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PR에서의 스포츠구단의 홍보활동 -SK와이번스의 성공사례와 LG트윈스의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이론적배경
1)스포츠PR의정의
2)중요성
3)브랜드구축
4)이미지관리
2.사례분석
1)SK와이번스
2)LG트윈스
3)그 외 구단
Ⅲ. 결론
1.스포츠PR의 전망
본문내용
스포츠PR은 스포츠마케팅이 좀 더 다양한 공중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확장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을 특수한 마케팅PR의 한 형태로 본다면 스포츠마케팅PR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와 관련되어 회사의 수입 증대와 마케팅 혹은 커뮤니케이션 목적을 달성하려는 행위를 의미한다 . 스포츠마케팅의 목적은 보통 수입 증대, 이미지 제고, 제품 인지도 제고, 매스미디어 관심 증대, 소비자와 종업원과의 관계 증대,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PR은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중에 후자에 있는 관계 증대의 기능이 좀 더 강화된 것으로 기업의 활동범위를 벗어나서 정부, 스포츠 관련단체, 시민단체, 기업 등 다양한 주체를 가지며 일반 시민, 지역사회, 국제 공중 등 다양한 공중과 관련된 스포츠 사업을 펼쳐 조직의 평판을 좋게 만들어 가는 관계 경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이 스포츠 행사를 통해 공중과 매스미디어를 통해 공중들에게 좋은 평판을 쌓아 장기적으로 기업에 이익이 되는 좋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자 하는 목적을 보유하고 있다.

● 스포츠조직에서 수행하는 PR의 구체적인 목적

1) 해당 스포츠 조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스포츠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교육
3) 공중과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고 이들로부터 지지를 얻어내는 것이다.
4) 스포츠조직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
5) 공중과의 쌍방향 의사 소통을 유지하는 것


2)스포츠PR의 중요성


스포츠PR은 미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기업활동과 많은 관련이 있다. 미국 인터내셔널이벤트그룹의 IEG Sponsorship Report에 따르면 미국기업들은 프로스포츠, 대학스포츠를 위해 43억달러 (5조6천억원) 정도를 매년 스포츠행사를 위한 스폰서비용으로 사용한다고 추정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여가 활동의 증대로 인하여 스포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게 된 비중이다. 사람들은 스포츠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자기 실현의 수단으로 스포츠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편승한 것은 기업 뿐이 아니었다. 많은 스포츠 행사들이 국민 화합과 정권 안정 차원에서 이용되었고, 그 대표적인 예가 올림픽이다. 나치가 이용한 36년 올림픽과 기업의 88올림픽은 스포츠 정치화의 극명한 예를 보여 준다. 사실 84년 LA올림픽은 소련을 포함한 동구가 불참한 반쪽짜리 대회였으며 72년 뮌헨올림픽은 테러로 얼룩진 대회였다. 또한 월드컵의 경우도 정치성을 가지기는 매한가지이다. 82년 스페인월드컵은 40년간 프랑코 총통의 독재기업 이미지를 지우기 위한 시도였고, 98 프랑스 월드컵 또한 국내 경기 하락과 국민 화합을 고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의 정치화는 결국 스포츠가 단순한 스포츠로 자리잡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반증적으로 입증한다. 또한 스포츠는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수단이라는 범위를 넘어 다양한 조직에 의해서 다양한 공중을 대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스포츠와 관련한 공중을 고려하고 그들과의 관계에 신경을 쓰는 PR의 역할 또한 중요해질 수 밖에 없다.


