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동통신 환경과 SK텔레콤의 기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K텔레콤 소개
(1) SKT 개요
(2) SKT 사업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K텔레콤 기업전략
(1) 경쟁전략
(2) 사업전략
(3) 글로벌경영
(4) 사회공헌활동
(5) 4G LTE

5. 향후 전망
본문내용
SKT는 국내 최초로 제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의 시대를 열었으며, 세계 최초로CDMA기술을 상용화하여 제2세대 이동통신을 완성시켰다. SKT는 이러한 신화 바탕으로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는 시장 지배적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인 IMT-2000에 이어 제4세대 미래 이동통신 등 차세대 기술력 증대에 힘을 모으면서 선두 기업의 자리를 유지하고자 하고 있다.
한국의 첫 이동전화 서비스는 1984년 SKT의 전신인 한국이동통신서비스의 카폰인 차량전화 서비스이다. 한국이동통신서비스는 1988년 4월 공중전기통신 사업자로 지정되어 한국이동통신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88년 7월 휴대전화 서비스를 시작했고, 1989년 11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되었다. 1994년 공개 입찰을 거쳐 선경그룹(현 SK그룹)에 인수되어 민영화되었다. SKT는 1984년 국내 최초로 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시대를 열어 1996년 세계 최초로 코드분할다중접속 방식인 CDMA 기술을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1997년 1월 선경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고, 3월 ‘SK텔레콤’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같은 해 10월 인터넷 기반 멀티미디어 온라인서비스(넷츠고)를 시작했다. 1999년 신세대 전용 이동통신 브랜드인 ‘TTL’을 출시했으며, 2000년 베트남 CDMA 이동전화 사업에 진출했다. 2000년 1월 미래케이블TV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인터넷 서비스 사업에도 진출했다. 같은 해 2월에 차이나 유니콤과 포괄적 통신협력을 체결했으며, 3월에는 세계 최초로 멀티미디어 이동통신인 IMT-2000 핵심장비를 개발했다. 2002년 1월에는 신세기통신을 합병하였다.
참고문헌
www.sktelecom.com
www.kt.com
www.lguplus.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 연구 - KTF
  • 분석(1)경영자 분석조직구조분석(1)전략적 분석사업 전략사업 분야이동통신의 세대별 기술변화이동통신시장의 성장세 둔화주요 주파수 재배치와 WIPI폐지기업지배구조 3대 목표Kids, Trust, FunHeart Board윤리강령과 실천지침조직능력분석(2)Good Time 경영 차별성오렌지 드림팀T/F 팀디자인 조직능력조직구조분석(2)KTF 경영지배 구조KTF 부사장 (법인사업본부장)TTL 같이 성공하고‘쇼’처럼 도전하라10년간 업계맞수로 커간 SK텔레콤 과 KTF통

  • [서비스경영] SKTelecom(sk텔레콤) 서비스성공사례
  • SK Telecom 회사소개 1) 신가치경영2) SKT World Map3) 사업영역2. 모바일. 리더를 향한 중단 없는 도전1) 정보동신 산업의 역사를 써내려가다.2) 유효한 장기 전략으로 환경변화 주도하다.3) 리더쉽유지를 위한 SK텔레콤의 사업전략은 무엇이었나?4) 성장요인 분석 - 관계자 이슈 분석, 패러다임 분석, 잠정적 성자요인 3. 대한민국 통신역사를 바꾼 성공사례 1) 한국이동통신 성공적인 민영화로 경쟁력을 높이다. 2) 불가능은 없다. 세계 최초 CDMA 상용화3) 이

  • [마케팅관리] KT 광고마케팅전략
  • 분석, QOS 등 프리미엄급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네트워크접속과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Security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기업커뮤니케이션 - 전화, 웹, 화상장비를 이용한 원격회의서비스- 고객의 통신 환경에 맞는 장비를 임대 판매하여 저렴한 통화료 및 각종부가서비스- 고객의 주문, 예약, 상담시 고객의 전화요금을 기업이 대신 부담하는 서비스 *모바일- 기업고객 임직원에게 핸드폰을 통해 사무 업무 처리하는 이동사무실 환경 서비스

  • [조직관리경영론] SK텔레콤 경영사례
  • SK텔레콤이 국내 1위 통신 기업에서 벗어나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음을 뜻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치열한 이동 통신 산업내의 경쟁으로 인하여 그 성장이 주춤한 상황이다.따라서 앞으로 본격적으로 펼쳐질 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시대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World leader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기업의 전반적인 내․외부 환경 분석과 이를 통한 기업의 세부실행전략을 수립해 보도록 하겠다.연 혁VisionGrowth Biz의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