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제운송(물류)
1. 국제운송의 의의
2. 국제운송의 경제성
3. 국제운송의 종류


Ⅱ. 육상운송
1. 육상운송의 의의
2. 육상운송의 절차
3. 육송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육상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Ⅲ. 해상운송
1. 해상운송의 의의
2. 해상운송의 절차
3. 해상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해상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Ⅳ. 항공운송
1. 항공운송의 의의
2. 항공운송의 절차
3. 항공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항공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Ⅴ. 복합운송

1. 복합운송의 의의
2. 복합운송의 절차
3. 복합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복합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Ⅵ. 결론

본문내용
1. 육상운송의 의의

1)국제육상운송(international road transport)의 의의


열차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하나의 철도역이나 지점에서 다른 철도역이나 지점으로

인간이나 화물을 철도 또는 도로를 통해 운송하는 것.


2-1)자동차운송

의의


각종 하역장비의 발전과 더불어 물적유통의
핵심적인 운송수단으로서, 문전운송의 시발과
도착을 마감하는 역할.


특징

1. 투자의 용이성.
2. 규모의 경제.
3. 소요자본의 소규모성

2-3)도로운송 VS철도운송

장점 단점
도로
운송 ○중,소량 화물의 근중거리에 유리
○ 근거리 운송일 경우 운송비 저렴
○ 간단한포장
○ 적시에 가능한 배차
○ 물품 수취의 편리 ○ 대량운송에 부적합
○ 원거리 운송시 운임이 높아짐
○ 공해의 문제 발생
○ 기후의 영향 받음
○ 중량에 제한 받음
철도
운송 ○ 장거리일수록 운송비용저렴
○ 높은 안전도
○ 계획운행이 가능
○ 전국적인 네트워크
○ 운임의 할인제도 ○ 환적작업이 필요
○ 열차편성에 시간이 걸린다
○ 화차의 소재관리에 어려움
○ 배차의 탄력성이 없다
○ 적재중량당 용적량이 적다


화물수탁증
(consignment note)


철도화물수탁증
(railway consignment note)


3-2) 국제육상운송서류의 특징


① 육상운송에 사용되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운송증권.
② 통상 3통 작성하여 송하인과 수하인이 각각 1통씩 보관하고 나머지는
화물과 함께 수하인에게 송부.
③ 운송계약체결과 화물수령의 추정적 증거.
④ 비유통증권으로 권리증권이 아님.
때문에 발급되지 않았거나 분실된 경우라도 운송계약의 효력에 영향을 없음.


4)국제육상운송에 관한 국제규칙


국제철도에 관한 무역규칙
CIM조약(international convention concerning the carriage of goods by rail : CIM (1970))

자동차화물운송에 적용되는 조약
CMR조약(convention relative au contract de transport international de merchandise par route)


운송인의 책임에 있어서 CMR조약과 CIM조약(1970)은 엄격 책임주의(strict liability)


2. 육상운송의 절차


FCL 화물

① 육상운송업체는 화주, 선박회사,
포워더로부터 운송신청을 접수.

② 트럭회사는 운송신청을 기주능로
선박회사에 대해 공컨테이너의 수도를 통보.


③ 선박회사로부터 기기인도지시서
(EDO: Equipment Dispach Order)를 교부.


④ 트럭회사는 CT(Container Terminal)에
대해 EDO 1통을 제시하고 기기수도증
(ER:Equipment receipt) out용 1통, 공
컨테이너 반입표 및 seal 등을 수령하는
동시에 CY에서 관리하는 빈 컨테이너를
수취.

4-2)해상운송의 주된 2가지 방식의 비교

구분 정기선운송 부정기선운송
운항형태 규칙성,반복성 불규칙성
운 송 인 보통운송인
공중운송인 계약운송인
전용운송인
화물의 성격 이종화물 동종화물
화물의 가치 고가 저가
운송계약 선하증권 용선계약서
운임 동일운임(동일품목/상이한 화주)
운임율 적용
운임동맹 선박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
서비스 화주의 요구에 따라 조정 선주,용선자간 협의 결정
선박 고가,구조복잡(컨테이너선) 저가,구조단순(벌크선)
조직 대형조직(본사 및 해외점소) 소형조직
화물의 집화 영업부직원 중개인
여객 제한적인 취급(카~페리) 취급하지 않음
국내대표기업 한진해운,현대상선 STX팬오션,대한해운,SK해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운송] 국제 복합 운송의 이해
  • 국제복합운송CONTENTS국 제 복 합 운 송국제 복합 운송의 이해국제복합운송의 조약, 책임, 증권Land Bridge System & 북미대륙TSR, TCR 에 관한 복합운송해상-항공 복합운송국제 소화물 일관운송결론1. 국제복합운송의 정의국 제 복 합 운 송 의 이 해국제복합운송이란 화물을 어떤 국가의 일정지점에서부터 다른 국가의 인도지점까지 복합운송계약에 의거 해상 내륙수운 항공 철도 도로 운송 등 여러 운송 방식 중에서 2종류이상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 [국제운송물류론] 인천국제공항과 그에따른 항공물류
  • 인천국제공항과 그에따른 항공물류 과 목 : 국제운송물류론주 제 : 인천국제공항과 그에따른항공물류지도교수 : 팀 명 : 목 차Ⅰ. 서론1.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2. 개항이후의 현재 인천공항 화물처리량 현황Ⅱ. 본론1.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산업 문제점 및 원인분석2. 인천국제공항과 타공항과의 비교3.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방안4. 우리나라 동북아 물류전략의 전망5. 투자여건 개선방안Ⅲ. 결론Ⅰ. 서론1.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1)

  • [국제운송물류론] 인천항의 Sea-Air 운송 발전방향
  • 물류중심국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다국적 기업들이 구축하고 있는 전 세계적 물류 네트워크에서 한국이 동북아의 중심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동북아 역내의 모든 지역, 도시들과 다양한 운송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고도의 연계성을 갖추어야 한다. 인천은 국제공항과 대형항만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배후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물류의 현황1. 물동량의 증가기업 경영의 글로벌화, 중국 등 신흥 시장의 출현으로 국제 물류 중심은 미국, 유럽 지역으로부터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과 운송체계의 발달로 제조업과 유통업의 물류패턴은 기업 혼자의 활동에서 벗어나 글로벌 공급사슬의 통합관리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세계 경제 일체화의 진전으로 국경 없는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기업의 생산 공장도 환경이 보다 나은 지역으로 이전

  • [국제물류운송론] 컨테이너 운송
  • 국제물류운송론컨테이너 운송*컨테이너 운송의 의의와 개념컨테이너 운송의 장점 & 단점컨테이너의 종류컨테이너의 규격과 명칭컨테이너 화물의 종류목 차컨테이너 운송컨테이너 화물의 운송형태컨테이너 화물의 운송절차우리나라의 컨테이너 운송현황세계의 컨테이너 운송현황결 론목 차컨테이너 운송컨테이너의 정의경제성, 수익성, 안정성 최대한 충족운송수단간 접촉용이 및 반복적 사용가능일관수송을 실현시킨 혁신적인 수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