3) 스포츠PR을 통한 브랜드 구축

참고문헌
김영욱 . 원산지의 모호성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K 자동차의 상품-기업 이미지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12(2), 41-59. 2001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1998
김찬석 PR의 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이호영편저 스포츠매니지먼트. 시간의 물레 2007
김화섭 스포츠 마케팅 전략 , 박영사 2003
Mark A.Mcdonard(2000)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Cases in sport marketing경희대학교마케팅연구회 편역. 한언출판사
박찬혁 스포츠마케팅의 세계 살림 2002
김용만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2006
SK와이번스 http://www.sksports.net/WyvernsMain.asp
스포츠조선 http://www.sportschosun.com
안광호/한상만/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제 3판 ‘ p84~160 (학현사) 2008
데이빗 아커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 p100~102 (비즈니스 북스), 이상민,브랜드&컴퍼니 옮김 2006.
Mark A.McDonald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p391~408 (한`언)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였습니다.
  • youngwoo***
    (2013.06.18 22:03: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cyh0***
    (2010.05.03 13:47:46)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레포트
  • 스포츠 관련 업무가 있다. 구단 이익창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활동들이 이에 포함된다. 현재 KBO는 대학생 객원마케터 제도를 도입해 야구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두산 베어스 대학생 객원 마케터 윤주혁(홍익대 경영학과, 27)씨는 “책에서 보지 못했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현장감각을 익히고 정말 스포츠마케팅이란 직업이 내게 맞는지 알아보는 기회가 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다음으로 삼성, LG, 현

  • [스포츠마케팅]SK와이번스 마케팅 스포테인먼트 분
  • 스포츠구단시즌 성적의 가변성주변지역의 많은 스포츠팀 SK Wyverns Sportainment SWOT 4PSTP M. caseP & SSegmentationPositioningTarget SK Wyverns Sportainment SWOT 4PSTP After SK Wyverns Sportainment SWOT 4PSTP M. caseP & S지역별 세분화연령별 세분화동반자별 세분화인천 : 인천에 거주하는 잠재적 고객서울 : 서울에 거주하는 잠재적 고객그 외의 지역 10대 : 활동적이고, 가격에 민감하

  • [스포츠마케팅] 엔씨소프트의 프로야구 제 9구단 창단과정 및 성공적인 창단을 위한 마케팅 연구
  • LG가 인수해 LG 트윈스가 됐다.1991년 전북연고의 쌍방울 레이더스가 프로무대에 진출함으로써 프로야구는 8개구단으로 늘어났으며, 1994년엔 빙그레 이글스가 한화 이글스가 되었으며, 1999년엔 OB베어즈가 두산 베어스로 팀이름을 바꾸었다. 2000년 쌍방울 레이더스를 SK가 인수, SK 와이번스가 되었으며, 2001년엔 해태 타이거즈를 기아가 인수하여 8월1일부터 기아 타이거즈가 되었다.• MBC청룡(1982)-> LG 트윈스(1990)• 롯데 자이언츠(1982)•

  • [A+ 추천레포트]NC DINOS의 마케팅 전략 제언_ 신생 야구팀 엔씨 다이노스의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및 전략 제언 수정 다운 홍보
  • 중심으로 하는 PR 전략과 대외적 이미지 향상을 위한 PR 전략을 마련했다.또한 구단의 인지도 상승과 함께 브랜드 마케팅 역시 제고한다. NC 다이노스의 관중 상승과 인지도 향상은 현재 NC 다이노스가 가지고 있는 프로 야구 구단으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상승시킬 것이다. 2012년 프로 스포츠 구단별 경제효과 순위를 보면 프로야구가 압도적으로 많이 분포하고 있다. NC 다이노스의 브랜드 가치, 경제효과를 PR 활동으로 보다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 [창의적문제해결] 스포츠 산업(프로야구 구단)에대한 비즈니스 모델 분석
  • LG)‘벌떼 마운드’특정선수의존X1군과 2군의 시너지효과◈Alteration 변화*변화와 혁신 속에 팀을 개혁LG 김재박 감독선수들의 장단점 파악부족한 부분 집중 훈련단단한 팀웍 , 포기하지 않는 근성* 성과전력강화기동력이 높아진 타선한층 성장된 백업요원◈ Victory 승리카리스마적 리더쉽역대 최고의 감독으로 불림통산 10번째 우승 달성스타플레이어 창출솔선수범, 말보다는 행동해태 삼성 김응룡 감독카리스마적 리더쉽◈VALUE MODELA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