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엔씨소프트의 프로야구 제 9구단 창단과정 및 성공적인 창단을 위한 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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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
1) 역사
2) 관중 수 변화
3. 엔씨소프트의 제 9구단 창단

Ⅱ 본론
1. 창단 근거
1) 엔씨소프트의 입장
2) 창원시의 입장

2. 성공적인 창단을 위해 넘어야할 커다란 산들
1) 재정적인 문제
2) 선수 수급 문제
3) 팬 확보

3. 엔씨소프트의 마케팅
1) 소통
2) 선수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3) 스카우트 활동
4) 창원시의 지원
5) 해외 구단의 운영 마케팅 정보 수집

Ⅲ 결론
1. 지역 밀착형 마케팅
2. 빠른 결정과 마케팅
3. 기업 이미지 전환 및 장점 활용
4. 시설을 활용한 마케팅
본문내용

Ⅰ 서론

1. ‘엔씨소프트의 제 9구단 창단‘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남녀노소 불문하고 자기가 응원하는 팀 하나는 있을 정도로 요즘 프로야구의 열기가 대단하다. 축구, 농구, 배구 등에 비해 경기 규칙도 상당히 복잡하고 상대적으로 정적인 스포츠인지라 프로야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다소 이상할 만도 한데, 이는 프로야구가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 잡았다는 반증이 된다.
이런 시점에서 엔씨소프트라는 온라인 게임 회사가 아홉 번째 프로야구구단을 창단하겠다고 나섰다. 앞서 말한 대로 프로야구의 인기가 날로 치솟는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성공이 보장된 도전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올 해로서 창단 30주년을 맞는 프로야구의 역사 중 20년 동안 이어진 8개 구단 체제의 틀을 깨면서 성공적으로 그 속에서 동등한 위치의 아홉 번째 구단이 될 수 있을지, 아니면 만년 외인구단으로 전락할 지는 미지수다. 재정적인 문제라든지, 팬 확보, 좋은 선수 확보 등의 넘어야 할 산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할 수 없는 문제들은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엔씨소프트는 이런 문제들을 어떤 방법으로 풀어 나갈 것인지, 제9구단 유치가 확정된 창원시의 입장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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