻔하다. 최근의 경영환경은 이보다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과 사고방식을 통째로 바꾸고 있고 이와 함께 업무와 경영방식과 나아가 기업 간 경쟁의 룰도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어제의 강점이 오늘의 약점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특정 기업이나 상품에 충성을 바치는 고정 고객층의 형성이 잘 안 된다.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에 대해서 필요할 때 마다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엄청난 정보와 편해진 유통체계로 인해 기존에 쓰던 물건의 종류나 브랜드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전환비용(Switching cost)이 아주 저렴해 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갈대와 같이 변심하는 것을 즐기기까지 한다. 휴대폰 번호이동의 예만 보더라도 변심하는 고객을 잡기 위해서 기업들이 여간 애를 먹는 것이 아니다. 기업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에 끊임없이 맞추기 위해서 그리고 경쟁기업과의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해서는 안이하게 점진적으로 변화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변화의 양과 방향을 기업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외부에서 원하는 만큼 변해야 하기 때문에 “혁신”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세상이 빨리 변하는 만큼 기업도 그에 발맞춰야 한다는 의미이다. 같은 맥락으로 이와 같은 혁신을 시간 날 때 가끔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경영 그 자체가 혁신하는 과정이 되는 “상시적 혁신”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많다. 현재 혁신을 잘 하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는 도요타나 GE를 보면 이런 것이 두드러진다. 이들은 지금의 상태가 모든 면에서 매우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엄살을 떨며 금방이라도 망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지속적인 혁신을 하게 한다.
참고문헌
•경영혁신, 불황탈출의 엔진, 이괄훈, 삼성경제연구소

•경영혁신 사례연구, 이재규, 세리포럼

•왜 혁신인가, KTF사보 6월호

•경영혁신, 김용철, 대경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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