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6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제운송(물류)
1. 국제운송의 의의
2. 국제운송의 경제성
3. 국제운송의 종류
Ⅱ. 육상운송
1. 육상운송의 의의
2. 육상운송의 절차
3. 육송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육상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Ⅲ. 해상운송
1. 해상운송의 의의
2. 해상운송의 절차
3. 해상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해상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Ⅳ. 항공운송
1. 항공운송의 의의
2. 항공운송의 절차
3. 항공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항공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Ⅴ. 복합운송
1. 복합운송의 의의
2. 복합운송의 절차
3. 복합운송의 현황과 사례(예시)
4. 복합운송의 앞으로의 전망
Ⅵ. 결론
- 본문내용
-
1. 육상운송의 의의
1)국제육상운송(international road transport)의 의의
열차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하나의 철도역이나 지점에서 다른 철도역이나 지점으로
인간이나 화물을 철도 또는 도로를 통해 운송하는 것.
2-1)자동차운송
의의
각종 하역장비의 발전과 더불어 물적유통의
핵심적인 운송수단으로서, 문전운송의 시발과
도착을 마감하는 역할.
특징
1. 투자의 용이성.
2. 규모의 경제.
3. 소요자본의 소규모성
2-3)도로운송 VS철도운송
장점 단점
도로
운송 ○중,소량 화물의 근중거리에 유리
○ 근거리 운송일 경우 운송비 저렴
○ 간단한포장
○ 적시에 가능한 배차
○ 물품 수취의 편리 ○ 대량운송에 부적합
○ 원거리 운송시 운임이 높아짐
○ 공해의 문제 발생
○ 기후의 영향 받음
○ 중량에 제한 받음
철도
운송 ○ 장거리일수록 운송비용저렴
○ 높은 안전도
○ 계획운행이 가능
○ 전국적인 네트워크
○ 운임의 할인제도 ○ 환적작업이 필요
○ 열차편성에 시간이 걸린다
○ 화차의 소재관리에 어려움
○ 배차의 탄력성이 없다
○ 적재중량당 용적량이 적다
화물수탁증
(consignment note)
철도화물수탁증
(railway consignment note)
3-2) 국제육상운송서류의 특징
① 육상운송에 사용되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운송증권.
② 통상 3통 작성하여 송하인과 수하인이 각각 1통씩 보관하고 나머지는
화물과 함께 수하인에게 송부.
③ 운송계약체결과 화물수령의 추정적 증거.
④ 비유통증권으로 권리증권이 아님.
때문에 발급되지 않았거나 분실된 경우라도 운송계약의 효력에 영향을 없음.
4)국제육상운송에 관한 국제규칙
국제철도에 관한 무역규칙
CIM조약(international convention concerning the carriage of goods by rail : CIM (1970))
자동차화물운송에 적용되는 조약
CMR조약(convention relative au contract de transport international de merchandise par route)
운송인의 책임에 있어서 CMR조약과 CIM조약(1970)은 엄격 책임주의(strict liability)
2. 육상운송의 절차
FCL 화물
① 육상운송업체는 화주, 선박회사,
포워더로부터 운송신청을 접수.
② 트럭회사는 운송신청을 기주능로
선박회사에 대해 공컨테이너의 수도를 통보.
③ 선박회사로부터 기기인도지시서
(EDO: Equipment Dispach Order)를 교부.
④ 트럭회사는 CT(Container Terminal)에
대해 EDO 1통을 제시하고 기기수도증
(ER:Equipment receipt) out용 1통, 공
컨테이너 반입표 및 seal 등을 수령하는
동시에 CY에서 관리하는 빈 컨테이너를
수취.
4-2)해상운송의 주된 2가지 방식의 비교
구분 정기선운송 부정기선운송
운항형태 규칙성,반복성 불규칙성
운 송 인 보통운송인
공중운송인 계약운송인
전용운송인
화물의 성격 이종화물 동종화물
화물의 가치 고가 저가
운송계약 선하증권 용선계약서
운임 동일운임(동일품목/상이한 화주)
운임율 적용
운임동맹 선박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
서비스 화주의 요구에 따라 조정 선주,용선자간 협의 결정
선박 고가,구조복잡(컨테이너선) 저가,구조단순(벌크선)
조직 대형조직(본사 및 해외점소) 소형조직
화물의 집화 영업부직원 중개인
여객 제한적인 취급(카~페리) 취급하지 않음
국내대표기업 한진해운,현대상선 STX팬오션,대한해운,SK해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